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및 목표지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표 및 목표지향
욕구와 목표에 관한 기존 연구
목표에 관한 최근의 인지적 관점
목표지향에 관한 이론
들어가는 말
10년 후, 20년 후, 30년 후 내 모습?
그러한 모습이 되기 위해 지금 나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꿈을 날짜와 함께 적어 놓으면 목표가 되고, 목표를 잘게 나누면 계획이 되며, 계획을 실행에 옮기면 꿈은 현실이 된다.”
<10년 후>의 작가 그레그 레이드
1. 욕구와 목표에 관한 기존 연구
1) Murray의 욕구분류학
욕구: 지적 능력과 지각 능력을 조직하고 방향을 부여하는 두뇌의 생리화학적 힘
욕구는 긴장을 야기시킴유기체는 욕구를 충족시킴긴장이 감소됨
적절한 방향으로 행동을 활성화시킴
욕구의 유형(20가지)
성취욕구: 어려운 일을 성취하고자 하는 욕구, 타인과 경쟁해 우월하고자 하는 욕구, 장애를 극복하려는 욕구, 고차원에 이르려는 욕구
친화욕구: (소속욕구) 주변 사람들과 함께하고자 하는 욕구, 누군가에게 의미 있는 존재가 되고자 하는 욕구
지배욕구: (권력욕구)인간과 환경을 지배하려는 욕구, 제안/설득/명령을 통해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려는 욕구
비하, 공격, 자율, 반작용, 방어, 존경, 과시, 위험회피, 열등회피, 양육, 질서, 유희, 거절, 탐미, 성욕, 의존, 이해 욕구 등
1. 욕구와 목표에 관한 기존 연구
1) Murray의 욕구분류학
압력: 외부환경
압력의 유형
알파압력: (실제 환경)객관적으로 지각된 압력. 직접적으로 현실을 반영함. 환경의 객관적 혹은 실제적 측면
베타압력: (지각된 환경)개인이 주관적으로 지각하고 해석해서 나타나는 압력. 같은 사건을 보고 개인이 어떻게 느끼고 해석하는가에 따라 수준이 달라짐
주제: 욕구와 압력이 결합하고, 융화하고, 상호작용하여 주제(구별된 행동)를 형성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재연구] 문학 고등학교 국어(하) -2. 정보의 조직과 활용 단원 분석
  • 목표 분석1.2. 교과서의 단원 구성2. 단원 조직 분석2.1. 학교 급간, 학년, 단원간의 선후 관계에 따른 계열성2.2. 학습 내용의 상하관계에 따른 위계성2.3. 단원의 학습 내용의 목표지향적인 통합성2.4. 단원 분량이나 학습 내용 사이의 균형성2.5. 단위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완결성과 응집성 Ⅲ. 교과서 분석(자료 및 학습과제 분석)1. 대단원 표지2. 단원의 길잡이3. 준비학습4. 소단원(1) 다매체 시대의 언어 활동5. 소단원(2) 허생전6. 단원의 마무리7

  • 지적장애청소년 성취동기역량 강화 프로그램
  • 청소년활동프로그램개발1. 제목 : 지적장애청소년 성취동기역량 강화 프로그램 - Yes, we can !!!2. 청소년 활동의 개념설정 및 목표제시 1) 청소년 활동의 추진목적성장기에 겪는 신체적, 지적 결함으로 좌절감을 느끼는 장애청소년에게 주어진 과업을 수행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체험과 자신의 희망과 의지를 적극 실현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현실과 미래의 욕구수준에 대한 차이를 줄이고 자신의 목표달성을 위해 능동적이며 성취 지향적 청소년

  • [간호이론] 이모진 킹(Imogene King)
  • 목표가 달성된다.㉤인간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환경과 의사소통 하는 상호작용의 한 과정이며 목표 지향적 인간행위이다.㉥간호에서 교류작용의 분석단위는 간호 상황이라 부르는 특별한 장소에 같이 있는 간호사와 환자 양자간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이다.㉦특별한 상황에서 목표성취의 한 과정으로서 교류작용은 간호사와 대상 자 둘 모두의 역할 기대 및 역할수행에 대한 체계적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해 준다.④역할(

  • [교육과정] 교육평가의 유형 및 일반적 절차
  • 목표표집방법- 각 선행기능 행위의 구체적 표본 비중을 둔 교과목표의 표본- 특별한 교수형태에 관계있다고 생각되는 학생변인의 표본- 신체적․정서적․환경적 행동의 표본- 학습단위의 위계에 포함된 모든 관련된 과제의 구체적 표본- 비중 둔 교과목표의 표본문항 난이도- 선행기능 및 능력의 진단: 대부분 쉬운 문항, 65%이상 난이도.- 미리 구체화 할 수 없음-평균난이도 30~70%로 대단히 쉬운 문항과 어려운 문항 포함.채점- 규준지향(상대평

  • [경영자와 경영전략] 경영자의 분류와 경영기술 및 최적의사결정모형, 경영전략
  • 및 비용의 관계에 관한 확률적 추정치에 의해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 현실 경영세계에서 일반적인 의사결정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4) 최적 의사결정모형의 가정최적의사결정모형에 내포되는 가정들은(1) 목표지향적의사결정자가 단일의 확실하게 규정된 목표를 갖고 있다는 가정이 필요하다.(2) 모든 대안과 대안의 평가기준 인지의사결정자는 문제해결과 관련된 모든 대안과 각 대안의 평가기준을 알고 있어야 한다.(3) 명확할 우설순위의사결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