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 평가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수행평가
학습목표
인지적 특성에 대한 평가방법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고전적 평가방법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수행평가의 정의는 무엇이고, 그 특징은 무엇인가?
수행평가는 어떤 절차에 의해 수행되는가?
수행평가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채점자간, 채점자내 신뢰도는 무엇이고 어떻게 추정되는가?
목차
학업성취도 평가방법의 변화
수행평가의 정의와 특징
수행평가 개발절차
수행평가의 장단점
채점자내, 채점자간 신뢰도
학업성취도 평가방법의 변화
<인간의 특성>
특성
평가방법
인지적 특성
대화, 구술, 지필검사, 실험, 실습
정의적 특성
자연관찰, 관찰기록, 면접, 관찰점검표,자기서술, 질문지
심동적 특성
관찰에 의한 수행과정평가, 지필검사
대화(평가대상에 증가에 따른 시간적 제한)
구술시험(평가결과를 기록으로 남길 수 없음)
논술형 지필고사(채점의 신뢰성 문제)
구조화된 문항유형 :
단답형, 괄호형, 진위형, 배합형, 선다형
학업성취도 평가방법
인지적 행동특성
▷평가목적 : 가르치고 배운 내용을 어느 정도 알고 있는지를 확인
평가방법의 변화 /인지적 행동특성의 변화
학업성취도 평가방법변화
정의적 행동특성
▷ 평가목적 : 실제적이고 자연적인 상황에서 사람들의 태도, 가치관 등과 관련된 행동을 분석
정의적 행동특성의 특징
※실제상황에서 모든 정의적 행동특성 평가 불가능
▶따라서 실생활과 근접한 맥락 또는 인위적 상황에서 관찰 및 면접을 통하여 평가함
▶이 같은 평가가 어려울 경우 질문지에 의한 평가 실시
질문지 평가의 한계 : 허위반응, 가치중립화 경향
학업성취도 평가방법변화
심동적 행동특성
▷ 평가목적 : 실제로 행위를 잘하게 하는데 목적
심동적 행동특성의 특징
-관찰의존적(행위전개 과정,행위결과 수행 정도 평가)
-아느냐 모르느냐를 확인하는 작업보다, 얼마나 잘 행위하느냐에 관심.
-행위 과정의 수준과 질에 관심
-모든 행위의 정도를 평가하기가 어려우므로 인위적 상황에서 수행평가 혹은 지필검사로 대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수행평가]국어과 수행평가의 특성, 국어과 수행평가의 원리, 국어과 수행평가의 필요성, 국어과 수행평가의 영역별 평가 관점, 국어과 수행평가의 실태, 국어과 수행평가의 문제점, 국어과 수행평가의 해결 과제 분석
  • 국어과 수행평가의 특성, 국어과 수행평가의 원리, 국어과 수행평가의 필요성, 국어과 수행평가의 영역별 평가 관점, 국어과 수행평가의 실태, 국어과 수행평가의 문제점, 국어과 수행평가의 해결 과제 분석Ⅰ. 서론Ⅱ. 국어과 수행평가의 특성Ⅲ. 국어과 수행평가의 원리1. 언어 반응의 주체적 구성 능력 평가 2. 이해 능력과 표현 능력의 통합 평가3. 언어 수행 과정 및 결과 평가Ⅳ. 국어과 수행평가의 필요성Ⅴ. 국어과 수행평가의 영역별 평가 관

  • [음악과][음악과교육]음악과(음악과교육)의 성격,목적,실태,내용선정,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수행평가,협동학습,창의성,학습지도방향 분석
  •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성격과 목적,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실태와 내용선정,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수행평가, 음악과(음악과교육)의 협동학습,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창의성, 음악과(음악과교육)의 학습지도 방향 분석Ⅰ. 서론Ⅱ.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성격Ⅲ. 음악과(음악과교육)의 목적Ⅳ.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실태Ⅴ. 음악과(음악과교육)의 내용선정Ⅵ.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수행평가1. 평가2. 이해 영역의 평가3. 표현 영역의 평가1) 가창2)

  • 도덕교육평가 도덕과 평가의 기본 이해
  • ■ 도덕교육자료도덕과의 평가※ 도덕과 평가의 기본 이해1. 도덕과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아는 것을 모두 쓰시오.2. 도덕과 교육에서 평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까? 왜 그렇게 생각하십니까? 3. 혹시 현행의 평가방식이 도덕과 교육이 제대로 전개되는데 방해된다고 생각하신 적은 없습니까? 왜 그렇습니까?4. 누군가 평가를 차라리 없애는 것이 도덕교육의 본질에 부합한다고 주장한다면 이러한 의견에 찬성하시겠습니까? 왜 그렇습니까

  •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1. 수행평가 도입의 필요성■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 대비한다.미래 정보화 사회에서는 단편적․사실적 지식을 암기하고 이해하는 능력보다는 정보의 탐색, 수집, 분석, 비판, 종합, 창출 능력, 자기주도적인 평생 학습 능력,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 협동적 문제해결 능력 등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특히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종합적이고 다양한 고등 정신 능력은 새로운 방식의 평가 방법을 필요로 하며, 수행평가는 이와 같은 고등 정신 능

  • [교육평가] 수행과정 평가 모형
  • 수행과정 평가 모형- 목 차 -수행평가의 도입 배경수행평가의 이해 1. 수행평가의 개념 2. 수행평가의 특징 3. 수행평가와 기존의 평가 비교 4. 수행평가의 종류 수행 및 수행 과제에 관한 분석적 접근 1. 수행 자체에 대한 분석적 접근 2. 수행평가 활동의 분석 ; 주요 구성 요소 수행평가의 절차 및 전략 1. 수행평가의 주요 절차 2. 수행평가의 주요 원칙 및 방향 3. 수행평가를 위한 전략적 활동 요소 수행평가의 문제점 진단 및 개선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