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논술에 필요한 첨삭지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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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통합논술에 필요한 첨삭지도 방법
1. 들어가는 말
서울대는 2008학년도 정시모집 논술고사 예시문항을 발표(2005. 11. 28. 보도자료)하면서 통합논술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적시하고 있다.
교과 지식의 단순 반복 학습과 암기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 스스로 탐구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과 독서 토론을 통한 사고능력의 배양을 지향함으로써 이른바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왜곡되어 있는 중등학교 교육의 정상화 유도
학교 수업의 구조를 토론식이나 토의식 수업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논술 전형의 취지에도 불구하고, 논술 과목을 별도로 개설하여 운영하는 학교도 있고, 여전히 국어교사가 통합 논술을 전담하여 지도하는 학교도 있다. 그리고 교사의 논술 직무 연수에서 학원 강사들이 강의를 하는 등, 논술에 관한 한 학교가 학원을 뒤따르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그래서 실제 학교에서의 제대로 된 논술지도를 위해 문제 풀이의 과정에 대한 지도, 사고를 구성하는 과정에 관한 첨삭지도를 중점적으로 알아보도록 한다.
2. 통합논술 첨삭의 성격
일반적인 글의 첨삭은 구나 절 수준, 단어 수준, 문장 수준, 문단 수준, 글 수준에서 이루어진다. 지금까지의 첨삭은 대체로 글이나 문단 수준을 제외한 나머지 네 수준에서 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논술이 주로 대학 입학 전형을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논술 첨삭은 무엇보다 논술이 어떤 방향으로 출제되고 채점되는지에 대해 먼저 이해해야 한다. 특히 통합논술은 자신의 견해를 한 편의 유기적인 글로 완성하는 작문 능력이나 논리 능력을 주로 평가하지 않는다. 통합 논술은 각 교과 간 지식의 통합, 이를 통한 주어진 문제의 해결 능력, 문제 분석 능력, 독해 능력 등을 주로 평가한다.
서울대가 보도한 ‘2008학년도 정시모집 논술고사 예시문항’에 드러난 ‘출제 방향’을 보면 통합 논술이 어떤 성격의 것이며 학생들이 어떤 방식으로 문제의 답에 접근하여야 하는지 방향을 알 수 있다.
○ 교과서에 나온 제시문이나 주제를 최대한 활용하여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도 학생 스스로 충분히 준비할 수 있도록 출제
○ 인문계열에서는 특정 교과에 치우치지 않고 다양한 영역을 아우를 수 있는 문제를 출제하며, 수리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에서도 풀이 과정과 답안을 제시한 뒤 원리와 개념이 만들어지고 적용되는 과정을 논리적으로 서술하도록 함
○ 자연계열에서는 단순 지식의 암기가 아니라 수리적, 과학적 사고력을 묻는 문항을 출제하면, 문항에 따라 필요한 경우 관련된 공식이나 참고 자료를 제시함.
통합논술의 문제는 대체로 세 가지 단계로 구성된다. 첫째 단계는 제시 글을 읽고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개념이나 원리를 설명하는 문제이다. 둘째 단계는 이 개념이나 원리를 통해 제시 글에 주어진 문제 상황을 해석하거나 일상적 주변에서 생기는 문제들을 해석하여 설명하는 문제이다. 셋째 단계는 그것이 가지는 현대적 의의나 사회적 의의, 혹은 나름의 문제 해결 방식을 제시하여 설명하라는 것이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개념이나 원리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그 주변 상황이나 관련 상황의 설명이며, 새로운 해결책에 대한 설명이다. 결국 문제는 주제, 즉 중심 내용이다. 예전의 논술처럼 철학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논리적인 구성력이나 자기 나름의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소개하는 차원이 아니라 자신이 이해한 내용을 잘 설명할 수 있고, 그것을 어떻게 다른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지 잘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사실 정서법에 관한 부분은 논술 채점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중요한 것은 그 내용이 답에 어느 정도 가까우냐 하는 것이지 어느 정도로 정확하게 표현하였는가가 아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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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2008학년도 논술고사 예시문항 보도 자료(2005. 1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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