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단 간의 관계를 통한 글의 구조 파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문단 간의 관계를 통한 글의 구조 파악
-잘한 점
전략의 세 번째 단계에서 문단 간의 구조를 그림으로 도식화하여 나타낸 것
교재 3번 문항에서 학생들에게 직접 문단 간의 구조를 그려 보도록 하는 것은 문단 간의 구조를 파악하는 것과 동시에 글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가 수반될 것 이다. 본 전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최적화된 방법인 것 같다.
② 교재의 구성이 전략을 내재화 할 수 있도록 수준별로 적절히 제시되어 있음
교재에 나오는 지문 안의 문단 개수를 두 개에서 네 개, 다섯 개로 점진적으로 늘려가고 있으며, 2번 문항에서도 처음에는 연결어를 두 가지로 제시하다가 마지막에는 연결어를 학생 스스로 찾게 하도록 문제의 수준을 조정했다. 이러한 순차적인 문제 배열은 학생들이 본 전략을 내재화 할 때 효과적일 것이다.
-아쉬운 점
본격적인 전략 수행에 들어가기 전에, 교재에 대등관계와 종속관계에 대한 설명이 부족함
교재에 공통적으로 들어가 있는 ‘제시 된 연결어 중 두 중심문장을 연결하는 말로 적절한 것을 골라 중심문장간의 관계를 알아봅시다.’라는 2번 문항에서, 학생들이 문장을 자연스럽게 잇는 연결어를 찾았더라도 그 제시어가 의미하는 관계가 대등관계인지 종속관계인지 명확하게 알지 못할 수도 있다. 이어서 3번 문항으로, 연결어 ‘그리고’가 적절할 때는 수평적으로 이어진 관계로 문단을 표시하고, ‘예를 들면’이 적절할 때는 수직적으로 이어진 관계로 문단을 표시하도록 하고 있다. 이 두 문항 모두, 학생들이 대등관계와 종속관계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있지 않다면 학생들에게 2번 문항은 단순히 연결어 끼워 맞추기, 3번 문항은 네모박스 잇기 정도의 활동으로 밖에 여겨지지 않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재 앞부분에 대등관계와 종속관계를 설명하는 것을 추가한다면, 본 조가 의도한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데 좀 더 효과적일 것이다.
+ 대등관계와 종속관계를 가르칠 때
본 전략을 도입하기 전에 먼저 관계가 있는 문장들을 다양한 연결어를 통해 이어보는연습을 하도록 한다. 가장 먼저, 두 문장을 잇는 것을 지도한다. 이때 대등관계와 종속관계의 다양한 예들을 제시하여 두 관계의 의미를 확실히 파악 할 수 있도록 한다.
그 다음에는 연결해야 하는 문장의 개수를 세 개로 늘리고, 이를 지도할 때 마지막 수준에서는 문장의 층위를 파악하는 연습을 시킨다. 이때 5조에서 제시한 전략의 3단계에서와 같이 그림으로 도식화 시켜서 문장의 층위를 파악하게 할 수도 있고, 주어진 문장의 앞에 순위를 매겨 간단하게 문장의 층위를 파악하게 할 수도 있다. 문장이 세 개 이상일 때, 다양한 도식이 형성 될 수 있는 예를 많이 가져와 가르친다면 학생들이 이 연습단계를 끝내고 실제 글에서 문단 간의 층위를 찾을 때, 어떤 층위를 만나더라도 낯설게 느끼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연습을 충분히 한 뒤에, 학생들에게 긴 지문을 제시한다. 그러면 학생들은 지금까지 수행해 왔던 개별 문장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에 각 문단의 중심내용을 찾는 단계만 그 앞에 추가하여 전략을 수행하면 되는 것이다. 학생들이 과연 문장 간의 층위를 잘 파악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의문점이 있었는데 이와 같이 개별 문장 간의 층위를 찾는 것에서부터 대등, 종속관계를 가르치고 문장 개수를 확장해 나가는 것을 먼저 연습시킨다면 학생들이 위 전략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② 문단의 중심문장이 여러 개일 경우, 즉 중심문장이 두 문장 이상의 조합으로 이루어져야 할 경우
본 교재에는 모든 문단의 중심 문장이 하나라고 가정하고 1번 문항을 제시하고 있는데, 경우에 따라 한 문단의 중심 문장이 여러 개 일수도 있다. 이 경우에도 중심문장에 밑줄을 긋고 나서 문장의 층위를 따진다면 다소 복잡해질 수 있으므로, 여러 개의 중심문장을 한 문장으로 정리 한 후 문장의 층위를 따져야 한다. 전략 설명 단계에서 학생들에게 한 문단에 여러 개의 중심문장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인식시키고, 미리 대비해놓는다면 학생들이 중심문장이 여러 개인 문단이 나올 때에도 당황하지 않고 본 전략을 수행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발달이론 기본입장 및 5체계 [브론펜브레너,중간체계,생태학적,외부체계,거시쳬게, 시간쳬계]
- 홍길동전의 인물분석
- 아동수학지도 인지발달단계(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에 따른 유아의 수학적 사고능력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각 단계별 교사의 역할을 자신의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 [교육사상가] 볼르노 bollnow의 생애와 교육사상
- 학점은행제도 및 가상교육제도
- [영화 속 철학]영화 매트릭스에 담긴 철학이야기
- [철학]영화 `매트릭스`의 철학적 접근
- 학생식당 만족도 조사 설문지
- 한국어문법교육론-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 능력을 정리한 후 외국인 학습자에게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는 항목을 3개 이상 선정하여 그 이유를 2개 이상 기술하십시오.
- 아동의 언어 발달과 특징& 언어습득이론 및 언어교수법 이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