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단 간의 관계를 통한 글의 구조 파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단 간의 관계를 통한 글의 구조 파악
-잘한 점
전략의 세 번째 단계에서 문단 간의 구조를 그림으로 도식화하여 나타낸 것
교재 3번 문항에서 학생들에게 직접 문단 간의 구조를 그려 보도록 하는 것은 문단 간의 구조를 파악하는 것과 동시에 글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가 수반될 것 이다. 본 전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최적화된 방법인 것 같다.
② 교재의 구성이 전략을 내재화 할 수 있도록 수준별로 적절히 제시되어 있음
교재에 나오는 지문 안의 문단 개수를 두 개에서 네 개, 다섯 개로 점진적으로 늘려가고 있으며, 2번 문항에서도 처음에는 연결어를 두 가지로 제시하다가 마지막에는 연결어를 학생 스스로 찾게 하도록 문제의 수준을 조정했다. 이러한 순차적인 문제 배열은 학생들이 본 전략을 내재화 할 때 효과적일 것이다.
-아쉬운 점
본격적인 전략 수행에 들어가기 전에, 교재에 대등관계와 종속관계에 대한 설명이 부족함
교재에 공통적으로 들어가 있는 ‘제시 된 연결어 중 두 중심문장을 연결하는 말로 적절한 것을 골라 중심문장간의 관계를 알아봅시다.’라는 2번 문항에서, 학생들이 문장을 자연스럽게 잇는 연결어를 찾았더라도 그 제시어가 의미하는 관계가 대등관계인지 종속관계인지 명확하게 알지 못할 수도 있다. 이어서 3번 문항으로, 연결어 ‘그리고’가 적절할 때는 수평적으로 이어진 관계로 문단을 표시하고, ‘예를 들면’이 적절할 때는 수직적으로 이어진 관계로 문단을 표시하도록 하고 있다. 이 두 문항 모두, 학생들이 대등관계와 종속관계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있지 않다면 학생들에게 2번 문항은 단순히 연결어 끼워 맞추기, 3번 문항은 네모박스 잇기 정도의 활동으로 밖에 여겨지지 않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재 앞부분에 대등관계와 종속관계를 설명하는 것을 추가한다면, 본 조가 의도한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데 좀 더 효과적일 것이다.
+ 대등관계와 종속관계를 가르칠 때
본 전략을 도입하기 전에 먼저 관계가 있는 문장들을 다양한 연결어를 통해 이어보는연습을 하도록 한다. 가장 먼저, 두 문장을 잇는 것을 지도한다. 이때 대등관계와 종속관계의 다양한 예들을 제시하여 두 관계의 의미를 확실히 파악 할 수 있도록 한다.
그 다음에는 연결해야 하는 문장의 개수를 세 개로 늘리고, 이를 지도할 때 마지막 수준에서는 문장의 층위를 파악하는 연습을 시킨다. 이때 5조에서 제시한 전략의 3단계에서와 같이 그림으로 도식화 시켜서 문장의 층위를 파악하게 할 수도 있고, 주어진 문장의 앞에 순위를 매겨 간단하게 문장의 층위를 파악하게 할 수도 있다. 문장이 세 개 이상일 때, 다양한 도식이 형성 될 수 있는 예를 많이 가져와 가르친다면 학생들이 이 연습단계를 끝내고 실제 글에서 문단 간의 층위를 찾을 때, 어떤 층위를 만나더라도 낯설게 느끼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연습을 충분히 한 뒤에, 학생들에게 긴 지문을 제시한다. 그러면 학생들은 지금까지 수행해 왔던 개별 문장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에 각 문단의 중심내용을 찾는 단계만 그 앞에 추가하여 전략을 수행하면 되는 것이다. 학생들이 과연 문장 간의 층위를 잘 파악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의문점이 있었는데 이와 같이 개별 문장 간의 층위를 찾는 것에서부터 대등, 종속관계를 가르치고 문장 개수를 확장해 나가는 것을 먼저 연습시킨다면 학생들이 위 전략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② 문단의 중심문장이 여러 개일 경우, 즉 중심문장이 두 문장 이상의 조합으로 이루어져야 할 경우
본 교재에는 모든 문단의 중심 문장이 하나라고 가정하고 1번 문항을 제시하고 있는데, 경우에 따라 한 문단의 중심 문장이 여러 개 일수도 있다. 이 경우에도 중심문장에 밑줄을 긋고 나서 문장의 층위를 따진다면 다소 복잡해질 수 있으므로, 여러 개의 중심문장을 한 문장으로 정리 한 후 문장의 층위를 따져야 한다. 전략 설명 단계에서 학생들에게 한 문단에 여러 개의 중심문장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인식시키고, 미리 대비해놓는다면 학생들이 중심문장이 여러 개인 문단이 나올 때에도 당황하지 않고 본 전략을 수행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장애아 교육방법
  • 파악하여 오류 발생의 원인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반복 연습시키는 것도 효과적인 연산지도 방법이다.* 참고문헌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발달심리학 : 신

