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사에 부정적인 반응을 하는 아이의 지도 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매사에 부정적인 반응을 하는 아이는 어떻게 지도하나?
병을 치료할 때는 환부에 직접 치료를 가하는 방법과 병의 원인을 제거하는 방법의 두 가지 접근법이 존재할 수 있다. 인간의 행동을 치료하는 데에도 마찬가지일 거라고 생각된다. 그러나 오랜 시간을 두고 보았을 때에는 전자의 방법보다 후자의 방법이 더 나을 것으로 생각된다. 행동 자체는 고쳐졌어도 그 원인이 또 다른 방식으로 표출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서 당근을 먹기 싫어하는 아이가 있고, 모든 음식을 먹고 싶어하지 않는 아이가 있다. 전자의 경우는 단지 편식이므로 어르고 달래어 습관을 고치면 되지만, 후자의 경우엔 정신적 치료가 병행되어야 한다고 본다. 어떤 음식 한 가지, 혹은 여러 가지를 거부하는 것은 단지 그 맛을 싫어한다고 볼 수 있는 일이지만, 그것이 음식 전체로 확장되어 음식 자체를 입에 대지 않으려 한다면 문제는 커진다.
마찬가지로 매사에 부정적인 반응을 하는 아이의 경우도 쉽게 생각할 수 없는 경우다. 만약 진심으로 그런 반응을 보이는 아이가 있다면 그것은 학급 담임이나 부모의 노력으로는 고칠 수 없을 것이다. 이 경우에는 지체 없이 정신과 전문의를 찾아야 하겠다. 그러나 초등학교 연령의 아동이 진심으로 그런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흔할 리는 없다고 생각된다.
여기에서 아동이 보이는 부정적인 반응이란, 주로 언어적인 것으로 교사의 질문이나 말, 활동 제시에 대해 ‘싫어요, 안 해요, 못해요, 몰라요’ 등의 반응으로 일관하는 것으로 하기로 하겠다. 아예 침묵으로 반응하거나 폭력적인 반응을 하는 경우는 고려하지 않을 것이다.
어린이가 겉으로 그러한 반응을 보이는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생각할 수 있는데, 첫째, 아이가 학교나, 교사 자체를 싫어하기 때문에, 그들에 의해서, 그 안에서 이뤄지는 것들에 대해서도 모두 부정적으로 반응하거나, 둘째, 정말로 자기 자신에게 자신감이 없어서 그에 대한 걱정으로 부정적인 반응을 보일 수도 있다. 혹은 부정적인 반응을 타인의 관심을 자신에게로 돌리는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이러한 원인의 진단은, 관찰과 대화를 통해 어렴풋이 짐작할 수도 있을 것이고 본격적인 심리검사를 통해 알아낼 수도 있을 것이다. 이 때, 원인의 진단은 당연히 그에 따른 적절한 처치로 아동의 행동을 올바른 방향으로 고쳐주는 것을 목적으로 해야하겠다.
첫째로 아이가 학교나 교사를 싫어하는 경우라면, 담임 교사가 바뀌며 문제가 자연히 해결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렇게 되기 전에 그 행동이 습관적으로 고착화될 수 있기 때문에, 지체 없이 원인의 치료를 가해야 한다. 학교나 교사를 싫어하게 된 직접적인 원인이 있다면 끈기를 갖고 접근과 대화를 함으로써 오해를 풀어주어야 할 것이고, 아이에게 사과나 유감을 전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싫어하는 정도는 아니더라도 감정적인 두려움으로 그런 반응을 보이고 있었다면, 학교나 교사가 실제로는 무서운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도록 조금씩 의식의 전환을 가져와야 할 것이다. 쉽고 간단한 활동을 제시하여 학교에서 하는 것이나 교사가 제시하는 것을 두려워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느끼게 하고, 아이에게 적당한 임무를 부여하여 어떤 일은 자신이 지배할 수도 있다고 알게 한다. 예를 들어서 우유 급식의 임무를 부여한 경우, 그가 일을 하지 않으면 반 전체가 우유를 먹을 수 없게 되고, 그러므로 자신이 그 일에 중요하다고 여기고, 학교에서 일어나는 일이 전적으로 외부에서 자신에게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그 일부가 되어 타인에게도 작용할 수 있다고 알게 하는 것이다.
둘째로, 자신에 대한 자신감 부족은 아이에게 지속적인 성공 경험을 부여해, 나도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하는 것으로 고쳐나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교사 자신부터 부정적인 말, 예를 들자면 ‘안 돼’ 라든지, ‘하지마’ 라고 말하는 것을 줄이고, 보다 부드럽고 긍정적인, 예를 들자면 ‘할 수 있을 거야.’ 라든지, ‘괜찮아’ 하는 표현을 많이 사용하도록 노력한다. 이 때, 아이에게 ‘설마 이렇게 쉬운 것도 못할 리가 없다’ 하는 식으로 그를 낮게 보고 있다고 느끼게 하면 안되겠다. 그리고 부득이하게 금지나 부정적인 지시를 해야 한다면, 반드시 아이가 납득할만한 적절한 이유를 제시해서, 그것이 자신에 대한 못미더움 때문이 아니라 정당한 이유가 있기 때문에 제지하는 것이라고 느끼도록 해야겠다. 또 맹목적인, 무성의한 격려보다는 근거를 가진 신뢰를 주는 격려를 하고, 실패에 대한 책임을 무조건 자신에게 돌리지 않도록 도움을 제공해 결국엔 성공할 수 있도록 도울 수도 있다. 이것은 다른 심리적인 문제가 그렇듯 하루아침에 해결될 문제가 아니므로 끈기를 갖고 교사와 부모가 노력해야 할 것이고, 그 열의에 아동도 감흥 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셋째로, 타인의 관심을 원하는 아이는 일단 관심을 쏟되, 그 아이가 일부러 부정적인 반응을 했을 때는 무시하고, 긍정적 반응이나 성공적인 수행을 해냈을 때 감탄과 찬사를 보내어, 부정적인 반응은 감소시키고, 긍정적인 반응만을 강화하는 차별 강화를 가하는 것도 그 한 방법이 될 수 있겠다.
이러한 문제 행동의 치료는 학급 담임만이 아니라 가정에서도 아이와의 많은 대화를 통해 정확하고 구체적인 문제를 진단할 수 있도록 보조해야 하며, 필요하다면 전문적인 상담이나 치료를 받을 수도 있다. 아이의 사고방식이 굳어지기 전에 적절한 대처와 치료를 가하여, 아이가 긍정적 사고방식과 나아가 행동방식의 소유자로 자라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전문가>
아주대학교 부설, 아주 심리 상담센터 /개인상담, 상담교육, 개발프로그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기 정신 장애
  • 법사용하기 -. 비지시적일 것-. 상호 협조하여 이루어질 것(스트레스 level이 낮고 위험도 낮을 때)-. 지시적일 것(스트레스 Level이 높고 위험도 높을 때)▶내담자가 필요로 하는 자원에 관한 정보 제공하기▶구체적인 세부적인 이행계약을 제시하기▶지도력을 보여주고 현실적인 격려 해주기적대적 반항장애 - 정의 최소 6개월 이상 지속 사회적, 학업적, 직업적 기능에 중대한 지장 초래 같은 또래에 비해 더 빈번할 경우거부적, 적대적, 반항

