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예수 예수의 비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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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인 예수: 예수의 비유
비유는 예수의 가르침의 특징적인 형태로 역사적으로 예수를 통해 가장 다량으로 나타나긴 하였지만 이미 예수 시대에 보편화되어있던 양식으로 랍비들도 비유를 사용하였다.
1. 율리허 이후 비유 해석의 단계들
1.1. 율리허의 교훈적 비유 이해: 비유는 보편적 진리의 구체적 표현으로서 교훈적 목적의 비유적 언어를 사용하였고 이것은 모두 ‘하나의 비교점’에 집중되어 있다. 이에 반해 알레고리적 해석은 비유 하나마다 하나의 암호가 있다고 보는 것으로 원시 그리스도교가 이차적 단계에서 비유들을 알레고리화 하였다.
1.2. 비유 이해의 “역사화”: 비유를 초시간적 진리로 해석하려는 시도에 반대하고 예수의 선포라는 구체적 컨텍스트 안에서 해석하려는 움직임으로, 비유를 예수의 종말론적 메시지로 본 찰스 닷드와 (예: 밭에 숨겨진 보물의 비유, 갑진 진주의 비유(마13:44-45)) 역사적 컨텍스트라는 예수의 전기적 상황아래서 ① 구체적인 사건에서 나오는 이미지의 재료 (예: 밤중에 침입한 도둑의 비유(마24:43-44)) ②메시지에 담긴 예수의 종말론적 선포(실현된 종말론) ③예수의 적대자들까지를 포함하는 대중으로서의 수신인등으로 비유를 세분화한 요아힘 예레미스가 있다.
그러나 비유의 역사화는 컨텍스트의 재구성이 가설의 차원을 넘어서지 못하고 비유가 특정 상황 너머의 것에 대해서는 의미를 부여하기 어려워진다는 난점을 가지고 있다.
1.3. 해석학적 비유 이해: 메타포에 근거한 실존을 변화시키는 언어사건
에른스트 푹스, 에버하르트 융엘, 한스 베더 등은 비유를 역동적 언어사건으로 해석하였다. 비유의 저자인 예수는 권위 있는 모습으로 언행일치를 구현하고(예: 탕자의 비유를 죄인들과의 밥상공동체를 통해 구현), 비유의 수용자들은 “변화되어” 하나님의 메시지 앞에 자신을 개방하게 된다. 비유의 핵심내용은 이미지 안에서 일어나게 되며, 상징성의 토대는 메타포의 형태로 나타난다.
1.4. 미학적인 비유: 자율적인 미학적 객체로서의 비유
로버트 펑크, 단 옷토 비아, 존 도미닉 크로산, 버나드 스캇 등의 실존주의 해석학으로 그들은 문학 비평적, 구조주의적 관점에서 비유를 닫혀 있는 형태의 문학작품으로 인식했다. 비유는 자율적인 미학적 객체로 저자에게도 매이지 않는 자율성이 있으며, 비유 자체의 요소들은 듣는 사람으로 신앙에 합당한 실존 방식을 결단하도록 하는 힘이 있다. 따라서 비유의 본래적 효과는 급진적인 탈컨텍스트화, 즉 복음서의 컨텍스트와 해석의 역사를 무시하고 언어예술작품 내부의 구조와 관계에 대한 문학적 분석을 통해 재발견되어야 한다.
1.5. 예수 비유의 역사적 컨텍스트: 예수운동의 사회적 실재와 실천(루이제 쇼트로프)
해방신학적 목표설정을 가지고 페미니즘적-사회사적 비유이론을 전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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