  • [현대소설] 이청준 소설에 나타난 사회와 현실 속의 인간 존재의 본질
  • 구조에 대한 접근도 몇몇 텍스트에만 한정되어 있다는 점은 기존의 선행연구들이 지닌 한계라고 할 수 있다. Ⅱ. 사회성 회복을 통한 존재에 대한 탐색1. 「퇴원」의 고립된 자아와 정체성 탐색의 시도퇴원의 ‘나’는 콤플렉스를 가진 인물이다. ‘나’의 콤플렉스는 ‘가정’이라는 인간의 가장 근원이 되는 환경으로부터 기인한다. 어린 시절, ‘나’에게 있어 아버지는 따뜻한 부성을 느낄 수 있는 사랑의 대상이 아니었다. 권위적인 아버지의 폭

  • 이원석 서평 쓰는 법 발췌 정리
  • 구조가 정교해지고, 더하지도 덜하지도 않는 단단한 문장이 됩니다. 각 문단의 내적 응집력도 강화되고, 각 문단 간의 외적 정합성도 증대됩니다. 정보의 양이 늘고 정보의 순도가 높아집니다. (160-161)-좋은 서평을 참고하라모든 배움이 그러하듯이 서평에도 모범이 교육학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좋은 서평을 읽어야 좋은 서평을 쓸 수 있는 것이지요. (.)가급적 서평가로 잘 알려진 이들의 글을 먼저 손에 들기를 강력하게 권합니다.(162)온

  • [독해][독해학습][독해수준][독해력][독해과정][독해관][독해모형]독해와 독해학습, 독해와 독해수준, 독해와 독해력, 독해와 독해과정, 독해와 독해관, 독해와 독해모형, 독해와 독해전략, 독해와 독해지도 분석
  • 글을 보고 의미를 생각하며 활용하는 과정이므로 주로 눈과 두뇌의 활동에 의존한다. 읽기 능력이란 문자로 표현되는 낱말을 시각적으로 빨리 의미와 연결시키고, 이러한 낱말이 모여서 문장을 구성하면, 그 문장의 구조적 의미를 파악함으로써 문장전체의 뜻을 이해하는 능력은 물론 여러 개의 문장이 합쳐져 하나의 문단이 되고 여러 개의 문단이 합쳐져 한 편의 글, 수필, 논설, 또는 소설이 되는 경우 , 이 문단과 한 편의 작품 전체에서 요지나 특정

  • 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박종화 아랑의 정조
  • 간의 퇴폐주의적 분위기는 사라지고 대신 민족적 정취가 짙은 작품들을 빚어내기 시작하였다. 대표적 작품집에는《청태집(靑苔集)》(1942),《청자부(靑磁賦》(1946)가 있다. (4) 해방 이후 광복 후에는 적색문학운동에 대항하는 민족진영 문학운동의 지도자로 등장, 전국문필가협회 전국문화단체총연합회에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했고, 동국대학교 교수도 역임했으며, 서울대학교 대학원 강사로 활동했다. 또한 1949년에는 서울신문 사장, 1955년에 예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