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교육학 국제중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국제중학교에 대한 기능론 / 갈등론
http://news.mk.co.kr/v3/view.php?year=2008&no=658507
artText ◆ NIE(신문활용교육) ◆
"설립 취지에는 동감하지만, 사회적 여건이 성숙되지 않았다." 서울시교육위원회가 서울시교육청의 내년도 국제중 설립 계획안에 반기를 들면서 내세운 이유였다. 사회적 여건이란 합의를 의미한다. 국제중 설립을 두고 두 쪽으로 쪼개진 모습에 교육위원들은 어느 편을 들어줄 수도 없었단 말이다. 국제중 논란을 사회학의 기능론과 갈등론으로 들여다봤다.
◆ 현실 속 첨예한 대립
= 참교육학부모회와 전교조 서울지부 등 75개 단체는 "시교육위원회의 결정은 사교육비 폭등과 초등학교까지 입시 광풍이 불게 될 것을 걱정하는 국민의 반대 여론이 월등히 우세했기 때문"이라며 "서울시교육감이 국제중학교 설립을 강행할 경우 이미 준비하고 있는 헌법소송은 물론 교육감에 대한 전면 퇴진운동을 벌일 것"이라고 경고했다. 반면 `강북구 국제중학교 설립 주민 대책위원회` 등 17개 단체는 이에 맞서 "기존의 계획대로 국제중학교 설립이 추진돼야 한다"며 "국제중학교 설립을 보류한 교육위원들은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내년 3월 국제중학교 입학을 위해 준비를 해왔던 학생, 학부모의 열망과 교육기회의 확대를 통해 지역균형발달을 원하는 주민의 뜻을 모아 국제중학교 설립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 기능론: 개인 능력이 사회적 위치 결정
= 스펜서, 뒤르켕, 파슨스를 대표로 하는 기능론에서는 사회적 위치를 결정하는 요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각 개인의 노력이나 능력이라고 본다. 사회에서는 타인보다 더 많은 노력을 통해 뛰어난 능력을 갖춘 사람들이 사회적으로 희소한 가치를 더 많이 분배받게 된다고 주장한다.
즉 개인의 노력을 통한 능력이 계층적 지위를 결정한다고 보는 것이다(업적주의 이데올로기). 교육측면에서 기능론은 학교의 사회적 선발기능을 강조하는데, 학교는 학생들을 각 개인의 능력에 맞게 분류ㆍ선발해 그에 상응하는 사회적 희소가치를 분배받을 수 있게 해준다고 주장한다.
42.195㎞를 달리는 마라톤을 보면 각 선수들은 평소 노력과 훈련을 통해 목표 지점까지 빠르게 달릴 수 있도록 준비한다. 이러한 준비 과정을 갖추고 나서 본게임인 마라톤에서 출발점부터 끝지점까지 준비된 달리기 능력을 최대한 발휘해 우수한 성적을 낸 선수 순위대로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이 분배되는 것이다.
국제중학교에 입학하는 과정을 출생부터 초등학교까지 42.195㎞를 달리는 마라톤에 비유해 보면, 초등학교 과정까지 다른 학생들보다 더 많은 노력을 통해 학교생활기록부 상의 학력점수 및 출결상황, 교육청 및 학교 표창 실적 등의 점수가 높고, 면접ㆍ토론 준비를 착실하게 다진 학생들은 그 능력에 상응하는 교육(메달)이 주어져야 한다고 주장할 수 있다.
이러한 입장에서 국제중학교 설립은 국제화 시대의 다원화된 학생 능력에 따른 교육적 요구를 수용하기 위한 것으로 국제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조기 육성하는 게 궁극적 목표라고 하며 획일적인 평등교육만 고집해서는 오히려 공평하지 않다는 주장을 펴게 된다.
박지웅 소래고 교사
◆ 갈등론: 가정 배경 같은 귀속지위 중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아동복지정책프로그램
  • 신교육학개론(문음사,2000)한국교육의 현황과 과제 (전교조사이트, 2002)1. 의료보장제도 중백혈병, 심장병과 같은 만성질환자 또는 MRI, CT촬영과 같은 고가 의료장비를 이용하는 아동들은 가장 의료적인 도움이 필요로 하는 아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그런 사람들에 대한 의료비용은 본인 부담이 커서 집안에 한사람 (그게 아동이든 성인이든)이라도 그런 환자가 생기게 된다면 중산층 이하의 가정은 경제적으로 많이 힘

  • [학교와 사회복지] 각국의 학교 사회복지에 관해
  • 발전연구』, 청소년대화의 광장, 1996.․ 김태성․성경륭,『빈곤론』, 나남, 1995.․ 이성진,『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1995.․ 이주덕,『신교육학개론』, 교육출판사, 1995.․ 이춘재외,『청년심리학』, 중앙적성출판사, 1995.․ 장인협,『사회복지개론』, 서울대출판부, 1991.․ 전재일외,『학교사회사업』, 사회복지개발연구원, 1997.․ 표갑수,『아동청소년복지론』, 충주대출판국, 1995.․ 한인영외,『학교와 사회복지』, 학문사, 1997.

  • [교육학] 교육과정
  • 축소.(2) 초중등학교 교과의 명칭이 통일되었고, 일반계 고등학교 23학년에서 과정구분이 폐지(3) 초등학교에서 영어교과 학대, 중학교 과정에서 기술과와 가정과 통합, 제 2외국어 도입, 제 2외국어 아랍어과를 신설.류동훈(2003). 신교육학탐구. 서울: 창지사. p.171~202.김인석(2004). 교육학. 경기도: 양서원. p.533~678.김운삼(2003). 교육학개론. 서울: 창지사. p.153~187.최진승 외(2000). 교육학입문. 서울: 학지사. p.221~258.네이버 백과사전.

  • 교육학 한국교육목적, 한국교육목표
  • 개척하는 사람우리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민주시민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교육학의 이해 (신재훈 , 학이당, 2004, pp.41~68)*교육학개론 (신해우 외, 동아대출판부, 1992, pp.106~108)*신교육학개론 (김학추 외, 한올출판사, 1997, pp.55~81)*교육학개론 (이항재 외, 양서원, 1994, pp.335~366)*신교육학개론 (정호표, 교육과학사, 2002, pp.101~110)*박연채 교육학 (박연채, 화학사, 2004, pp.63~67)

  • [교육학개론] 교육의 변천과정
  • 신교육학개론/2008/김영봉/서현사-교육학개론 /2008/김창걸/형성출판사-교육학개론/2006/김두범/학이당-교육학개론 제2판/2000/ 박인학http://blog.naver.com/initrue?Redirect=Log&logNo=92979190http://blog.naver.com/woodong7720?Redirect=Log&logNo=20059509971교육과정과 교육평가(태영출판사; 손충기)교육과정(영광교육선교센터 김영광 교육학)교육과정 및 교육평가(학지사; 김대현, 김석우)교육과정 및 교육평가(형설출판사 신동로)Naver백과사전http://contents.archives.go.krhttp://www.cywor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