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논술에 필요한 첨삭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통합논술에 필요한 첨삭지도 방법
1. 들어가는 말
서울대는 2008학년도 정시모집 논술고사 예시문항을 발표(2005. 11. 28. 보도자료)하면서 통합논술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적시하고 있다.
교과 지식의 단순 반복 학습과 암기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 스스로 탐구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과 독서 토론을 통한 사고능력의 배양을 지향함으로써 이른바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왜곡되어 있는 중등학교 교육의 정상화 유도
학교 수업의 구조를 토론식이나 토의식 수업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논술 전형의 취지에도 불구하고, 논술 과목을 별도로 개설하여 운영하는 학교도 있고, 여전히 국어교사가 통합 논술을 전담하여 지도하는 학교도 있다. 그리고 교사의 논술 직무 연수에서 학원 강사들이 강의를 하는 등, 논술에 관한 한 학교가 학원을 뒤따르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그래서 실제 학교에서의 제대로 된 논술지도를 위해 문제 풀이의 과정에 대한 지도, 사고를 구성하는 과정에 관한 첨삭지도를 중점적으로 알아보도록 한다.
2. 통합논술 첨삭의 성격
일반적인 글의 첨삭은 구나 절 수준, 단어 수준, 문장 수준, 문단 수준, 글 수준에서 이루어진다. 지금까지의 첨삭은 대체로 글이나 문단 수준을 제외한 나머지 네 수준에서 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논술이 주로 대학 입학 전형을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논술 첨삭은 무엇보다 논술이 어떤 방향으로 출제되고 채점되는지에 대해 먼저 이해해야 한다. 특히 통합논술은 자신의 견해를 한 편의 유기적인 글로 완성하는 작문 능력이나 논리 능력을 주로 평가하지 않는다. 통합 논술은 각 교과 간 지식의 통합, 이를 통한 주어진 문제의 해결 능력, 문제 분석 능력, 독해 능력 등을 주로 평가한다.
서울대가 보도한 ‘2008학년도 정시모집 논술고사 예시문항’에 드러난 ‘출제 방향’을 보면 통합 논술이 어떤 성격의 것이며 학생들이 어떤 방식으로 문제의 답에 접근하여야 하는지 방향을 알 수 있다.
○ 교과서에 나온 제시문이나 주제를 최대한 활용하여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도 학생 스스로 충분히 준비할 수 있도록 출제
○ 인문계열에서는 특정 교과에 치우치지 않고 다양한 영역을 아우를 수 있는 문제를 출제하며, 수리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에서도 풀이 과정과 답안을 제시한 뒤 원리와 개념이 만들어지고 적용되는 과정을 논리적으로 서술하도록 함
○ 자연계열에서는 단순 지식의 암기가 아니라 수리적, 과학적 사고력을 묻는 문항을 출제하면, 문항에 따라 필요한 경우 관련된 공식이나 참고 자료를 제시함.
통합논술의 문제는 대체로 세 가지 단계로 구성된다. 첫째 단계는 제시 글을 읽고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개념이나 원리를 설명하는 문제이다. 둘째 단계는 이 개념이나 원리를 통해 제시 글에 주어진 문제 상황을 해석하거나 일상적 주변에서 생기는 문제들을 해석하여 설명하는 문제이다. 셋째 단계는 그것이 가지는 현대적 의의나 사회적 의의, 혹은 나름의 문제 해결 방식을 제시하여 설명하라는 것이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개념이나 원리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그 주변 상황이나 관련 상황의 설명이며, 새로운 해결책에 대한 설명이다. 결국 문제는 주제, 즉 중심 내용이다. 예전의 논술처럼 철학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논리적인 구성력이나 자기 나름의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소개하는 차원이 아니라 자신이 이해한 내용을 잘 설명할 수 있고, 그것을 어떻게 다른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지 잘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사실 정서법에 관한 부분은 논술 채점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중요한 것은 그 내용이 답에 어느 정도 가까우냐 하는 것이지 어느 정도로 정확하게 표현하였는가가 아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재승(2002). 『글쓰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교육과학사.
원진숙 황정현역(1998). 『글쓰기 문제 해결 전략』, 동문선.
최현섭 외(2005).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임칠성 심영택 원진숙 이창덕(2004). 『교사화법 교육』, 집문당.
임칠성(1999). 「토론을 통한 논술 지도 연구」, 새국어교육 57권.
임칠성(2005). 「입시 대비용 논술 구술 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성찰」, 새국어생활 15권. 새국어연구회.
김덕규(2007). 「첨삭지도를 통한 논술 능력 향상 연구」, 충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2008학년도 논술고사 예시문항 보도 자료(2005. 11. 1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