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스타브 플로베르의 보봐리 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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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보봐리 부인 - 귀스타브 플로베르
1. 줄거리 - 허영심의 보바리 부인 바람피우고, 재산을 탕진하고 자살
여주인공 엠마는 시골에서 부농의 딸로 태어났다. 그녀는 미션스쿨을 다니면서 소설을 많이 읽어 소설에서와 같은 낭만적이고 이상적인 삶을 꿈꾼다. 그녀는 시골 의사인 샤를 보바리가 상처한 다음 그의 청혼을 받아들여 결혼한다.
의사 보바리는 사람만 좋을 뿐 의사로서 성공도 하지 못하고 취미도 고상하지 못한 사람이다. 엠마는 이런 보바리와 결혼한 것을 후회하기 시작한다. 애마는 자신이 읽었던 연애소설의 주인공과 같은 멋있는 사랑을 하고, 삶을 격정적으로 살아가기를 바라지만 의사 보바리와의 결혼생활은 무척 단조롭고 재미없는 것이었다.
엠마는 지나친 사치를 시작하고 남자들과 불륜의 관계에 빠지기 시작한다. 엠마는 다정다감하고 몽상적인 성격의 소유자로 남편에게 만족하지 못하고 홀아비 지주인 로돌프, 공증인사무소 서기인 레옹 등과 정사를 거듭하게 된다. 남편 몰래 빚이 늘어나 진퇴유곡에 빠지자 마침내 비소를 먹고 자살하게 된다.
엠마가 죽은 이후 남편 보바리는 엠마가 만들어 놓은 엄청난 빚 독촉을 받게 된다. 엠마가 죽은지 얼마 되지 않아 남편 보바리도 죽고 자식은 비참하게 살게 된다.
2. 사실주의 소설 보바리 부인
이 소설은 처음부터 끝까지 작가의 의견이 개입되지 않고 단순한 사실만을 서술해 내려간다. 어떠한 장면에서도 작가의 의견이 드러나지 않는다. 생각해 보면 “다른 소설들도 사실을 서술해 나가는 것처럼 보이지 않는가?” 라는 의문이 들 수도 있다. 보통의 소설들은 작자가 말하고자 하는 주제를 가지고 그것을 말하기 위해 사건들을 서술해 나간다. 하지만 보바리 부인은 말하고자 하는 주제가 없이 사실을 서술해 나간다.
주제가 없는 소설을 왜 읽을까 라는 생각도 들지만, 작자가 어떠한 주제를 갖고 쓰더라고 독자에게 정확하게 전달되는 것도 아니고 그럴 필요도 없다. 어차피 문학은 즐기면 그만이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사실주의 소설도 상당히 즐길 수 있는 문학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3. 자극적이고 야한 소설
보바리 부인은 소녀 때부터 문학소녀였는데, 모르는 남자와 불같은 사랑을 나누다 알프스 산속으로 사랑의 피난을 떠나는 것만 오매불망 바라는 문학소녀였다.
그런 보바리 부인에게, 뚱뚱하고 무딘 그리고 문학이 뭔지도 모르는 보바리 씨는, 자신이 처녀 때 상상해오던 그런 로맨틱한 남성이 더 이상 아니었다.
그래서 그녀는 바람기 많은 자작(귀족)의 유혹에 쉽게 넘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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