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장 의미장의 규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의미장
1. 의미장의 규정
의미장이란 하나의 상위어 아래 의미상 밀접하게 연관된 낱말들의 집단(A. Lehrer 1974)을 말하는데 이를테면, 색체어라는 상위어 아래에는 빨강, 주황, 노랑 초록등이 모여 의미장을 이루게 되는 것이다. 이 경우 각 장 속에서 어휘소들은 상호 연관되며, 트정한 방법으로 서로서로를 정의하게 된다. 그 이론적 발상은 음운과 문법이 구조화되어 있듯이 어휘 역시 의미장을 통하여 구조적으로 파악하려는 데 있다.
의미장은 독일 중심의 장이론가들에 의하여 개발된 것으로 개별 낱말의 의미 변화에 주목해 왔던 종래의 방식에 획기적인 발상의 전환으로 평가되고 있다. ‘의미장’의 주창자들은 개개인의 낱말은 제 홀로서는 아무런 의미도 부여받을 수 없고 오직 전체를 전제로 했을 때 그 속에서 존재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고 하였다. ‘동, 서, 남, 북’과 같은 방향어 속에 포함된 각각의 단어들은 같은 의미장 속에 있는 다른 단어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의미장 이론에서 말하는 단어의 의미는 그 단어의 어휘체계 상의 위치이여, 이러한 위치 관계를 밝히는 것이 어휘의미론의 과제라 할 수 있다.
의미장의 기본구조
1.균형형
균형형은 구조의 긴밀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서 다음과 같은 예가 해당된다.
종
남성
여성
-1세대
사람
human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