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자기중심적인 생각을 하는 아이의 지도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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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자기중심적인 생각을 하는 아이는 어떻게 지도하나?
자기중심적 사고 사례
그리스의 신화에 나르시스라는 젊은 청년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숲에서 사냥을 즐기는 아름다운 청년 나르시스는 여러 여성들의 선망의 대상이었다.
그러나 그는 너무나 차가운 마음을 가지고 있어서 어떤 구애도 물리쳐 버렸다. 그 청년에게 수모를 받은 요정들이 그에게 교훈을 주고자 간절히 기도했다. 이 기도를 복수의 신이 들었다. 청년은 사냥을 하다가 갈증을 일으켜 아주 맑은 연못에 와서 목을 추기려 했다. 몸을 숙이고 물을 마시려 했을 때 그 물 속에 비친 자신의 그림자를 보고 그는 이 연못에 살고 있는 아름다운 물의 요정인줄 알았다.
그는 아름다운 그 모습에 반하였다. 그를 포옹하려고 물 속에 손을 넣으면 그 모습은 어디론가 달아나 버렸다. 그는 자신의 그림자인 그 요정의 매력 때문에, 먹고 자는 것도 잊고 연못가에서 서성거리며 달아나 버리기만 하는 자신의 그림자를 바라보고만 있었다.
그의 가슴에 타는 불꽃은 그의 몸을 태워 안색은 날로 초췌해지고 힘이 쇠약해서 결국 죽고 말았다. 요정들은 그가 불쌍하여 장례를 치러주려 했으나 그의 시체를 찾을 수 없었다. 그 대신 연못가에서 한 송이 꽃을 발견했다. 그 꽃이 나르시스(수선화)라 불리고 그의 추억을 영원히 담고 있다고 한다.
자기중심적 아동 지도법
현재 지식의 양의 폭발적인 증가와 인구는 많으나 일자리는 제한된 산업구조 속에서 먼저 그리고 더 크게 성공하기 위해서 경쟁을 해야만 하는 아이들에게는 더 이상 나 이외에는 다른 사람은 중요한 존재가 되지 않는다. 이러한 사회적 환경 속에서 지식적 측면이 지나치게 강조되고 있는 반면 정의적 측면이 상대적으로 무시되어 아동들의 자기중심적 성향이 문제시되고 있다.
자기 중심적이라는 것은 가끔 이기심과 혼동되는데 이기심은 남을 다치게 하거나 불편하게 하는 행동인 줄 알면서도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행동한다. 그런데 자기 중심성이란 능력의 결여를 의미하므로 이기심과는 구별된다. 자기를 자기로서 정위(定位)지을 수 없는 유아나 아동의 특징적인 심성 어린아이의 마음의 특성을 나타내는 개념으로서 스위스의 심리학자 J.피아제가 제창한 것이다. 어린아이는 어른과 달라 무엇이나 자기중심으로 사물을 생각한다. 이 성질을 자기중심성이라 한다. 예컨대 동무들과 함께 놀고 있을 때도 동무에게 말을 하는 게 아니라 혼자서 멋대로 지껄이고 있는 경향을 보인다. 이것은 어린아이가 자기와 자기를 에워싼 바깥 세계 사이에 분명한 구별이 생기지 않았다는 것을 표시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자기 자신의 주관적인 세계와 자기 밖에 있는 객관적 세계에 구별이 없는, 이른바 주객 미분(主客未分)의 세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자기중심성을 비롯하여 모든 것에 생명과 마음이 있다고 생각하는 애니미즘, 자기 머리 속으로 그린 상상적인 것과 실물을 똑같은 것으로 생각하는 실념론(實念論), 모든 것을 인간이 만들었다고 생각하는 인공론(人工論)과 같은 사고방식이 나타나는 것을 설명하였다.3, 4세의 아동들은 오직 자신들이 하고 있는 것에만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 남들이 하는 것과 비교조차 하지 않는다. 자기와 남이 하는 것을 비교하는데 흥미를 느끼기 위해서는 탈중심화를 하여야 하며 다른 놀이자와 관련지어 자신을 생각해야만 한다. 5, 6세가 되면 아동들은 탈중심화하기 시작하고 다른 아동들과 관련지어 자신을 생각하기 시작하면서 탈중심화가 되는 인지적인 능력이 되는 것이다.
항상 자기중심적 생각을 하는 아이를 지도하는 방법 중에서 가장 쉽게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놀이를 통한 지도법이라고 생각한다. 아동에게 있어서 놀이는 심신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아동들의 놀이 활동은 인간이 지닌 놀고 싶어하는 욕망에 의해 인간 생활 속에서 형성되는 신체활동이라고 볼 수 있으며, 게임은 사고 발달의 필연적인 산물로서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사물과 사상에 대한 원시적이고도 자기 중심적인 관점으로부터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관점으로 변화되어 간다. 놀이는 규정된 행위와 규칙이 있기 때문에 아동에게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성장 발달의 기회와 소중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여 놀이를 통한 자기중심적 생각을 변화시킬 수 있다. 놀이를 통한 자기중심적인 아동을 지도하는 방법을 몇 가지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활동제제
지도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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