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호 수도사 성 쥘리앙의 전설`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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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예비적 고찰
도서 선정 목록
선정 도서 소개


II. 토대평가
N1-1
N1-2
N2-1
N3-1
N4-1
N4-2
N5-1


III. 심화평가
A1-1
A2-1
A3-1
A3-2
A4-1
A4-2
A5-1
A5-2
A7-1


IV. 종합평가
A1-1

본문내용
부모가 그의 성을 찾아오고 쥘리앙의 아내는 그들을 맞아들여 침대에서 자게 한다. 쥘리앙은 아버지를 불청객으로, 어머니는 자신의 아내로 착각하여 둘 다 죽이고 만다. 곧 자신이 정말 부모를 죽인 것을 알고 모든 것을 다 버리고 구걸을 나선다. 그러던 중 문둥이를 도와주어 천국에 간다.
● 평가
  구호 수도사 성 쥘리앙의 전설은 세 개의 이야기(Trois Contens)에 속하는 세 개의 단편 중 하나로, 세 개의 이야기는 플로베르 최후의 작품이자 그 형식과 정신이 그의 예술작품의 완벽한 종합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플로베르는 루앙 대성당의 스테인드 글라스에 새겨진 그림들을 보고 이 작품을 썼다. 작가는 거기서 자신의 몰개성의 소설 이론을 실험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리하여 빛과 그림자가 자아내는 스테인드 글라스의 효과가 언어적 차원에서 되살아난다. 예를 들자면, 중세의 고딕식 성채에 대한 묘사, 사냥에서의 시적이고 환상적인 장면, 악몽 속을 헤매는 듯한 몽유병적 분위기, 흰색과 붉은색으로 어우러지는 빛의 효과 등이 있다. 그러나 이 몰개성의 이야기 속에서도 작가의 내밀한 욕망이 드러나기도 한다. 예컨대 부모를 죽일 것이라는 아비사슴의 저주가 담긴 예언을 듣고 부모를 떠난 쥘리앙이 각 지방을 떠돌아다니다가 창문 너머로 단란한 가정을 바라보며 부러워하는 장면은 결혼도 하지 않고 쓸쓸하게 보내는 작가 자신의 노년에 대한 회한의 간접적인 표현이기도 하며, 작품의 앞부분에 나오는 견고하고 평화로운 성, 용맹한 아버지와 자애로운 어머지, 쥘리앙에 대한 부모의 지극한 보살핌 등은 활동적인 의사인 작가의 아버지와 가정적이고 자애로운 어머니의 변용으로 볼 수도 있다. 그런 점에서 이 작품은 일종의 가족소설로 읽혀질 수도 있고, 작가 자신의 삶이 적지 않게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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