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춘문예 당선작 동시 철이 네 우편함 김영두&동화너같은 사람이 될래 최태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신춘문예 당선작]
[동시] 철이네 우편함 / 김영두
줄거리: 철이네 우편함은 강가 숲 속 소나무에 있다. 그 이유는 철이네 편지를 배달하려면 강가를 건너야 하는, 집배원 아저씨의 수고를 덜어주기 위한 철이 아버지의 마음 때문이다. 며칠에 한 번 씩 우편함에서 편지를 찾아가는 철이 아버지는 어느 날 할미새 부부가 보금자리를 만들어 놓고 알을 낳은 것을 발견한다. 철이 아버지는 그것을 치우지 않고, 옆 소나무에 바구니를 단 뒤 우체부 아저씨에게 우편함에 산 새가 새끼를 치고 있으니 바구니에 넣어달라고 부탁하는 쪽지를 남긴다. 시의 화자는 그런 철이 아버지의 따뜻한 마음씨를 새끼들이 나중에 커서 날개가 돋치면 철이 아버지의 고마움을 부리에 물고 파란 하늘로 날아오를 것이라고 표현하며, 시가 끝난다.
주제: 철이 아버지의 남을 생각하는 배려심과 따뜻한 마음씨.
감상평: 시를 여러 번 읽었다. 현재 나의 입장에서, 그리고 시의 주된 독자층인 아이의 입장에서 말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아이의 시선으로 시를 여러 번 보고 또 봤는데, 오랜만에 어린 시절로 돌아간 듯한 느낌을 받아서 시를 읽는 내내 기분이 좋았다. 산골의 순수한 자연 경관과 시의 주체인 아이의 순박한 마음 그리고 철이 아버지의 따뜻한 마음씨를 주체로 하여 동심이 고스란히 녹아든 따뜻한 시였다. 그렇지만 그에 비해서 아쉬운 점도 꽤 있었다. 그 부분을 아래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다.
◆ 좋은 점
- 시어가 쉽고 아기자기해서 아이들이 읽기에 좋음 특히, 3연의 대화체는 정겹고 생생한 느낌을 극대화 시켜줘서 아이들의 감성을 자극하기에 좋아 보임.
- 한 연 마다마다 머릿속에서 그 모습이 생생하게 그려져서 아이들이 연상하고 상상하는데 좋아 보임.
- 산골마을을 배경으로 자연의 모습과 그 곳에 사는 산골 아이 특유의 소박하고 순수한 동심을 자연스럽게 그려냄.
◆ 아쉬운 점
- 아이들이 해석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종종 있음
ex1. 이 편 이쪽2(1. 말하는 이에게 가까운 곳이나 방향을 가리키는 지시 대명사). / 철이네 집 쪽인 줄 알았는데, 2연에서 철이 아버지가 강을 건너와 편지를 찾아간다는 내용이 나와서, 다소 중의적이고 생각하기 어려운 표현인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교육]일본의 학급붕괴와 그 실태와 대책
- [성적 A] 말하기 과제의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초.중.고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를 각 하나씩 제시하되, Nunan 1980의 과제 구성 요소와 그 예를 활용하여 같은 형식으로 작성하시오.
- [현대시] 박노해 `노동의 새벽`을 통해 본 시적 특징과 비전
- 시분석 레포트
- 김경주 「외계」에 대한 감상과 분석
- 인문과학 나는 이세상에 없는 계절이다 기형 외계 파이돈 흐르는 것 외로움과 소통
- 언어지도_그림책 중 영아반, 유아반 연령에 맞는 그림책을 한 권씩 선정하여 선정이유와 그림책 특징을 서술하고 언어교육 활용시 어떠한 방법이 있는지 기술해 보세요
- [성적 A]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봅시다.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사회복지법의 기원에 대하여 국가별로 정리하여 나열한 후, 국가별로 나타난 내용에 대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