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송 8대가 그들은 누구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당송8대가 그들은 누구인가?
당송 8대가
중국의 당, 송 대 뛰어난 8명의 문장가. 청 건륭제 때 시문작가 심덕잠이 편집한 <당송팔가문독본>에 있는 당의 한유, 유종원 송의 구양수, 소순, 소식, 소철, 증공, 왕안석을 말한다.
한유[韓愈, Han Yu] 768 ~ 824 / 산문의 대가, 탁월한 시인
자는 퇴지, 한문공이라고도 한다. 중국과 일본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친 후대 성리학의 원조이다.
한유는 고고한 성품과 오만하고 강직한 성격이었는데, 이 때문에 세 차례의 귀양 등으로 세상을 쉽게 살지는 못한 인물이다. 감찰어사 시절, 그는 권세가를 피하지 않고 권력층의 정치적 폐단을 지적하는 상소를 올려서 양산령이라는 곳으로 좌천되어 갔다. 그는 이에 굴하지 않고 오히려 단기간 내에 양산에서 선정을 받아서 백성들의 존경을 받았다. 이러한 한유의 두려움을 모르는 정신은 화려한 문풍이 지배하던 시대에 중론을 끌어 모아 이에 저항하고 산문으로의 복고를 제창할 수 있게 했으며 마침내 고문운동을 성공시켰다.
당시에 유행하던 규칙적인 운율과 고사성어로 가득 찬 변려문을 배격했고, 자유롭고 간결한 문체의 사용을 주장했다. 그가 쓴 <원도><원성>등은 중국문학의 백미이며 그가 주장한 고문체 문장의 대표작이 되었다. 시문학에서도 그는 기존의 문학적 형식을 뛰어넘으려고 했다. 그러나 문학에서 그가 기울인 노력의 많은 부분은 실패로 끝났다.
한유는‘고문의 비조’로 불린다. 송나라의 대작가 소식은 그의 업적을 인정하여 ‘문장에서 팔대 이래의 쇠락을 일으켰다’라고 했다. 이는 8대 이래 형식만을 중시하고 내용을 소홀히 했던 폐단을 단숨에 개혁하여 문학의 새로운 기풍을 일으킨 한유에 대한 적절한 평가라고 할 수 있겠다.
유종원[柳宗元, Liu Tsungyuan] 773~819 / 문학자, 철학자
이명은 유하동 자는 자후, 하동해 사람이다. 유종원은 21세 때 진사에 합격 후 교서랑 등을 역임하며 탁월한 문장과 풍부한 식견으로, 당시의 정치가인 왕숙문의 총애를 받았다. 왕숙문은 여러 가지 폐단을 제거하기 위해 백성을 위하는 정치를 개획하며 조정을 개혁하려했는데, 이를 위한 기밀을 맡는 일에 자신이 아끼는 유종원을 참가시켰다. 그러나 당시 왕숙문과 결사를 맺고 정치를 개혁하고자 하던 이 신흥정치세력은 많은 수구신료들과 환관들의 반감을 사게 되어 결국 헌종이 즉위한 후 모함을 받아 처형을 당하고 좌천되었다. 이 때 유종원 또한 연루되어 황폐한 고장인 영주에 영주사마로 가게 되었다. 유종원은 정치적 실패를 겪은 후 곤궁한 고장에서 정신적, 물질적 고통을 겪었는데 이 와중에도 자신의 우울한 심정을 옮긴 많은 글을 썼다. 그리고 학문과 수양에 몰두하며 많은 산문을 썼는데, 이것들은 그의 탁월한 문학적 재능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작품들이다. 유종원은 비유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담아내는 간접적인 성격, 회유적인 성격이라도 할 수 있다.
유종원은 한유가 닦아놓은 고문운동의 이론적 토대에 창작이라는 실천적 태도를 취하여 고문운동을 발전시켰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대가라고 할 수 있다. 그는 고문의 대가로서 한유와 함께 일컬어지는 인물이지만, 사상적 입장에서는 한유와 서로 대립적이었다. 한유가 전통주의인 데에 반하여, 유종원은 유, 불, 도를 참작하고 신비주의를 배격한 자유 합리주의적인 입장을 취한 인물이다.
구양수[歐陽脩, Ouyang Hsiu] 1007 ~ 1072 / 시인, 사학자, 정치가
자는 영숙, 호는 취옹, 시호는 문충. 송대 문학에 ‘고문’을 다시 도입했고 유교원리를 통해 정계를 개혁하고자 노력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당송팔대가 보고서
  • 당송팔대가를 조사하면서 이렇게 뛰어난 문인들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사실 고전이라는 장르자체에 특히 고전 산문에 관심이 없었다. 고전 산문, 고전 시, 수필 고전이라는 단어가 주는 느낌에 친해지기가 쉽지 많은 않았다. 고문의 대가로 불리는 당송팔대가의 적지 않은 작품과 문장을 배웠고, 그들의 사상과 작품세계를 엿볼 수 있었다. 그들이 얼마나 많은 유명 작품을 만들어냈는지, 그들의 작품이 오랜 세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이렇게

