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송 8대가 그들은 누구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 본문내용
-
당송8대가 그들은 누구인가?
당송 8대가
중국의 당, 송 대 뛰어난 8명의 문장가. 청 건륭제 때 시문작가 심덕잠이 편집한 <당송팔가문독본>에 있는 당의 한유, 유종원 송의 구양수, 소순, 소식, 소철, 증공, 왕안석을 말한다.
한유[韓愈, Han Yu] 768 ~ 824 / 산문의 대가, 탁월한 시인
자는 퇴지, 한문공이라고도 한다. 중국과 일본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친 후대 성리학의 원조이다.
한유는 고고한 성품과 오만하고 강직한 성격이었는데, 이 때문에 세 차례의 귀양 등으로 세상을 쉽게 살지는 못한 인물이다. 감찰어사 시절, 그는 권세가를 피하지 않고 권력층의 정치적 폐단을 지적하는 상소를 올려서 양산령이라는 곳으로 좌천되어 갔다. 그는 이에 굴하지 않고 오히려 단기간 내에 양산에서 선정을 받아서 백성들의 존경을 받았다. 이러한 한유의 두려움을 모르는 정신은 화려한 문풍이 지배하던 시대에 중론을 끌어 모아 이에 저항하고 산문으로의 복고를 제창할 수 있게 했으며 마침내 고문운동을 성공시켰다.
당시에 유행하던 규칙적인 운율과 고사성어로 가득 찬 변려문을 배격했고, 자유롭고 간결한 문체의 사용을 주장했다. 그가 쓴 <원도><원성>등은 중국문학의 백미이며 그가 주장한 고문체 문장의 대표작이 되었다. 시문학에서도 그는 기존의 문학적 형식을 뛰어넘으려고 했다. 그러나 문학에서 그가 기울인 노력의 많은 부분은 실패로 끝났다.
한유는‘고문의 비조’로 불린다. 송나라의 대작가 소식은 그의 업적을 인정하여 ‘문장에서 팔대 이래의 쇠락을 일으켰다’라고 했다. 이는 8대 이래 형식만을 중시하고 내용을 소홀히 했던 폐단을 단숨에 개혁하여 문학의 새로운 기풍을 일으킨 한유에 대한 적절한 평가라고 할 수 있겠다.
유종원[柳宗元, Liu Tsungyuan] 773~819 / 문학자, 철학자
이명은 유하동 자는 자후, 하동해 사람이다. 유종원은 21세 때 진사에 합격 후 교서랑 등을 역임하며 탁월한 문장과 풍부한 식견으로, 당시의 정치가인 왕숙문의 총애를 받았다. 왕숙문은 여러 가지 폐단을 제거하기 위해 백성을 위하는 정치를 개획하며 조정을 개혁하려했는데, 이를 위한 기밀을 맡는 일에 자신이 아끼는 유종원을 참가시켰다. 그러나 당시 왕숙문과 결사를 맺고 정치를 개혁하고자 하던 이 신흥정치세력은 많은 수구신료들과 환관들의 반감을 사게 되어 결국 헌종이 즉위한 후 모함을 받아 처형을 당하고 좌천되었다. 이 때 유종원 또한 연루되어 황폐한 고장인 영주에 영주사마로 가게 되었다. 유종원은 정치적 실패를 겪은 후 곤궁한 고장에서 정신적, 물질적 고통을 겪었는데 이 와중에도 자신의 우울한 심정을 옮긴 많은 글을 썼다. 그리고 학문과 수양에 몰두하며 많은 산문을 썼는데, 이것들은 그의 탁월한 문학적 재능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작품들이다. 유종원은 비유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담아내는 간접적인 성격, 회유적인 성격이라도 할 수 있다.
유종원은 한유가 닦아놓은 고문운동의 이론적 토대에 창작이라는 실천적 태도를 취하여 고문운동을 발전시켰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대가라고 할 수 있다. 그는 고문의 대가로서 한유와 함께 일컬어지는 인물이지만, 사상적 입장에서는 한유와 서로 대립적이었다. 한유가 전통주의인 데에 반하여, 유종원은 유, 불, 도를 참작하고 신비주의를 배격한 자유 합리주의적인 입장을 취한 인물이다.
구양수[歐陽脩, Ouyang Hsiu] 1007 ~ 1072 / 시인, 사학자, 정치가
자는 영숙, 호는 취옹, 시호는 문충. 송대 문학에 ‘고문’을 다시 도입했고 유교원리를 통해 정계를 개혁하고자 노력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