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렬行列이란 오행 상생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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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항렬(行列)이란?
동족간(同族間)의 손위나 손아래 또는 장차의 서열을 구별하는 것이며 항렬자(行列字)란 같은 혈족에서 한 항렬위(行列位)를 표시하기 위해 이름자 중에 한 글자를 공통으로 함께 쓰는 것을 말한다. 항렬자(行列字)는 같은 성씨라도 각 종파(宗派) 마다 다를 수 있으나 그 뜻은 대개 다음과 같은 원리(原理)로 정해 진다고 할 수 있다.
오행상생법(五行相生法):
음양설(陰陽說)에 따른 우주만물(宇宙萬物)의 상생(相生), 상극(相剋)의 힘에 의하여 생성된다는 학설에 따라 만물을 조성(組成)하는 금(金), 수(水), 목(木), 화(火), 토(土)의 다섯가지 원기(元氣)의 오행설(五行說) 즉 오행상생(五行相生)의 목생화 (木生火), 화생토(火生土), 토생금(土生金), 금생수 (金生水), 수생목(水生木)이 서로 순환해서 생(生)한다는 이치(理致)에 따라 자손(子孫)의 창성(昌盛)과 부귀영화(富貴榮華)를 뜻하는 글자를 이름자로 고르고 그 순리대로 반복하여 순환시켜나간다.
천간법(天干法):
글자의 파자(破字)가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 (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등 천간(天干)을 포함시켜 계속 반복되어 순환시키는 것이다.
지지법(地支法):
글자의 파자(破字)가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등 지지(地支)를 포함시켜 계속 반복되어 순환시키는 것이다.
수교법(數交法):
一·二·三·四·五·六·七·八···등 숫자를 포함시키는 것을 말한다.
2. 창녕 조씨 득성 유래
우리 창녕 조문(曺門)의 시조 탄생과 득성(得姓)유래를 살펴보면 시조의 모(母) 신라한림학사 이광옥(李光玉)의 따님으로, 태어나면서부터 속병으로 치병을 하였으나 백약이 효험없어 신음중에 주위로부터 창녕 화왕산용지(火旺山龍池)에 가서 목욕재계하고 기도드리면 효험을 본다는 말을듣고 찾아가 지성으로 기도를 드리는데 갑자기 안개가 자욱히 일어 백주(白晝)임에도 주위가 캄캄해지면서 물 속으로 끌려들어가는 몽롱한 지경에 빠져들었다가 얼마후 정신을 차려 집으로 돌아온 그로부터 속병은 씻은 듯이 나아지면서 태기(胎氣)가 있어, 그뒤 아들을 낳았는데 겨드랑이 밑에 "曺"자와 같은 글 무늬가 새겨져 있었을 뿐 아니라 꿈에 장부가 나타나 "나는 동해신룡(東海神龍)의 아들 옥결 인데 이 아이의 아비이다"하면서 "이 아이를 잘 기르면 크게는 공후(公侯)가 될 것이고 적어도 경상(卿相)은 틀림없을 것이다" 하는 꿈속에서 들은 말을 신라 진평왕(眞平王) 께서 이광옥으로 부터 전해 들으시고 왕(王)이 기이하게 여기고 아이를 직접 접견하고 보니 과연 풍모가 특이하고 겨드랑이 밑에 "曺" 자와 같은 무늬가 새겨져 있음을 보고 성을 "曺"라 사성(賜姓)하고 이름을, 용지(龍池)에서 동해신룡의 정기를 이어 받았다하여"계룡(繼龍)"이라 지어 주었다 한다. 그로부터 장성하여 신라 진평왕의 사위(駙馬)가 되고 창성 부원군 (昌城府院君)에 봉(封)하게되니 이분이 곧 우리의 시조이시다.
우리 시조가 탄생과정부터 기이할 뿐 아니라 임금의 사위가 될만큼 그 용모와 덕망이 탁월하시었고 문무가 겸비하여 나라에 지대한 공을 세우신 분으로서 전하는 글에 의하면 일찍이 왜구가 동래를 침범 했을 때 공이 군졸을 거느리고 적진에 나타나니 왜병이 엎드려 "공은 왕인(王人)이시다" 하면서 물러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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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계룡曺繼龍으로 신라 진평왕의 사위
  • 항렬자를 엄격히 제정하여 대략 10세 이하는 착오없이 시행하다가, 약 80년전(1911년) 신해년(辛亥年) 대동보를 만들 때에 전국의 종친들이 모여 각 파에서 사용하는 항렬자를 통일하기로 정하였다. 삼송〔松茂, 松鶴, 松君 삼형제〕을 1세로 하여 세대수를 헤아리기로 하고, 그 22세손을 승(承)자로, 23세손을 병(秉)자로 하는 등 각 세대별로 세 자씩의 돌림자를 결정하였다. 우리 창녕조씨는 오행(五行)을 항렬자 정하는 원리로 삼았기 때문에 목화토금수(

  • 창녕 조 씨 만호 공파
  • 25세 柄吉26세 判燮 27세 廷原 廷佑28세 美善 珉碩Ⅴ. 行列字世 代 / 行 列25세26세27세28세29세秉○ 柄○○煥 ○燮喜○ 廷○○鉉 ○九泳○ 汝○30세31세32세33세34세○根 ○相容○ 南○○重善○○淳35세36세37세38세39세仁○○熙思○○鏞泰○40세41세42세43세○桂炅○○埴鎭○木火土金水간간이 오행의 원리에 부합하지 않는 항렬자가 있기는 하지만 대체로 오행상생의원리에 부합하는 이치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경주이씨 [직계표, 항렬 원리, 항렬표]
  • 항렬을 특히 강조하고, 각 세대마다 일정한 순서에 따라서 이름 글자 가운데 한 자를 공통으로 사용함으로써 상호간의 세대관계를 쉽게 확인할 수 있게 하였다. 이와 같이 한 친족집단이 공통으로 사용하는 이름 자를 항렬자(行列字)라고 한다. 항렬자로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글자는 오행을 나타내는 금(金)수(水)목(木)화(火)토(土), 십간(十干)을 나타내는 갑(甲)을(乙)병(丙)정(丁)무(戊)기(己)경(庚)신(辛)임(壬)계(癸), 수(數)

  • 나의 뿌리 족보 직계보정리
  • 항렬자(行列字)이다. 항렬은 한 가문에서 자신이 어니 위치에 있는가를 알려준다. 성명을 항렬대로 쓰고 있는 사람이라면 그 성씨와 이름만 보아도 어느 가문의 몇 대손 인가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편리성이 있다. 여기서 항렬의 구성 원리 몇 가지를 찾아보았다.(1) 오행의 반복 사용법 오행을 상생의 순서로 돌려가면서 이름을 짓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이다. 오행을 구성하는 방법은 한자의 변에 木. 火, 土, 金, 水를 차례대로 쓰는 방법

  • 항렬 표와 항렬자의 원리
  • 항렬표와 항렬자의 원리* 항렬표26世孫27世孫28世孫29世孫30世孫31世孫32世孫致鎭淵東炳起鎬* 항렬자의 원리오행상생법(五行相生法)주역(周易)의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에 원리를 둔 것으로 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 오행이 상생(相生)상극(相剋)의 원리에 의해 생성된다는 학설에 따라 항렬자를 정하는 것이다. 목(木)과 화(火)화(火)와 토(土)토(土)와 금(金)금(金)과 수(水)수(水)와 목(木)이 서로 화합하고 순환해서 생(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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