  • [졸업][중어중문학] 모택동의 생애와 사상
  • 당송8대가 중의 하나. 호는 退之.*3) 楊昌濟(1871-1920): 湖南省 長沙 출신. 일찍이 일본 . 영국 . 독일에서 유학하고, 1912년에 귀국하여 湖南 省立 第一師範學校와 湖南 高等師範學校 및 湖南第一 女師等校에서 교편을 잡았으며, 1918년부터는 북경대학 철학과 교수로 봉직했다. 훗날 모택동은 그의 딸인 楊開慧와 결혼하게 된다.*4) 蔡元培(1868-1940): 절강성 출신. 광서 연간에 進士試에 합격하여 한림원 봉직. 청일전쟁에서 중국 패배 후 서양학에 관심. 1902년

  • [어학] 고사성어의 출전과 유래
  • 당송(唐宋) 팔대가의 한 사람인 한유(韓愈)는 당나라에서 성행했던 이른바 병문(騈文), 내용 없이 수식만 일삼던 문장을 타파하고 인간미가 넘치는 문장으로 일세를 풍미했다. 때문에 그의 문장은 맹자(孟子)에 버금갈 정도라고 했다. 중국의 고금(古今)을 통해서도 손꼽히는 명문장가로「한유가 육경의 글로써 모든 학자의 스승이 되었다. 한유가 죽음에 그의 학문이 성행하여 배우는 자들이 그를 우러러보며 태산북두와 같다고 말했다.(愈가 以六經之

  • [동양사, 중국사, 정치사, 정치인물, 역사인물, 당송시대, 개혁정치] 보초기러기의 비애 `왕안석`
  • 그들을 법도로 삼을 것을 주장하면서 순자와 묵자를 비판하였다. 신법이 시행될 때 그를 법가로 비난하려는 사람들이 있었으나, 이러한 점 등을 미루어 보았을 때, 그는 사상적 바탕은 유가의 색이 짙다. 다만 그의 사상을 어느 한가지로 확정지어 말한다면, 그는 현실 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지 여부에 여러 학문과 지식의 가치를 귀결시킨 경세치용학파로 구분해야할 것이다. 「왕안석 시선」 류영표 저, 문인재 펴냄, 2002 p.100 ( 2)경세의 포부, 그리고

  • 동양윤리 중요사항 정리
  • 그들을 구제하려는 서원(誓願)을 세운다. 한편, 대승불교에서는 선정의 단계를 여러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대지도론(大智度論)》의 외도선(外道禪)성문선(聲聞禪)보살선(菩薩禪), 《능가경(楞伽經)》의 우부소행선(愚夫所行禪:외도성문연각의 선)관찰의선(觀察義禪:法無我, 반야경의 空, 즉 객체는 모두 실체가 없다는 의미를 관찰하는 선)반연여선(攀緣如禪:모든 분별을 떠남)여래선(如來禪:일체중생의 구제에 전념하는 선정) 등과, 《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