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인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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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박인환
1. 생애
박인환은 1926년 8월 15일 강원도 인제의 시골마을에서 태어났다. 비교적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나 11세 때까지는 시골에서 자랐고, 1936년 사업차 상경한 아버지를 따라 서울에 이주하여 생활하게 되는데, 14세 때 덕수 공립소학교를 졸업하고 같은 해 경기 공립중학교에 입학하나 16세 때 영화에 미쳐 학교에서 쫓겨나고 다시 한성학교에 야학을 다니게 된다. 그 후 17세가 되던 해 황해도 재령의 명신 중학교 4학년에 편입, 1944년 졸업을 하고, 같은 해 부모의 뜻에 따라 평양 의학전문학교에 입학하게 되지만, 1945년 광복과 더불어 학교를 중단하고 상경, 종로 3가 낙원동 입구에<마리서사>라는 이름의 서점을 개업하면서 당시의 문단인들과의 교류를 시작한다. 이 <마리서사>를 중심으로 당시의 많은 전위문학의 문인들과 교우를 갖게 되었고 21세가 되는 1946년 12월 <국제신보>의 기자 송지영의 주선으로 <거리>라는 작품으로 문단에 공식 진출한다. 이 후 1948년 김경린, 양병식, 김수영 등과 함께 동인지 <신시론>1집을 발간하게 되고, 1949년에는 김경린, 김수영 임호권, 양병식 등과 함께 5인 합동 시집 <새로운 도시와 시민들의 합창>을 발간한다. 그 후 625가 발발하였지만 박인환은 피난을 가지 못하고 928 수복 때 까지 적치하의 지하생활을 하게 되며, 수복 3일전에는 그러한 환경 속에서 딸을 낳기도 한다. 그러다 14후퇴가 임박한 1950년 12월 8일 가족과 함께 대구로 피난을 떠났다. 이 때 그는 경향신문의 기자로 활동하여 1951년 5월부터는 육군 종군 작가단에 참가하여 고향인 인제를 방문하기도 한다. 그 후 1951년 가족들을 부산으로 이주시키면서 모더니스트들의 모임인 ‘후반기’ 동인회를 조직하기에 이른다. 1952년 이래 대한해운공사에 근무하고 있을 때, 1955년 3월 회사의 화물선 <남해호>의 사무장이 되어 미국의 여러 도시를 방문하게 되고 이 여행 과정에서 보고 느낀 내용을 1955년 10월 자신이 엮은 선시집 속의 아메리카 시초에 적어 발표하기도 한다. 그 후 1년이 채 못 되어 1956년 3월 20일 이상 추모 행사 때에 술을 마시고 심장마비로 눈을 감는다.
2. 시적 지향성과 모더니즘 모더니즘이란 과거의 주정적 낡은 내용과 형식에서 벗어나 주지적, 현대적 새로운 내용과 형식을 추구하려는 20세기 예술의 제반유파(입체파, 미래파, 다다이즘, 쉬르리얼리즘, 이미지즘) 등 까지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을 가리킨다. 그러므로 모더니즘이란 말 자체는 현대 예술의 일반적 특질을 가리키는 광범위하면서 막연한 명칭이다.
박인환의 시세계는 모더니즘을 지향한다. 경기공립중학교에서 영화에 심취하던 그가 본 영화는 대부분 미국 및 유럽의 작품들이었고 그러한 것은 현대의 가장 진전된 과학과 자본주의의 산물임을 상기할 때 이 시기의 경험은 박인환에게 모더니즘을 시적지향성으로 끌어 올릴 수 있었다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리고 평양의학전문대학을 그만두고 해방 후 그가 직접 연 ‘마리서사’의 운영은 그에게 있어 모더니스트의 발판을 마련하는 좋은 계기가 되었는데 실제로 당시 ‘마리서사’에는 모더니즘과 관련된 서적들로 즐비했으며 김기림, 김관균, 오장환 등의 1930년대 모더니스트들이 왕래하는 전위예술의 소굴로 박인환의 모더니즘적 성향을 확인 할 수 있는 곳이었다. 그가 이 서점을 정리하고 김경린, 김수영 등이 주축이 되어 <신시론>과 그 2집격인 <새로운 도시와 시민들의 합창> 등의 성격을 통해서도 그리고 전쟁 중 부산에서 조직된 후반기 동인의 성격을 통해서 그의 모더니즘적 성향을 옅볼 수 있다. 그렇다면 그의 모더니즘의 성향은 어떠한 것인가? 그것은 1930년대 모더니즘의 선두주자였던 김기림의 것과 비교해 볼 수 있을 것인데 김기림은 당시의 카프의 리얼리즘에 대항하여 문학주의를 표방하면서 문학 형식의 실험과 언어감각의 혁신을 강조하는 입장이었다. 다시 말해 문학을 현실의 반영이라기보다는 ‘언어의 건축물’로 인식하면서 창작의 방향을 문학적 재료의 가공기술 혁신 쪽에 두고자 했던 것이다. 하지만 박인환을 비롯한 김경린등의 후기 모더니스트들은 그러한 주지적 방법에 대해 비판하여 인간의 정신과 행동의 문제를 담아내야 한다는 비판의식을 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박인환의 모더니즘적 면모는 방법론적인 측면보다는 의식지향적인 면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난다는 평을 받고 있기도 한다. 박민수(1990), ‘박인환론’, 관동향토문화연구 8권
3. 시세계의 전개
1) 현실비판과 리얼리즘적 세계인식
박인환이 등단한 1946년은 광복 후의 혼돈의 시대였다. 정치적으로는 이승만의 독재체제가 자행되었고 경제적으로는 일본에서 미국으로 넘어간 경제구조에서 아직 공업화의 물살조차 받지 못하였고 문단에서는 민족문학의 수립이라는 진로에서 좌우의 분열과 대립이 치닫던 상황이었다. 시단 역시 이러한 경향의 영향으로 많은 시인들이 이데올로기 대립의 단순한 분파적 논리에 빠져 사회적 혼란과 무질서의 극복을 이러한 정치적 방법에서 찾으려 하고 있어 이른바 ‘정치의 시대’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박인환은 날카로운 관심과 열린 인식을 보여주며 자신의 강렬한 생각을 시에 담아내기 시작한다.
거북이 처럼 괴로운 세월이
바다에서 올라온다.
일찍이 의복을 빼앗긴 토민
태양없는 말레이
너의 사랑이 백인의 고무원에서
참고문헌
※참고문헌
박민수(1990), ‘박인환론’, 관동향토문화연구 8권, 춘천교육대학교출판부
최영민(1997), ‘박인환 시 연구’, 충남대학교
김은철(2005), ‘박인환 시의 현실과 시적대응’ 한민족어문학 47호, 한민족어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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