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 스토리텔링 흥부가 아닌 놀부의 시선에서 바라본 흥부놀부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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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환 스토리텔링
[전환 스토리텔링 - 현대판 흥부놀부]
흥부가 아닌 놀부의 시선에서 바라본 흥부놀부 이야기
흥부놀부 동화책 속 이야기를 영화로 바꾼다.
<흥부놀부 원작 줄거리>
충청 ·전라 ·경상도 접경에 살던 연생원은 놀부와 흥부 두 형제를 두고 죽었는데, 형인 놀부는 부모의 유산을 독차지하고 동생인 흥부를 내쫓는다. 흥부는 아내와 여러 자식을 거느리고 움집에서 헐벗고 굶주린 채 갖은 고생을 하면서 묵묵히 살아간다. 그리고 온갖 궂은일을 도맡아 하여도 흥부의 살림은 여전히 가난하기만 하였다. 그런 어느 날 흥부는 땅에 떨어져 다리가 부러진 새끼제비를 주워 다가 정성껏 돌본 끝에 날려 보낸다. 이듬해에 그 제비는 흥부에게 보은하고자 박 씨 한 개를 물어다가 주었는데, 가을이 되자 잘 여문 박을 거두어 켜게 되었다. 그런데 뜻밖에도 박 속에서는 온갖 눈부신 보물들이 끝없이 쏟아져 나와 흥부는 하루아침에 벼락부자가 되었다. 그것을 안 놀부가 흥부에게 달려와 벼락부자가 된 자초지종을 듣고는 자기도 새끼제비 한 마리를 잡아다가 다리를 부러뜨린 뒤 실로 동여매어 날려 보낸다. 그 제비 또한 이듬해 봄에 박 씨를 물어다 주었다. 그러나 놀부가 심어서 거둔 박 속에서는 온갖 괴물이 나타나 그의 재산은 눈 깜짝할 사이에 모두 없어지고 그의 집은 수라장이 되었다. 마음씨 고운 흥부는 그래도 놀부를 지성으로 섬겨서 함께 행복을 누렸다는 이야기이다.
<기획 의도>
* 흥부놀부를 선택한 이유
요즘 방영되고 있는 KBS 수목 드라마 ‘신데렐라 언니’를 보면서 생각이 들었다. 어렸을 때 보았던 동화 속 주인공 신데렐라. 누구나 알고 있듯 주인공 신데렐라는 착하고 예쁜 동생이자 불쌍한 딸이며, 신데렐라 언니는 그런 신데렐라를 괴롭히는 못되고 나쁜 역할이다. 그러나 이것은 신데렐라의 입장에서 바라본 이야기 이며 신데렐라를 위한 이야기 이다. 알고 보면 인간은 누구나 선과 악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이중성을 띈다. 주변 상황이 그렇게 만들었든, 오해가 있어 그러한 결과를 낳았든 어쩌면 우리가 알고 있는 이야기가 사실이 아닐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세상엔 완벽한 선과 완벽한 악이 존재하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으로 흥부의 입장이 아닌 놀부의 입장에서 재해석 해본 흥부놀부 이야기. 현대판 흥부놀부를 영화로 각색해 보았다.
* 매체를 영화로 선택한 이유
동화 속 이야기를 약간의 판타지를 가미하여 영화로 꾸며보고 싶었다. 어렸을 때 누구나 한번쯤 동화책을 통해 접해본 이야기를 영상으로 보았을 때 어떠한 느낌으로 표현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았다. 개인적으로 책을 읽는 것 보다 영화나 뮤지컬, 연극 등 텍스트 보다는 영상을 통해 많은 문화를 접하는 나의 입장에서 영화로 만들면 좋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영화로 재해석 한다면 어른들은 어린 시절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동시에, 젊은 층에게는 현대판으로 각색한 내용을 통해 진부하지 않고 새로운 내용에 관심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었다. 또한 ‘흥보가’나 ‘박타령’ 등 판소리를 현대 음악과 접목 시켜 영화 음악으로 활용해도 좋을 것이라 생각했다.
<캐릭터(등장인물) 설정>
* 놀부
기존 캐릭터 : 부를 가진 탐욕스럽고 심술로 가득 찬 악역.
→ 부를 늘리는 과정에서 부정을 저지르기도 하지만 재산을 모으고 그것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적극적인 인물.
연놀부(45세) - 돌아가신 아버지께 물려받은 재산을 가지고 더 많은 부를 불려 현재 우리나라 부동산 업계에서 최고의 자리에 오른 욕심 많고 야망 있는 인물. 부를 불리는 과정에서 약간의 정직하지 못한 일도 있었으나 이는 내 가족을 지키기 위한 일의 과정이라 생각하며 가족을 끔찍이 생각하는 사람. 겉으로는 냉정하게 보이지만 내 사람이라 생각하는 사람에겐 누구보다 인정을 베푸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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