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정음 제자원리와 한글의 우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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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훈민정음 제자원리와 한글의 우수성 >
훈민정음은 초성자에 대해 조음위치(아, 설, 순, 치, 후)와 조음방법(전청, 차청, 전탁, 불청불탁)으로 분류하고 있다. 전청은 오늘날의 평음, 차청은 격음, 전탁은 경음, 불청불탁은 유성자음이다.
‘ㄱ’은 발음할 때 혀뿌리가 목구멍을 막는 모습, ‘ㄴ’은 혀가 윗 턱에 닿이는 모습, ‘ㅋ’은 입모양, ‘ㅅ’은 이빨모양, ‘ㅇ’는 목구멍 모양을 상형하여 만들었다. 기본자는 다섯군데 조음 위치에서 조음되는 소리 중 가장여린 소리로 잡았기 때문에, 각 조음위치의 나머지 다른소리들은 이 기본자보다는 더 센소리이므로 가획(加劃)을 하여 만들었다.
또한 가획의 원리에 의하지 않고 만든 글자를 이체(異體)라고 하였다. 이체자들은 모두 기본자보다도 더욱 여린 소리들이며, ‘ㄹ, ㅇ, ㅿ’가 있다.
훈민정음은 언어학적인 분석뿐 아니라 철학적인 의미 부여도 받고 있다. 여기에는 음양오향 사상이 깃들어 있는데, 아음의 어금니는 자라므로 나무(木), 설음은 말할 때 혀의 날름거림이 마치 불의 날름거림과 같다 하여 불(火), 치음은 이빨의 특성이 마치 금의 강단함과 부스러지는 것과 같다하여 쇠(金), 후음은 그 기관의 깊고 습함 그리고 비어있으면서 통하는 것이 마치 물과 같다 하여 물(水)을 부여하였다. 또한 사방의 의미도 부여하였는데, 이를 보면 아음은 동(東), 설음은 남(南), 순음은 미(未), 치음은 서(西), 후음은 북(北)이다.
훈민정음 중성자 역시 기본자를 만든 후 나머지 글자는 결합하여 생성하였다. 다시 말해 중성 기본자는 우주를 이루는 기본인 삼재(三才), 즉 하늘, 땅, 사람을 상형하고 나머지 글자는 그 글자를 결합 생성함으로써 만들었다. ‘·’는 하늘의 둥근 모양을 본따 제자하였고, ‘ㅡ’는 땅의 평평한 모습, ‘ㅣ’는 사람이 서 있는 모습을 본 따 제자하였다. 이는 음양사상과 수리학에 근거하고 있는데, 하늘을 상형한 ‘·’는 양이며, 땅을 상형한 ‘ㅡ’는 음이며, 하늘과 중간에 존재하는 ‘ㅣ’는 음양을 겸하는 중성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이는 단순한 역학적 말놀이가 아니라 국어 모음조화 현상의 본질을 간파한 것이다.
훈민정음에서 오늘날 음성학의 단모음에 해당하는 것은 기본자 3개와 초출자 4개를 합한 총 7개 모음이다. 초출자란 삼재가 한번 교합한 것이라는 의미이다. 반면 초출자에 ‘ㅣ’ 모음이 결합하여 이루어진 이중모음을 훈민정음에서는 재출자라 하였다. 이외에도 ‘주음+부음’ 구조의 하향적 이중모음은 상합자로 별도 분류하고 있으니, ‘ㅚ, ㅐ, ㅟ, ㅔ, ㅒ, ㅖ, ㅛㅣ, ㅠㅣ’ 등이 그것이다.
훈몽자회는 1527년 역관 최세진이 지은 책이다. 훈몽자회의 끝에 붙은 언문자모를 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초성종성통용팔자’라 하여 초성과 종성에 공통으로 사용되는 문자 8개와 명칭을 밝히고 있다. ‘초성종성통용팔자’에는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가 있다. 이를 통해 중세국어에는 8종성이였음도 알 수 있다. 남한에서는 훈몽자회의 명칭을 그대로 따라 ‘기역, 디귿, 시옷’으로 부르는데, 북한은 통일성을 부여하여 ‘기윽, 디읃, 시읏’으로 수정하여 부른다. 이러한 차이는 [윽], [읃], [읏]에 해당하는 한자가 없어서 유사 음을 찾아 훈차하였기 때문일 것이다.
다음으로 ‘초성독용팔자’라 하여 초성에서만 사용되는 8자를 제시하고 있다. ‘ㅋ, ㅌ, ㅍ, ㅈ, ㅊ, , ㅇ, ㅎ’가 해당하는데, 이 음들은 종성에서는 중화되어 제 음가를 갖지 못한다(ㅋ→ㄱ / ㅌ→ㄷ / ㅍ→ㅂ / ㅈ, ㅊ, , ㅇ, ㅎ→ㅅ로 중화).
그리고 ‘중성독용십일자’라 하여 중성에만 쓰이는 11자를 제시한다. 이는 훈민정음에서와는 달리 오늘날 우리가 잘 아는 모음의 순서와 같으며, ‘ㅏ, ㅑ, ㅓ, ㅕ, ㅗ, ㅛ, ㅜ, ㅠ, ㅡ, ㅣ, ㆍ’가 해당한다.
그 밖에 초성과 중성을 합하는 예를 제시한 ‘초중성합용작자례’와 초성, 중성, 종성을 합한 예를 제시한 ‘초중종삼성합용작자례’도 실려 있다.
이렇듯 훈몽자회의 범례에 실린 언문자모에는 오늘날과 같은 자모 명칭과 순서가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중세국어와 현대국어 사이의 교량 역할을 하는 중요한 기록으로 삼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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