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당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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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마당극
마당극이란?
정의 - 한국 현대에 성립된 연극 양식으로, 한국 전통연희의 공동체적 성격을 계승하여 무대와 관객의 적극적이고 집단적 소통과 시공간의 놀이적이고 유연한 운용을 핵심적 특징으로 하는 한국 현대에 성립된 연극 양식.
마당이란?
마당이란 서양에서 말하는 무대, 객석과 연기자들의 무대가 구분된 프로시니엄 무대와 대조적인 개념으로 우리의 전통적인 연희에서 보듯 연기자와 관객이 똑같은 높이에서, 관객들이 둘러싼 원형의 마당을 말합니다. 여기에 전통 연희적 요소인 춤과 노래와 관객들과의 주고받기 등, 관객들과의 어우러짐을 중시하는 것이 마당극의 특징입니다.
마당극의 발생배경
마당과 극의 합성어로 이루어진 이 용어가 처음 쓰인 것은 1978년 서울대학교 연극반의 『허생전』 공연이었다. 그러나 마당극이라고 부를 수 있는 작품은 멀리는 1960년대 중반, 늦어도 1973년경부터 볼 수 있는데 『진오귀굿』(김지하 작·연출)를 그 첫 시도로 보기도 한다. 마당극은 4·19와 5·16 그리고 한일수교 등을 거치면서 민주주의 의식과 민족의식을 갖게 된 진보적인 대학연극반이 진보적인 리얼리즘과 탈춤·민요·판소리 등 전통민속예술을 적극적으로 계승한 것이다.
마당극의 변천 및 현황
1960년대 중반 맹아적 시도를 거쳐 1973년 김지하 작·연출의 「진오귀굿」부터 본격적으로 출발한 마당극은, 1970년대 후반 임진택과 채희완의 작품들(「노비문서」,「미얄」), 그 외 노동자·농민 현장에서의 연극작업(「동일방직 문제 해결하라」,「농촌마을 탈춤」)과 광주·제주 등의 지역 마당극(「함평 고구마」,「항파두리놀이」)을 통해 그 양식과 성격이 정리되었다. 1980년대 초중반 대학가에서 양적으로 확산된 후, 1987년 6월항쟁과 노동자대투쟁 이후에는 노동자 관중을 대상으로 하는 노동연극(「노동의 새벽」,「흩어지면 죽는다」,「우리 공장 이야기」)이 마당극의 주를 이루어 양적·질적 발전을 이루었다. 1990년대 후반 이후 마당극운동은 쇠퇴하였으며 마당극은 축제적인 연극과 교육연극으로서의 성격을 띠고 존재하고 있다.
원리
1. 공동창작의 문제
연극은 한 시대의 총체적 표현이자 그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의 보편적 염원을 민주적인 방식으로 집결시켜야 한다 / 전통극 - 전통극의 속성은 개인의 문제를 개인적 차원에서 다루는 것이 아니라 공동의 문제를 공동의 차원에서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극이다 / 마당극은 전통극의 이러한 속성은 이어 받았다.
2. 관중의 위치
마당극의 무대공간은 주로 원의 모습이며 관중은 그 주위에 둘러섬 / ‘자연스러운 만남’을 의미 - 자연스러운 만남은 민중 생활의 연장으로서의 연희라고 하는 전통극의 속성과도 일치 / 관중의 반응과 개입이 적극적임 - 공간의 형태는 고정된 형태가 아니라 유동적임 / 개방적 연극, 열린 연극이라는 점에서, 극중 장소와 공연 장소의 임의성이라는 점에서 마당공간은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 마당극 공연을 통한 관중과의 만남은 틀 속에 갇힌 작위적인 것이어서는 안되며, 가장 자연스럽고 순리적인 것이어야만 생동감이 넘쳐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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