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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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Ⅰ 다니엘서의 역사적 배경
1.저자 및 기록 연대
다니엘서의 저자와 기록 연대에 대하여 전통적인 견해와 진보적인 견해가 첨예하게 대립되어 있다. 비평적인 견해를 주장하는 학자들은 다니엘서의 기록 연대를 B.C. 2세기 안티오커스 에피파네스 통치시기로 주장하며, 저자도 B.C. 6세기의 인물인 다니엘이 아니라고 한다. 한편 비평적인 견해를 성경 파괴적인 생각이라고 주장하는 전통주의자들은 저자와 기록 연대에 대하여 다니엘이 B.C. 6세기에 썼거나, 혹은 사후 50년 이내에 최종적인 형태로 형성되었다고 주장한다.
∇ 전통적인 견해
저자에 대한 전통적인 입장은 본서가 다니엘의 생전에, 아니면 죽은 직후에 최종적인 형태로 형성되어 있었으며, 그 시기도 B.C. 6세기였다고 본다. 따라서 그가 겪은 역사적인 체험들과 환상들은 모두 진정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이 견해에 의하면 다니엘서 저작 과정에는 후대의 가필이 있을 수 있다는 가정을 배제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 시기는 다니엘 사후 50년을 넘지 않는다고 본다. 이와 같은 주장에는 다음과 같은 증거들이 있다. 먼저 예수께서 다니엘서를 인용할 때 멸망의 가증한 것이 선지자 다니엘에 의해 말하여졌다고 말씀하신 점이다(참조, 마24:15 ; 비교, 단 9:27; 12:11).
두 번째로 다니엘은 신의 계시를 받은 자이며(참조, 단 7:2), 하나님으로부터 이 책을 마지막 때까지 간수하도록 명령받았다(참조, 단 12:4)는 점이다. 즉 다니엘이 계시를 받아서 이 책을 기록했다면, 다니엘서의 저자는 그 자신이다. 그리고 마지막 증거는 본서의 내용이 바벨론과 페르시아 제국의 배경을 나타내는 점이다. 이것은 비평 주의자들이 주장하는 B.C. 2세기의 안티오커스 에피파네스 시대와는 대조적이다. 즉 그들의 주장은 본서의 내용이 B.C. 2세기의 사건을 반영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전통적인 입장은 본서의 역사성 문제에 대해서 단호한 입장을 취한다. 즉 그들은 다니엘서의 내용에서 팔레스틴 저작의 환경에 일치되는 요소는 찾아볼 수 없으며, 오히려 신 바벨론 시대와 페르시아 시대의 분위기를 내포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전통주의자들의 입장은 다니엘서의 저자는 다니엘이며, 기록 연대도 다니엘이 활동했던 B.C. 6세기에 이루어진 것이라고 한다(Wilson, Leupold, Jensen, E. J. Young).
Ⅱ. 기록 목적
다니엘서의 기록 목적은 이방의 우상들에 대한 여호와 하나님의 우월성을 보여 주는 것이다. 그리고 비록 바벨론이 이스라엘에 대한 형벌의 수단이 되었다 할지라도 그들도 역시 역사의 무대에서 사라질 것이며, 반면에 연단 받은 이스라엘은 메시아의 사역이 시작되고 하나님께서 영원한 나라를 건설하실 때에 메시아의 운명과 결합되어 구원받게 될 것이라는 확신을 주기 위함이었다. 특히 다니엘서의 기록 연대가 환란과 박해의 시대를 배경으로 한다고 할 때 그 기록 목적은 담대하라, 그리고 충성하라. 그리하면 하나님이 너희를 건지시리라는 것이 된다.
다니엘서의 앞부분에 기록된 모든 박해의 사실들은 다니엘과 세 친구에게만 닥친 일이 아닌 많은 히브리인들에게 자행된 것이었다. 그리하여 많은 사람들이 순교를 했고, 그러한 상황 속에서 선지자는 묵시 사상으로 그들을 권면해야 했다. 다니엘서의 기록 목적은 바로 여기에 있었다. 다니엘서의 묵시 사상은 역사가 하나님에 의해 지배된다는 예언자들의 사상적 결론을 담고 있기도 하다.
묵시 사상이 유대인들에게 준 또 다른 위로는 무시무시한 음부의 교리에서 성장한 사람들에게 내세에 대한 삶의 상급을 주장함으로써 큰 소망을 갖게 한 점이다. 곧 박해에 직면해 있던 유다인들의 절박한 상황 속에서 묵시 사상은 용기와 승리에 대한 소망을 줌으로써 순교까지도 감당해 낼 수 있게 하였던 것이다.
이상으로 살펴본 바와 같이 다니엘서는 당시의 박해 속에서도 하나님의 우월하심과 돌보심, 그리고 장래의 승리를 확신케 하고자 한 기록 목적을 갖고 있다. 뿐만 아니라 본서는 당시만이 아니라 모든 세대, 시대를 위해서도 적절한 위로와 소망을 갖게 한다.
Ⅲ. 다니엘서의 특징 및 구조
1. 묵시문학적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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