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 평가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수행평가의 개념
수행평가의 이해
기존의 선택형 지필평가는 학습자가 무엇을 얼마나 알고 있느냐 만을 평가하는 것이다. 수행평가는 학습자가 실제로 무엇을 어떻게 할 수 있느냐를 평가하는 것이다.
기존의 선택형 지필평가는 수업의 결과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수업과 연계된다.
수행평가는 수업의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 활동과 접목됨으로써 보다 긴밀하고 직접적인 방식으로 수업과 연계된다.
수업과 평가가 동시에 변화할 때 학교현장의 변화는 가능하다. 수업과 평가에 대한 전문능력을 갖춘 교사가 학교교육 개선에 적극 참여할 때 교육개혁의 이상은 실현될 수 있다.
수행평가의 정의
수행평가(遂行評價: Performance Assessment)란 "평가자가, 학습자들의 학습 과제 수행과정 및 결과를 직접 관찰하고, 그 관찰 결과를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식"을 의미한다.
여기서 학습 과제란, 학습자들에게서 성취되기를 기대하는 교육목표와 관련되는 것으로, 가능한 한 실제 생활에서 보다 의미있고, 중요하고, 유용한 과제들을 의미한다.
여기서 수행이란, 학생이 단순히 답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답을 구성하는 것, 산출물이나 작품을 만들어내는 것, 태도나 가치관을 행동으로 드러내는 것 등을 모두 포함하는 의미이다.
여기서 관찰이란, 학습자가 수행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평가자가 읽거나, 듣거나, 보 거 나, 느끼거나 하는 활동을 모두 포함하는 의미이다.
수행평가는 "선택형 지필평가 이외의 다른 모든 방법으로 평가하는 방식"으로 정의 내릴 수도 있다.
수행평가의 정확한 의미에 대해서는 학자마다 약간씩의 차이를 보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수행평가]국어과 수행평가의 특성, 국어과 수행평가의 원리, 국어과 수행평가의 필요성, 국어과 수행평가의 영역별 평가 관점, 국어과 수행평가의 실태, 국어과 수행평가의 문제점, 국어과 수행평가의 해결 과제 분석
  • 국어과 수행평가의 특성, 국어과 수행평가의 원리, 국어과 수행평가의 필요성, 국어과 수행평가의 영역별 평가 관점, 국어과 수행평가의 실태, 국어과 수행평가의 문제점, 국어과 수행평가의 해결 과제 분석Ⅰ. 서론Ⅱ. 국어과 수행평가의 특성Ⅲ. 국어과 수행평가의 원리1. 언어 반응의 주체적 구성 능력 평가 2. 이해 능력과 표현 능력의 통합 평가3. 언어 수행 과정 및 결과 평가Ⅳ. 국어과 수행평가의 필요성Ⅴ. 국어과 수행평가의 영역별 평가 관

  • [음악과][음악과교육]음악과(음악과교육)의 성격,목적,실태,내용선정,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수행평가,협동학습,창의성,학습지도방향 분석
  •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성격과 목적,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실태와 내용선정,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수행평가, 음악과(음악과교육)의 협동학습,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창의성, 음악과(음악과교육)의 학습지도 방향 분석Ⅰ. 서론Ⅱ.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성격Ⅲ. 음악과(음악과교육)의 목적Ⅳ.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실태Ⅴ. 음악과(음악과교육)의 내용선정Ⅵ.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수행평가1. 평가2. 이해 영역의 평가3. 표현 영역의 평가1) 가창2)

  • 도덕교육평가 도덕과 평가의 기본 이해
  • ■ 도덕교육자료도덕과의 평가※ 도덕과 평가의 기본 이해1. 도덕과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아는 것을 모두 쓰시오.2. 도덕과 교육에서 평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까? 왜 그렇게 생각하십니까? 3. 혹시 현행의 평가방식이 도덕과 교육이 제대로 전개되는데 방해된다고 생각하신 적은 없습니까? 왜 그렇습니까?4. 누군가 평가를 차라리 없애는 것이 도덕교육의 본질에 부합한다고 주장한다면 이러한 의견에 찬성하시겠습니까? 왜 그렇습니까

  •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1. 수행평가 도입의 필요성■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 대비한다.미래 정보화 사회에서는 단편적․사실적 지식을 암기하고 이해하는 능력보다는 정보의 탐색, 수집, 분석, 비판, 종합, 창출 능력, 자기주도적인 평생 학습 능력,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 협동적 문제해결 능력 등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특히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종합적이고 다양한 고등 정신 능력은 새로운 방식의 평가 방법을 필요로 하며, 수행평가는 이와 같은 고등 정신 능

  • [교육평가] 수행과정 평가 모형
  • 수행과정 평가 모형- 목 차 -수행평가의 도입 배경수행평가의 이해 1. 수행평가의 개념 2. 수행평가의 특징 3. 수행평가와 기존의 평가 비교 4. 수행평가의 종류 수행 및 수행 과제에 관한 분석적 접근 1. 수행 자체에 대한 분석적 접근 2. 수행평가 활동의 분석 ; 주요 구성 요소 수행평가의 절차 및 전략 1. 수행평가의 주요 절차 2. 수행평가의 주요 원칙 및 방향 3. 수행평가를 위한 전략적 활동 요소 수행평가의 문제점 진단 및 개선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