케리그마 혹은 케리그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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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케리그마 혹은 케리그마들?
- 다양한 케리그마의 소개. 신약성서의 케리그마에 대해서 말할 수 있는가 아니면 도리어 신약성서의 케리그마들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
* 케리그마의 정의: 두가지의 정의가 가능하다. 선포의 내용을 의미하는 것인가 선포의 행위를 의미하는 것인가. C. H 다드는 선포의 핵심적인 내용을 케리그마라고 하고, 반면 불트만은 선포의 행동을 케리그마라고 하였다. 이것은 완전히 다른 내용이다. 다드는 오래전에 발표한 책 [사도적 선포와 그것의 발견](1936)에서 선포의 내용적 케리그마를 말하고 있다. 설교의 원형을 초대교회의 설교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 사도들의 설교에 대한 소개가 나오고 있다. 다드의 입장은 케리그마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공통핵심적인 형태가 있다면 하나의 케리그마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이 있지 않는가 하는 것이다. 다드는 이렇게 선포의 핵심적인 내용을 케리그마라고 보았다. 그러나, 불트만의 경우 선포내용보다는 선포의 행위 자체에 집중했다. 불트만이 주장한 케리그마를 인용하면 일반적인 진리속에서 유추하고 있는 계몽적인 세계관도 아니고, 역사적인 진술도 아니다. 각 개인에게 건내어진 진술이다.라고 하였다. 케리그마의 단어가 신약성서에서 7번 나오는데, 불트만에 의하면 7번 사용되었을때마다 선포의 내용을 가리키기 보다는 선포의 행위를 나타내고 있다. 이것은 선포의 내용과는 무관한 것이다. 이것은 특정한 시공관안에서 선포의 행위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퍼온글)
- 신약성서 안에서 절대적인 케리그마를 발견할 수 없다. 이것은 대상에 따라서 상대적인 것이다. 케리그마는 상황적인 것이고, 따라서 절대적인 케리그마는 고집할 수 없는 것이다. 케리그마가 전하는 사람에 따라서도 다르게 나타난다.
초대교회 케리그마의 공통된 요소는 다음의 세가지로 말해질수 있다. ;부활하고 고양된 그리스도에 대한 선포, 믿음과 선포의 승인과 예수에 대한 위탁에로의 부름, 믿음에 따라 제공되는 약속(성령, 용서, 구원, 생명...)
그러나 어느 두 선포도 동일하다고 말할 수는 없다. 케리그마는 대상,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게다가 부활절이후 케리그마와 예수의 케리그마 사이에서는 통일성을 언급하기 어렵다. 기독교 신앙, 초대교회 교인들은 예수의 선포에 신앙을 기초한 것이 아니라 부활절 이후의 케리그마에 신앙의 기초를 두고 있는 것이다.
<예수의 케리그마>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다.; 하나님의 통치 선포
-때가 찼다. ;현재적 종말론(aleady), 미래적 종말론(not yet)의 긴장;하나님 나라의 실재성과 임박성 사이의 긴장 관계가 나타나있다.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그러나 예수 자신에 대한 믿음을 말하지는 않았다.
-사랑과 용서의 약속
<사도행전의 케리그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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