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어린이] 아동기 어린이의 사회성발달과 정서발달, 아동기 어린이의 생활지도 이론, 거짓말하는 아동(어린이)의 지도, 산만한 아동(어린이)의 지도, 도벽아동(어린이)의 지도, 공격적이거나 비사교적인 아동(어린이)의 지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아동기 어린이의 사회성발달과 정서발달
1. 사회성발달
1) 갈등해결(Conflict Resolution)
2) 활동(Activities)
2. 정서발달

Ⅲ. 아동기 어린이의 생활지도 이론
1. 가정교육의 중요성
2. 가정과 학교와의 연계적 지도의 필요성

Ⅳ. 거짓말하는 아동(어린이)의 지도

Ⅴ. 산만한 아동(어린이)의 지도

Ⅵ. 도벽아동(어린이)의 지도
1. 도벽의 개념
2. 도벽의 원인
3. 문제 행동의 지도 계획
4. 지도의 실제
1) 도벽 행동을 줄이기 위한 지침 Mash & Arkey
2) 교육적인 치료방법
3) 장소에 따른 지도방법
4) 원인에 따른 지도 방법

Ⅶ. 공격적이거나 비사교적인 아동(어린이)의 지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생활지도의 궁극적 목적은 아동의 바람직한 성장과 발달을 돕는데 있다. 다시 말하면 아동의 부정적인 행동을 교정하고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기능만이 아니라, 그들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여 보다 잘 적응하도록 도움을 주는 기능을 지니고 있다. 때문에 아동의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생활 지도가 필요하다. 지능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탐색경험, 지각경험, 언어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자극, 지적 성취에 대한 응분의 보상, 의욕적인 성취동기 및 광범한 문화적 경험이 필요함을 알아보았고, 아동기의 지도와 사고훈련 여하에 따라서 창의성의 발달도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창의성의 육성을 위하여 조직적인 특별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도 있으나, 학급 교사로서 지도에 임할 때 어떤 조건이 창의성을 조장하고 어떤 조건이 저해하는가에 대한 유의점, 그리고 아동의 정서적 안정을 위해서는 적절한 물질적 양육이 필요하고, 극단적인 정서적 경험을 하지 않고 원만한 사회적 관계를 맺도록 하는 배려가 필요함을 알아보았다. 이러한 일련의 지도가 아동기의 발달과정과 그 수준에 맞도록 계획되고 진행 될 때 아동의 바람직한 성장과 발달을 돕는 생활 지도의 본래 목적과 부합되리라 본다.

Ⅱ. 아동기 어린이의 사회성발달과 정서발달

1. 사회성발달

아동기는 다양한 기술의 숙달을 통해 자아감을 정교하게 만들어 간다. 이 기간 동안 가장 중요한 기술 중의 하나가 다른 사람과 지내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아동의 가치감과 근면성은 발달된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아동이 기울인 노력의 결과가 성인과 또래로부터 인정과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때 근면성은 더욱 확고해진다. (방과후 아동지도사는 아동이 배우려고 노력하거나 무언가 창작하려고 할 때를 잘 알아야한다) 아동은 집단에 속하고 친구를 갖고 싶어한다. 이를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의 관점이나 요구가 다르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사회가 다양해질수록 그러한 과제는 더욱 어렵게 된다. 이 기간 동안에 도덕적 가치를 발달시키고 이 기준이 갈등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할 것인지에 도움이 된다. 이외에 부모, 교사의 행동 그리고 아동에 대한 사회의 기대를 알아야 한다. 어떤 아동집단이든지 갈등없이 지날 수는 없으며 실제로는 갈등이 변화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
참고문헌
김동배·권중돈(2006),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김연숙·이재연, 아동을 위한 상담이론과 방법 교육과학사
김연진 외(2000), 아동복지, 동문사
나병술(1983), 아동발달학, 교학연구사
유안진(2001), 아동발달의 이해, 문음사
정옥분(2002), 아동 발달의 이해, 학지사
조현춘·송영혜·조현재, 아동이상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 ADHD[주의결핍 과잉행동장애]에 대해서
  • 산만하고 집중력이 없는 아동은 집중력저하, 과잉행동, 충동성 등의 증상이 학교생활 및 가족과 친구관계 같은 일상생활에서 관찰됩니다. 영아기의 증상만으로는 정상아와 주의력 결핍 아동(ADHD)의 구별이 쉽지 않지만, 보통 7세 전후가 되면 정상아와 ADHD 아동의 차이가 확연히 드러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연령 발달에 따라 자연스럽게 좋아지는 경우가 많지만 방치할 경우 아동기 내내 지속되고, 많은 경우 청소년기와 성인기에까지 증상이 남

  • [유아교육] 아동문제 행동수정- 공격성 관련 문제행동
  • 목 차Ⅰ. 공격행동1. 공격행동의 정의2. 공격행동의 원인3. 공격행동 아동의 특징Ⅱ. 공격행동의 유형 및 사례1. 신체적 공격1) 때리기2) 싸움3) 손톱 물어뜯기2. 언어적 공격1) 욕설2) 거짓말3) 떠들기( 수다떨기, 고함 )3. 파괴적 공격4. 기타 공격행동 1) 반항, 불복종2) 도벽3) 공격성 장애 ( 행실장애, 반항성도전장애 )Ⅲ. 공격행동의 문제수정방법1. 행동 수정을 적용할 때 명심할 것2. 공격적 행동 수정 지도법 3. 행동 수정의 기법4. 문화적

  • [교육심리학] 아동의 공격적인 행동에 대해서
  • 공격적인 행동에 대해서목 차Ⅰ. 공격행동1. 공격행동의 정의2. 공격행동의 원인3. 공격행동 아동의 특징Ⅱ. 공격행동의 유형 및 사례1. 신체적 공격1) 때리기2) 싸움3) 손톱 물어뜯기2. 언어적 공격1) 욕설2) 거짓말3) 떠들기( 수다떨기, 고함 )3. 파괴적 공격4. 기타 공격행동 1) 반항, 불복종2) 도벽3) 공격성 장애 ( 행실장애, 반항성도전장애 )Ⅲ. 공격행동의 문제수정방법1. 행동 수정을 적용할 때 명심할 것2. 공격적 행동 수정 지도법 3. 행동

  • [사회복지] 품행장애와 반항성장애에 관하여
  • 공격적이거나 반사회적인 행동들을 야기 시키게 되며, 이는 부분적으로 부모의 따뜻함에 달려있다.2)도덕발달품행장애의 행동특성이 사회적인 규율과 규범을 어기는 것이기 때문에, 어떤 연구자들은 아동의 도덕발달 과정을 행동문제들과 연관시켜 왔다. 비행청소년들의 도덕발달 문제에 관한 하나의 흥미 있는 접근은 Piaget의 이론에서 도출되었다. Piaget의 단계이론은 각 단계가 위로 올라갈수록 좀더 복합적이며 이성적 사유보다 추상적인 수준들

  • [유아교육, 생활지도] `다루기 어려운 어린이` 부적응 행동
  • 어린이’를 예로 들자면, 또래의 놀이를 방해하는 행동, 단체 활동시간에 주의를 산만하게 하여 수업진행을 방해하는 행동, 또래와 교사에게 공격적으로 대하는 행동 등을 하는 어린이를 들 수 있다. 우리는 ‘다루기 어려운 어린이’의 실재를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먼저, 사례분석을 위해 이론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각각의 사례를 조사하고 논의를 통해 해결책을 모색하였다. 또한 교사 인터뷰 및 설문조사를 통해 현장 사례들을 살펴보고 적절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