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심리학] 칼 로저스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9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칼 로저스의 생애
1. 출생
◆◇ 성격심리학(김정택 교수님) - Carl Rogers ◇◆
2. 대학시절
3. 결혼과 자녀
4. 유니온 신학교의 경험
5. 심리학과 프로이트 수용
6. 로체스터 근무기간
7. 교수시절
8. 교수직 사임 후
9. 저술활동
10. 칼 로저스 연표
Ⅱ. 인본주의
1. 인본주의의 개념과 역사
2. 인본주의 심리학의 성립과 발달
3. 정신분석 ․ 행동주의 ․ 인본주의 심리학 비교분석표
Ⅲ. 칼 로저스의 성격이론
1. 기본적 인간관
2. 성격이론
(1) 성격의 구조
(2) 성격의 발달
(3) 자아실현 경향성
3.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Fully - Functioning Person
(1) 의의
(2) 구성요소
(3) 문제제기
4. 부적응 행동의 발달
(1) 심리적 부적응 현상
Ⅳ. 칼 로저스의 상담이론
1. 개관
2. 이론의 배경
3. 로저스 상담이론의 형성단계
(1) 비지시적 단계
(2) 내담자 중심 단계
(3) 이론의 적용 단계
(4) 인간중심 단계
4. 인간중심 상담의 목적
5. 인간중심 상담의 기술
(1) 일치성 또는 진실성
(2) 무조건적 긍정의 관심(배려)
(3) 공감
6. 지시적 상담과의 비교분석표
Ⅴ. 칼 로저스 이론의 평가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1. 기본적 인간관
Carl Rogers는 인간을 합리적인 사고가 가능한 하나의 자연적인 실체로 보고, 인간은 감정과 반응이 자유롭게 표출될 수 있도록 자율성이 허용되는 한 어떠한 상황에서도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인간 본성에 대한 일반적인 믿음’을 기초로 하고 있다.
또한 로저스는 인간은 자기를 인도하고, 조절하고, 통제하는 능력이 있어 적절한 조건만 제공되면 마치 씨앗이 성장하여 기능성을 발휘하는 것처럼 타고난 잠재력을 스스로 건설적으로 발달시킨다고 설명한다.
2. 성격이론
(1) 성격의 구조
로저스는 성격자체보다는 상담의 결과로서 어떻게 성격변화가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지며, 인간 성격의 핵심요소를 다음과 같은 세 가지로 보고 있다.
- 유기체
유기체란 전체 인간-신체, 정서, 지식-을 말한다. 인간은 경험에 대해 유기체적으로 반응 한다. 다시 말해 어떤 자극이 있을 때 그 자극에 대하여 우리의 전 존재가 반응을 한 다. 그런 의미에서 로저스는 총체적(holistic)입장을 띤다.
또한 인간 유기체는 성장, 자기 증진, 성숙, 자아실현을 향한 자연적인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강하고 적극적이며 진취적인 지향적 힘인데, 이 성장의 충동력이 유기체의 잠재적 능력을 실현시켜 유기체를 확장시키고 자율적이 되게 하며, 그 기관과 기능이 더욱 분화되게 함으로써 인간을 완전한 독립성과 자기 책임성, 자기 조절성, 자율성, 사회성을 함축하는 자아실현이 가능하도록 발달하고 성숙하게 하는 것이다.
- 현상적학 장
현상학적 장이란 경험적 세계 또는 주관적 경험으로도 불리는 개념으로 특정 순간에 개인이 지각하고 경험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로저스는 따라서 동일한 사건을 경험한 두 사람도 개인에 따라 다르게 지각하고 경험하며, 행동할 수 있어서 모든 개인은 서로 다른 독특한 특성을 보이는 것이며, 그러므로 이 세상에는 개인적 현실, 즉 현상학적 장만이 존재한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현상학적 장에는 개인이 의식적으로 지각한 것과 지각하지 못하는 것까지도 포함되지만, 개인은 객관적 현실이 아닌 자신의 현상학적 장에 입각하여 재구성된 현실에 반응한다.
또한 로저스는 인간이 자극에 단순히 반응하는 존재가 아니라 전체적으로 조직화된 체계로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 최정훈.『인본주의 심리학 : 인간이해의 지각주의적 접근』. 서울: 법문사. 1992.
- Rogers, Carl.『A way of being』 (오제은 역, 사람-중심 상담, 서울: 학지사, 2007)
- Rogers, Carl.『Counseling and psychotherapy』
(한승호, 한성열 공역, 카운슬링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1998)
-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personaldisorder
-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sbh1270/10018596653
-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174923
자료평가
- 목적에 부합하게 잘 사용했습니다
- rgzvxs2***
(2014.06.02 20:36:30)
회원 추천자료
- 2021년 2학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아들러 이론, 스키너 조작적)
- [사회복지] 영화 `앙코르` 속 주인공 쟈니캐쉬 성격이론에 따른 분석
- [상담심리학 2023]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을 비교 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상담심리학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
- 상담심리학 202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을 비교 설명한 후, 상담심리학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방송통신대 상담심리학
- 칼로저스의 자아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미술]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이혼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지원방안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