  • [아동기, 어린이] 아동기 어린이의 사회성발달과 정서발달, 아동기 어린이의 생활지도 이론, 거짓말하는 아동(어린이)의 지도, 산만한 아동(어린이)의 지도, 도벽아동(어린이)의 지도, 공격적이거나 비사교적인 아동(어린이)의 지도 분석
  • 하는 아동(어린이)의 지도Ⅴ. 산만한 아동(어린이)의 지도Ⅵ. 도벽아동(어린이)의 지도1. 도벽의 개념2. 도벽의 원인3. 문제 행동의 지도 계획4. 지도의 실제1) 도벽 행동을 줄이기 위한 지침 Mash & Arkey2) 교육적인 치료방법3) 장소에 따른 지도방법4) 원인에 따른 지도 방법Ⅶ. 공격적이거나 비사교적인 아동(어린이)의 지도참고문헌Ⅰ. 개요생활지도의 궁극적 목적은 아동의 바람직한 성장과 발달을 돕는데 있다. 다시 말하면 아동의 부정적인 행

  • [조직행동론] 스트레스(Stress)의 사례와 대처법
  • 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술이나 음식을 평소보다 많이 먹거나 그냥 꾹 참는다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한편 스트레스로 인한 폭식이 심해지면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 축의 조절이상과 연관되어 복부 내장비만이 발생하며, 이에 따라 증례에서처럼 2형 당뇨병과 고혈압, 협심증 같은 심혈관 질환에 이환되기 쉽다.」이론스트레스 반응 이론스트레스의 결과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있다고 앞에서 언급했는데 일반적으로 현대사회의 주된 관심

  • [상담이론] 미술치료
  • 하는 데 도움상상력, 손근육 발달점토로 좋아하는 사람, 싫어하는 사람 만들기점토를 사용하여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과 싫어하는 사람을 만든 후, 그 이유를 질문아이의 성향 파악, 싫은 것에 대한 거부감이나 두려움 감소상상력, 오감 및 입체감 발달동화 읽고 그리기동화를 읽고 주인공을 그려보게 하거나, 동화에 대한 아이의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유도상상력과 창의력을 길러주는 통합적 미술 치료 기법책 읽는 즐거움 발견, 이해력

  • [교육심리] 체벌에 관한 논쟁
  • 하는 것.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대하여 불쾌한 혐오 자극을 줌으로써 그 행동이 앞으로 일어날 확률을 줄이는 방법(1983, 이성진)-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대하여 자극을 즉각 줌으로써 그 반응이 장차 일어날 확률을 감소시키는 것(1979, Skinner)*체벌이란? (체벌은 벌의 하위개념)- 학생체벌은 훈육의 한 방법으로서 교육상의 필요가 있고 다른 교육적 수단으로 불가능하여 부득이 한 때에 각급 학교의 교원이 교육의 장에서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