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ology, History, and Culture Major Unpublished Writings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H. Richard Niebuhr
Theology, History, and Culture:
Major Unpublished Writings
리차드 니버의 상기 영어 원서에 대한 상세한 자료를 제공해 준 발제팀의 노고에 깊이 감사하며 다음의 토론거리를 제공하여 학습의 이해를 넓히고자 한다.
발제의 대상인 원저는 제목과 같이 신학, 역사, 문화를 대주제로 다루고 있으며 1장 신학에서 “신학에 있어서 다음의 진보”, “에큐메니컬 비전”을, 2장 역사에서 “역사의 의미”와 “역사적 해석”을, 3장 문화에서 “종교와 민주주의 전통”, “설교”를 소주제로 다루고 있다. 이는 편자인 존슨이 나름대로 리차드 니버의 사상의 핵심을 정리하려고 노력한 것으로 보인다.
1. (신학)흔히 니버의 사상은 어거스틴, 조나단 에드워드, 마틴 부버, 트뢸취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여겨진다. Mark A. Noll, A history of Christianity in the United States and Canada(Michigan; Wm. B. Eerdmans Publishung Co. 1992) : 최재건 역, 『미국, 캐나다 기독교 역사』(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5), 622.
논찬팀의 견해로는 원죄에 대한 인식이 어거스틴에 의한 영향으로 받아들여지며, 엄격한 도덕적 삶이 에드워드에 의해, 초월적 존재에 대한 부분이 바르트와 부버에 의해, 기독교적 역사 해석이 트뢸취에 의해 영향을 받은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이러한 경향성은 상당부분 토론의 주제인 그의 책과 흐름이 유사하다고 여겨진다.
그렇다면 이들의 사상과는 어떠한 유사성과 차이점이 있는가.
2. (역사)또한 이들 세 사람에게 영향을 받은 리차드 니버의 사상은 그의 형 라인홀드 니버와는 어떠한 경향성을 보이고 있는가. 리차드 니버는 그의 저서에서 라인홀드 니버의 역사해석을 비판하고 있다.
H. Richard Niebuhr, Theology, History, and Culture: Major Unpublished Writings(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1996), 91-100.
특히 원죄에 대한 인식 라이놀드 니버의 원죄에 대한 견해와 윤리적 부분은 그의 저서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 『인간의 본성과 운명』을 참고할 것.
과 역사인식에 관한한 결정적인 차이는 무엇인가. 리차드 니버는 3장 “문화부분에서 종교와 민주주의 전통”이라는 소주제로 타락과 원죄에 대한 통찰, 나아가 자유에 대한 노력으로 미국 역사를 재해석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발제팀의 견해를 나누고 싶다.
또한 이러한 원죄는 그의 형인 라인홀드 니버의 견해와는 같은 것인가. 즉 리차드 니버는 원죄에 대한 견해는 형과 일치하나 윤리적 문제에 대한 관심이 강한 형에 비해 초월의 문제가 취약하다는 세간의 비판은 정당한 것인가. 또한 이러한 부분이 바르트나 마틴 부버에 의지하는 리차드 니버와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인가.
3. (문화)리처드 니버는 트뢸치의 교회, 소종파, 신비주의의 세 가지 분석을 발전시켜 문화에 대립하는 그리스도의 유형, 문화의 그리스도의 유형, 문화위에 있는 그리스도 유형, 문화에 조화하는 그리스도 유형, 문화를 변혁하는 그리스유형의 5가지를 문화와 그리스도의 관계로 제시하고 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저작을 참조할 것.
H. Richard Niebuhr, 『그리스도와 문화』, 김재준 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2)
이에 대한 타당성은 어떠하며, 한국 교회사에 있어 접목가능성은 어떠한가. 서정민 교수는 황사영 유형을 문화에 대립하는 그리스도형인 ‘국가 배타형’으로, 정하상을 문화의 그리스도형인 ‘국가 적응형’으로 분석하여 비교하고 있다. 또한 정하상의 유형은 트뢸치의 ‘Church Type과 유사하다고 지적한다. 나아가 초기 민족교회형태인 이러한 모습은 일제에 순응하는 왜곡과 굴절의 모습을 띄게 된다고 분석한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을 참조할 것.
서정민, 『일본기독교의 한국인식: 기독교회와 민족국가 관계론 연구』(서울: 한울, 2000)
서정민, 「일제하 일본기독교의 한국인식 연구-신앙과 민족의 관계를 중심으로」(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문]존 밀의 공리주의
  • and wrong, use the term in that restricted and merelycolloquial sense in which utility is opposed to pleasure. An apologyis due to the philosophical opponents of utilitarianism, for eventhe momentary appearance of confounding them with any one capable ofso absurd a misconception; which is the more extraordinary, inasmuchas the contrary accusation, of referring everything to pleasure, andthat too in its grossest form, is another of the common chargesagainst utilitarianism: and, as has been pointedly remarked by an ablewriter, the same sort of persons, and often the very same persons,d

  • A Hermeneutical Critique of Its Logical Structure
  • historical situation and carried through this transformation with the help of Platonic and later, of the Aristotelian philosophy, turning the eschatological symbols into ontological symbols. Without this perpetual act of transformation the Christian community would have degenerated into a narrow and superstitious. Ibid., 36.sect and the secular culture would have ignored this community without taking notice of it. The history of its self-transformation in theological enterprises, which began originally with the method of allegorical interpretation of religious scriptures was confronted wi

  • Toward Constructivist Teacher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
  • and Possibility』(Schubert, 1986) as a sequence of categories that need to be considered for a comprehensive orientation to developing or revising any curriculum ― in this case, curriculum for teacher education. The topic of Perspective deals with (1) alternative orientations to curriculum; (2) differing images of curriculum and curriculum design; (3) historical antecedents and precedents; (4) the relevant contexts surrounding teacher education; (5) the realm of philosophical assumptions; and (6) ways of addressing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as a policy consideration. The Paradigm sectio

  • 존 밀의 공리주의(영어 원문)
  • and wrong, use the term in that restricted and merelycolloquial sense in which utility is opposed to pleasure. An apologyis due to the philosophical opponents of utilitarianism, for eventhe momentary appearance of confounding them with any one capable ofso absurd a misconception; which is the more extraordinary, inasmuchas the contrary accusation, of referring everything to pleasure, andthat too in its grossest form, is another of the common chargesagainst utilitarianism: and, as has been pointedly remarked by an ablewriter, the same sort of persons, and often the very same persons,d

  • 주홍글씨에 비친 청교도 사상(영어논문)
  • and describes how the 17th century Puritanism apparently ignored the sanctity of human minds in the context of Christian Orthodoxy in every aspect of punishment and salvation. For this, it explains the historical development of Puritanism in both England and America, the Puritanical background of Nathaniel Hawthorne and his ancestors, Puritanical thoughts in and their influence on The Scarlet Letter. It also discusses the essence of the Puritan thought of Boston, including the theological issues of predestination, the Puritans view on mans sinful situation and the intolerant Puritan attitud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