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탁식 토의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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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원탁식 토의
1. 개념
원탁토론 수업은 학습에 참여한 모든 학습자로 하여금 어떤 문제나 과제에 대한 해결 혹은 자신의 견해를 공동체적이고 민주적인 토론과정을 통해서 소통하게 함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키우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찬반의 입장이나 갈등이 명확하지 않은 논쟁거리, 여러 개념과 원리 등과 같은 (찬반ㆍ논쟁형 토론수업에서 다룰 수 없는) 문제도 원탁토론에서 다룰 수 있다. 원탁토론은 학생들 상호간 혹은 교사와 학생 간에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소통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존의 찬반 형태의 토론학습은 설득력 있는 의견 개진을 통하여 자신의 입장을 분명하게 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따라서 대부분 갈등의 해소를 통한 사회문제의 해결을 위한 대안 도출은 이루어지지 못하고 토론을 위한 학습으로만 그치고 마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원탁토론 학습은 평등한 입장에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공동체적 소통의 과정을 통해서 의견을 조정한다. 이에 당사자간의 갈등이 해소 될 뿐만 아니라 학습에서 소외됨이 없이 모든 학생이 수업참가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고, 문제해결 과정에서 학습자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따라서 원탁토론 방법을 학습하고 그 방법을 학습으로 적용하여 보는 기회를 갖게 한다면 실질적이고 의미 있는 활동중심의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으며 나아가 이전처럼 지식의 암기에서 벗어나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고 자신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창조적 사고를 가진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원탁토론이라 함은 6~7명 정도의 인원이 원탁 둘레에 앉아서 어떤 형식에 구애되지 않고 전원이 자유롭게 토의하는 것을 말한다. 이때 사회자는 토론의 규칙을 잘 이해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토론이 진행되도록 힘써야 한다. 또한 토론에 참여한 모두가 발언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원탁 토론 모형도
②모둠토론
①전체회의
③패널토론
④정리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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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토의 문제는 학생들의 주변 생활에 관한 것으로서 모든 학생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문제일수록 좋다.5. 워크숍교실의 강의식 방식을 벗어나 학생들을 몇 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자주적으로 특정한 작업과 토론을 전개하는 방식이다. 실과나 미술의 공동 작업, 모형 만들기, 계획서 꾸미기, 보고서 작성하기 등의 학습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 토의에서는 구성원 각자의 역할 수행과 상호 협력하는 자세를 바르게 가지도록 유의해야 할 것이다.6.

  • 평생교육학개론 중간고사
  • 토의법의 장점은 타인의 의견존중 및 협력하는 태도와 실천력을 기를 수 있어 민주시민의식을 함양할 수 있고, 스스로 사고하는 의사표현을 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으며, 고등정신 기능을 기룰 수 있으나, 단점은 저학년이나 학습능력이 낮은 학습자 수업에서는 형식적인 토의가 되기 쉽고, 시간의 비경제성과 인원의 제한이 있으며, 어려운 사실과 개념을 다루기가 어렵다. 토의법의 유형은 원탁식 토의, 배심토의, 심포지엄, 세미나, 워크숍, 콜로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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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토의 집단 구성, 역할 등을 결정하고, 토론에 필요한 준비물을 확인하며 토론의 구체적 절차 등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토론 형식은 학생들의 능력, 주제의 특징에 따라 ꡐ닫힌 토론ꡑ, ꡐ열린 토론ꡑ의 정도를 결정하고, 일제문답, 공개식, 대화식, 원탁식, 워크샵, 자유토의, 버즈법, 브레인스토밍 등의 유형을 결정한다.집단편성 방식에 따라 자리를 정리하고, 읽기 자료, 기록지 등 토론에 필요한 것을 준비한다.3) 전개 단계대화 토론 활동이 실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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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토의․토론의 방법을 전체 학습자들이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또 토론의 찬반 주장에 대해 판정하는 단계가 포함되는데, 이때 평가는 교사가 혼자 하는 것보다는, 학생들로 평가단을 구성하여 학생상호평가를 도입해야 한다.Ⅷ. 토론수업(토론학습)의 문제점1. 열악한 수업 환경40명에 육박하는 현실에서는 토론 학습 적용이 불가능하다. 소 모둠으로 나누어 부분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학급 전체를 두 집단으로 분할

  • [국어교육] 국어과 토의 학습의 의의와 방법
  • 토의 수업의 개념토의라는 용어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와그너와 아놀드(Wagner&Arnold) 에 의하면, 토의란 집단이 협동적으로 반성적 사고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할 목적으로 지도자의 지도 아래 이루어지는 대화이다. 이들의 정의에는 지도자에 대하여 구체적인 언급이 없으며 문제 해결에만 관심이 있고 구성원들의 집단을 위한 결속, 사기 진작을 위한 구체적인 언급이 없다. 이와 같은 점을 보완하여 비교적 종합적인 정의를 포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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