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이해 B형, 훈민정음의 창제원리를 간략히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14 / 2018.09.1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B형 | 훈민정음의 창제원리를 간략히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언어의 이해 B형, 훈민정음의 창제원리를 간략히 서술하시오..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 목차
-
서론: 훈민정음의 제자원리
본론
1, 훈민정음의 창제 취지 2, 자음자의 제자원리 3, 초성 및 방점 규정
4, 훈민정음 해례본의 구성
결론:『훈민정음』 해례본의 발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훈민정음의 제자원리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는 ‘한글의 우수성’과 관련한 교수 · 학습 내용을 지속해서 다루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에는 읽기 텍스트로『훈민정음』을 싣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은 문자로서의 ‘훈민정음’만 알 뿐, 서적으로서의『훈민정음』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다. 서적으로서의『훈민정음』은 두 가지이다. “나․랏:․미․귁․에달․아문․․와․로서르․디아․니․”로 시작하는『훈민정음』 언해본과 글자를 지은 뜻과 사용법 등을 한문으로 풀이한『훈민정음』 해례본이 있다. 대체로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에는『훈민정음』 언해본이 수록되어 15세기 당시 우리말의 모습을 보여주는 하나의 자료로써 자의적(恣意的)인 해석에 그치고, 국어 지식을 익히는 대상으로 다뤄지고 있다.
물론『훈민정음』 해례본의 원문 해석이 학교현장에서 다루기 어렵다는 이유도 있겠으나, 이 책이 지닌 가치에 대한 인식 정도가 매우 낮기 때문이라 하겠다. 『훈민정음』 해례본은 우리 문자에 대한 해설서이다. 새로운 문자를 만들고, 그 문자에 대해 해설한 후 표기의 실제 용례까지 붙인 책은 다른 언어의 경우에는 찾아볼 수 없다. 이 책의 이러한 독창성과 우수성과 함께 국가 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로 인해 1962년 12월에 국보 70호로 지정되었고, 1997년 10월에는 UNESCO의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어 이 책이 세계에까지 주목을 받는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임을 인정받았다. 이처럼『훈민정음』 해례본이 지닌 가치가 매우 크다. 이렇듯『훈민정음』 해례본은 문자 ‘훈민정음’이 어떠한 원리에 따라, 어떠한 방식으로 만들어졌는지를 분명하게 보여준다는 점에서 우리 어문 생활과 관련해 매우 중요한 문헌이다. 단지 문자 ‘훈민정음’을 언급하고 교육하는 것만으로는 서적으로서의『훈민정음』 해례본의 가치를 제대로 교육할 수 없다. 이에 현행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 과정과 교과서에서는『훈민정음』 해례본에 관한 내용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자세히 검토하여 문제점을 짚어보고, 향후 국어과 교육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될『훈민정음』 해례본 교육에 대한 개선 방향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 국어 교육이 언어 능력 신장을 넘어서 우리의 문화와 얼을 가르치는 문화 교육이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우리 민족의 대표적 문화유산인『훈민정음』 해례본을 제대로 가르쳐 그 가치와 의의를 빛내는 것은 필요한 일이다.
- 참고문헌
-
교육과학기술부(2008),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 국어.
강귀정(2006), 「훈민정음 단원의 교육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경훤(2005),「국어사 교육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방향」,『새국어교육』제70호, 한국국어교육학회, pp. 5-36.
김무봉(2006),「《訓民正音》原本의 출판 문화재적 가치 연구」,『한국사상과 문화』제34집, 한국사상문화학회, pp. 309-339.
남권희(2009),「새로 발견된〈訓民正音解例〉본과 일본판 石峯〈千字文〉소개」,『훈민정음학회 2009전국 학술대회 발표눈문집』, 훈민정음학회, pp. 1-13.
리가원(1994),「《訓民正音》의 創制」,『열상고전연구』7, 열상고전연구회, pp. 5-24.
박미영(2006),「국어지식 영역에서 국어사 교육의 내용과 방법 : 국어의 변화를 고려한 훈민정음 교수?학습 원리를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산업안전, 공통) 1. 안전보건경영체계의 핵심 내용인 P(Plan) - D(Do) - C(Check) - A(Action) Cycle에 대하여 설명하고, PDCA Cycle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회사가 노력해야 하는 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한 개인 의견을 A4 1장 내외로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2. 정성적
- 국문 3 고전소설강독 1 삼설기 _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2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 행동경제학3공통 외부과제물 사이트통해 구입한 과제물사용하는 0점 처리 행동경제학강의에서 배운개념 자유롭게 활용하여 해결 방안제시해보라0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특수아교육4B)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2024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과제-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 본인을 농산물 판매자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농산물 종류, 브랜드(이름),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
- 자원봉사론4공통) 각자자신이 어떤대상이든 특정한대상을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보고자원봉사활동의문제점과 자원활동활성화발전방안0k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푸드마케팅)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설명 농산물 브랜드의 중요성 농산물 마케팅의 필요성 등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