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보 이규보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序 論
1170년 무인이 정권을 장악하게 되면서 고려 사회는 문벌 귀족의 해체, 지방의 중소지주 계층의 부상, 민중의 역량과 의식의 성장 등 고려 전기와는 다른 변혁의 양상을 보였다. 정중부, 이의방, 이고 등이 문신을 학살하고, 의종을 폐위한 후 무신정권의 시작을 알렸다. 이규보는 무신의 난이 일어나기 2년 전인 1168년에 태어난 문인으로 주로 무신정권기에 활약한 인물이다.
이규보에 대한 초기의 평가는 문학사를 서술하면서 이루어졌는데, 그것은 "동방의 시호", "문장의 화신" 등 대체로 작가의 천재성과 문학의 우수성에 대한 전체적인 인상으로 개괄한 것이었다.
그러나 이규보라는 인물에 대한 평가는 그가 남긴 작품 자체보다는 생애 속에서 조망해야 하며, 그의 작품 역시 작가의 삶을 기반으로 평가할 필요가 있기에 본고에서는 이규보의 생애를 중점으로 하여 그것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2. 本 論
이규보는 개성의 관리(官吏)로 있던 부친을 따라 소년시절을 개성에서 보냈다. 당시의 개성은 무신정변으로 유혈이 낭자하던 소란스런 수도였음에도, 그는 시공부에 열중하면서 소년시절을 보냈다.
“아홉살부터 글 읽을 줄 알아, 시서육경(詩書六經)·제자백가(諸子百家)·사필(史筆)의 글로부터 유경벽전(幽經僻典)·범서(梵書)·도가(道家)의 설에 이르기까지 비록 그 깊은 뜻은 궁구하지 못했지만, 그를 섭렵하여 좋은 글귀를 따서 글 짓는 자료로 삼지 않는 것이 없다.” 「백운소설」, 민족문화추진회 역, 『동국이상국집』6, 254면, 1984.
「백운소설」에서 나타난 그의 회고담에서도 엿볼 수 있듯이 그는 어려서부터 글에 대한 관심이 뛰어났으며, 14세에는 최충(崔)의 문헌공도(文憲公徒)로 공부하면서 두각을 나타내었다.
16세, 18세, 20세에 사마시에 응시하여 세 번 모두 낙방하고 말았으니 「연보」의 기록대로 그것은 자기의 생각과 감흥을 자유롭게 읊조리는 시에만 힘쓰고 과거공부에 힘쓰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그는 과거시(科擧時)의 양식을 의식하면서 시를 공부한 것이 아니라 진심으로 시문(時文)에 정열을 품고 있었기 때문에, 중국의 중요한 사건과 인물 산천에 대한 것을 거의 외우는 등 작시(作詩)에 있어 적재적소에 활용할 모든 지식을 갖추고 있었다.
<東國李相國集>의 연보는 젊은 시절 이규보의 계속된 낙방이 그가 자신의 능력을 믿어 평소 과거지문을 공부하지 않고 풍월을 일삼기 좋아했기 때문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이규보는 23세에 예부시(禮部試)에 응시하여 동진사(同進事)로 급제한다. 당시 그는 하등급의 급제가 자신의 능력에 맞지 않는다 생각하여 사퇴하려고까지 하였다. 이듬해 그는 부친상을 당하였다. 그 후 이규보는 천마산에 들어가 스스로를 ‘白雲居士’라 칭하고, <백운거사어록 東國李相國集 全集 第20券 語錄 中 <白雲居士語錄>
>, <백운거사전 東國李相國集 全集 第20券 傳 中 <白雲居士傳>
>을 지어 백운처럼 거리낌 없이 살며, 거사처럼 도를 닦고자 하는 마음을 나타내었다.
한편 <보광사에서 東國李相國集 全集 第10券 古律詩 中 <是日宿普光寺用故王書記儀留題詩韻贈堂頭>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