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유기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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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유기에 대하여
※ 작가소개
오승은(약1500-1582)은 자가 여충이고, 호는 사양산인으로 회안 산양(지금의 강소 회안) 사람이다. 선비에서 소상인으로 몰락한 집안출신으로 어려서부터 총명하고 시문에 능통하였지만 벼슬길에서는 뜻을 얻지 못했다. 60여세 때에 장흥현승이 되었으나 시류에 맞지 않아 무고를 당하고 옥에 갇히기도 했다. 출옥 후 향리에 물러나 살다가 생을 마쳤다. 그는 어려서부터 신괴소설 읽기를 좋아했고 자라서는 지괴소설집 [우정지]를 쓰기도 했다. 그가 [[서유기]]를 쓴 것은 향리에 물러나 있을 때로서 자신의 강개를 기탁한 것이다.
오승은은 천성이 민활하고 매우 지혜로왔으며 여러 가지 서적을 널리 읽어 시문이 붓만 들면 이루어졌고, 청아하고 아름다움은 진소유의 품이 있었다. 또 해학을 잘 하여 지은 바의 수중잡기는 한 때 이름을 떨치었다. 불우하여 다만 명경으로 현이를 지내다가 얼마 되지않아 허리 굽히기가 수치스러워 마침내 뿌리치고 돌아왔다. 술과 시로 방랑하다가 세상을 떠났다. 그가 창작한 시문은 매우 많았지만 집이 가난하고 자식이 없어 대부분 없어졌고, 후세 사람들이 모아서 [사양선생존고] 4권을 펴냈다.
* 서유기에는 손오공, 저팔계, 사오정, 삼장법사, 그리고 삼장법사가 타고 다니는 용마가 등장한다. 서유기는 이들이 겪는 일종의 모험담으로, 애초에는 각각의 이야기가 따로 있었으나 나중에 합쳐진 것으로 추정된다. 각각의 이야기가 모아져 소설화된 것은 약 6백년 전으로, 이 때 사람이 아닌 동물, 즉 불교에서 현인으로 받아들여지는 동물들로 이야기가 구성되게 된다. 이 동물들이 삼장법사와 함께 인도를 거쳐 중국으로 돌아오면서 각종 요괴를 만나 겪는 모험이 펼쳐진다. 지도상으로 보면 이들의 행로는 상당히 멀고 험난한 길이었으며 이 여정을 담은 이야기가 바로 서유기이다. 등장 인물들의 사연이 독특하고 각각의 개성이 강해 다른 여러 장르에서 폭넓게 다루어지고 있다.
2. 『서유기』의 현대적 의미 찾기
오늘날 서유기를 바탕으로 만든 만화를 보면, 손오공의 권두운이나 삼장법사의 용마가 현대적인 교통수단으로 바뀌어 있고, 저팔계의 쇠갈퀴도 현대적인 무기로 바뀌어 있다. 그러나 서유기 전체가 하나의 긴 여행이면서, 요괴를 처치하는 과정에서 등장하는 구도는 만화 영화와 원전이 거의 비슷하다. 또 무기나 교통수단을 강구했다는 점도 비슷하다.
등장인물들을 보면, 삼장법사는 당시 당나라에서 가장 현명하고 깨끗한 현자였다. 그러나 그를 수행하는 인물들은 각자 독특한 캐릭터를 가진 좌충우돌하는, 그러나 저마다의 재능을 가진 인물들이다. 삼장법사가 자신과 비슷한 심성을 가진 제자들이 있는데도 그들을 데리고 가지 않은 것은, 험난한 여정을 예상했고, 싸움을 잘 하는 인물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이런 구도는 오늘날의 영화에서 자주 반복되는 구도이다. 막중한 책임을 지닌 인물이 세상의 막바지에 이른 인물들을 데리고 떠나며, 적재적소에 능력 있는 인물들을 기용하는 것. 서유기는 모티프는 다양한 방식으로 오늘날 재현되고 있다.
Ⅰ.원작 서유기
중국의 4대 기서로 꼽히는 서유기는 몇 백 년 동안 민간에 전해오던 불경을 구해 오는 이야기를 명나라 중엽에 오승은이 연의 소설로 완성한 것으로 모두 100회로 구성되어 있다.
무궁무진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주인공과 요괴들이 하늘과 땅을 오가며 격렬한 싸움을 벌이는 낭만주의적 소설이며, 중심 인물들이 인간의 동물과 신의 특성을 조화시킨 형상을 갖추고 있는 점, 용왕이나 옥황상제의 권위에 도전하고 자연력과 사회악의 상징인 요괴를 물리치는 주인공의 활약을 통해 평민들의 저항의식을 반영하고 있는 점, 낙관주의적 정신을 지닌 손오공의 유혹에 쉽게 이끌리는 저팔계의 성격을 통해 독자에게 풍자와 해학을 선사하고 있는 점, 주인공일행이 겪는 81번의 고난을 통해 불교적 고행의 어려움을 드러내고 있는 점, 민간의 언어를 받아들이고 산문과 운문을 적절히 섞어 쓴 것 등의 특징을 바탕으로 당대에 많은 인기를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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