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 표준화 와탈 숙련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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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장 유연표준화와 탈숙련화
1.개요
3장에서는 한국의 자동차 상품연쇄 구조변화가 생산의 영역, 보다 구체적으로는 노동과정과 숙련구조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와 한국의 자동차산업을 사례로 상품연쇄구조의 틀에서 대기업 즉 완성차기업의 이윤 독식을 위한 비용절감의 수단으로 내부생산기능의 상당부분을 축소하여 외부화 하는 실례를 설명하고 있다.
이는 경기변동에 따라 쉽게 그 양을 조절하고 있는 유연성의 주요 대상이 됨을 의미하며 그 수단으로 모듈화와 플랫폼 통합이라는 새로운 생산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유연화표준화는 표준화를 통해 유연화를 진전시키는 방식으로 생산과정에서 그 표준화된 생산기능은 완성차기업->모듈기업->하위부품기업으로 지속적으로 이전되고 그 노동과정은 상품연쇄의 필요에 따라 변화한다.
현재 완성차기업은 인건비 경감 및 불량률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단순조립공정 중심으로 노동과정이 재편되어 가고 있으며, 이전에는 부품가공 중심이었던 모듈기업의 노동과정도 모듈조립 중심으로 변하고, 하위부품기업에서는 숙련노동과 탈숙련노동의 분리 노동과정이 이루어진다. 전반적으로 생산라인의 자동화가 되면서 대기업 일수록 노동과정은 표준화·단순화되며 숙련노동의 필요성은 줄어들고 있다. 결국 유연표준화는 숙련보완적이라기 보다는 숙련대체적인 생산방식이라 할 수 있다. 작업과정은 누구나 별다른 기술 없이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표준화되어 탈숙련화가 진행된다.
현재, 제품의 품질향상은 오히려 노동을 적극적으로 배제하고 기계화를 통해 균질적인 제품을 만들어냄으로써 달성할 수 있다고 본다. 결국 유연표준화 생산은 탈숙련화를 극단적으로 진전시키는 결과를 낳는다. 즉 전반적으로 임금과 고용조건이 불안정해지는 토대가 된다.
과거에 한국의 산업화 과정에서 장시간 노동과 저임금, 비인간적 대우를 동반하는 소위 ‘유혈적 테일러주의’를 적용했는데, 더 이상 저가제품 가격경쟁력 확보전략은 시대적으로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경쟁력이 없으므로, 품질향상과 신차개발을 위하여 노동보다는 선진기계, 기술의 도입으로 생산을 최대한 단순화·자동화함으로써 인적요소에 의한 불량을 차단하고자
기계를 통한 품질향상 메카니즘이 작동하면서 생산과정의 숙련은 더욱 불필요해졌고, 노동은 최대한 절감되어야 할 비용으로 간주되고 있다.
하지만 장기간의 생산역량 축적을 통해 노동의 헌신에 근거한 지속적인 혁신을 추구해 나감으로써 품질경쟁력을 확보하고 국제경쟁에 대처하는 일본 자동차산업과 비교하면 한국자동차 시장의 미래가 다소 어둡다.
2. 유연표준화 생산의 도입(도입의 장점)
자동차산업에 적용된 모듈화와 플랫폼 통합이라는 새로운 생산기술은 다양한 차종들의 기본구조를 표준화하는 효과를 갖는다. 따라서 플랫폼 통합이 이루어지면 동일한 플랫폼에서 나오는 다양한 종류의 차량들은 결국은 기본구조의 측면에서 동일한 차량으로 표준화된다.
모듈화는 제품의 구조와 설계, 제조 및 조립 공정을 표준화한다. 모듈화란 ‘표준화된 제품 아키텍쳐와 표준화된 인터페이스 하에서 자율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표준화된 부품덩어리를 설계, 제작, 조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제품에 대한 지식을 코드화함으로써 정보비용을 줄여주고, 표준화를 통해 복잡성을 축소하는 한 가지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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