맺음 씨끝의 굴곡 범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6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국어문법론]
맺음씨끝의 굴곡범주
목 차
(3). 맺음씨끝의 굴곡범주
(3-1) 자격에 의한 맺음씨끝의 분류
(3-2) 한자격법
(3-2-1) 마침법 (의향법)
(3-2-2) 이음법
들어가기전에
줄기와 씨끝
줄기(어간) : 변하지 않는 부분
씨끝(어미) : 변하는 부분
보다 - 보: 줄기, 다: 씨끝
예쁘다 - 예쁘: 줄기, 다: 씨끝
<두 자격>
Ex) 1.
2.
<한자격과 두자격>
<한자격과 두자격>
<두 자격>
Ex) 꽃이 피는 나무.
우물을 깊게 파라.
밤이 새도록 논다.
죽을 먹기도 어려운 사람이 많다.
<한 자격>
Ex) 나는 내일 그 곳으로 떠나겠다. (풀이말)
나는 가겠으나, 너는 여기 있거라. (풀이말)
<한자격의 두 하위범주>
1. ‘마침법 (의향법)’ : 월을 끝맺는 것 (마침법), 말할이와 들을이에 대한 의향(태도)이 나타내는 것 (의향법)
Ex) 나는 가겠으나, 너는 여기 있거라.
2. ‘이음법’ : 문장을 끝맺지 아니하고 다시 다른 말과 이음관계를 나타내는 법.
Ex)나는 가겠으나, 너는 여기 있거라.
<두 자격법의 세 하위범주>
1. ‘이름법’ : 임자씨의 자격을 겸하여 가짐.
Ex) 죽을 먹기도 어려운 사람이 많다.
2. ‘매김법’ : 매김말의 자격을 겸하여 가짐.
Ex) 꽃이 피는 나무.
죽을 먹기도 어려운 사람이 많다.
3. ‘어찌법’ : 어찌말의 자격을 겸하여 가짐.
Ex) 우물을 깊게 파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