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을 위한 극적인 투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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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학국어>>
생존을 위한 극적인 투쟁
-Dramatic struggle for survival
Theodore Gericault: The Raft of the Medusa, 1819
본래, 27살의 Theodore Gericault는 그의 “난파 장면(Scene of a Shipwreck)"이 명성을 얻기 위해 1819년에 열린 파리살롱에 출품되길 희망했다. 그러나 근래에 들어 이것은 고통받는 인간성의 파토스를 생생하게 증언한 것 인식되며 불후의 명작으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는 Louvre에 있다.
언론은 굶주린 짐승과도 같은 이 이야기에 열광했다. 1816년 9월 프랑스의 ‘Journal Des Debats 제2차세계대전 전 프랑스의 유력신문. 프랑스혁명이 한창이었던 1789년 8월 29일 국민의회의원 F.J. 보두앵이 의회의 의사내용을 전하기 위해 창간했다. 1799년 베르탱 형제가 인수하여 정치 문예지로 육성시켰다. 베르탱 형제는 특히 광고나 극평을 게재하는 별란(別欄)을 처음으로 마련한다는 새로운 방식을 내놓아 호평을 받았으며, 1804년 3월 앙갱공 처형을 보도하여 나폴레옹의 비위를 건드려 이듬해 나폴레옹 측근인 피에베가 주필로 취임하고 타이틀도 《주르날 드 랑피르(Journal de lEmpire;제국신문)》로 바뀌었다. 나폴레옹 실각 후 베르탱 형제는 경영권과 제호를 회복했으며, 그 뒤의 정치변화 속에서 온건공화파로서의 입장을 고수하며 프랑스 유력지로 성장했다. 《르 탕(Le Temp)》 《피가로(Le Figaro)》와 맞먹는 보수계 정치신문으로서 1944년 폐간되었다. (http://kr.dic.yahoo.com/search/enc/result.html)
’는 Medusa호의 난파를 처음으로 보도했다. ‘Journal Des Debats’는 재앙의 원인과 정확한 사정에 대한 조사를 위해 수개월간 매진했다. 급류에 난파당한 147명 중 오직 10명만이 생존한 이 인간의 불운에 대한 이야기는 정치적 스캔들로 번져갔다. 정부는 엄청난 대참사를 은폐하고자 했으나, 이러한 사실은 반대파들에 의해 언론에 폭로됐다. 이로 인한 공공의 분노는 200명의 해군장교들과 함께 책임 있는 장관의 면직으로 이어졌다.
재앙과 뒤이은 격정은 Gericault가 3년 뒤에 그의 그림을 전시할 때까지도 잊혀지지 않았다. 그가 선택한 작품의 제목인 ‘Scene of a Shipwreck은 당시의 격정적 감정을 누그러뜨리기에 충분하게 여겨졌다. 그렇게 하지 않고서는, 그의 그림은 예술보다 정치적인 목적이 더 앞섰던 1819년 당시 인정받는 미술전시회에 절대 걸릴 수 없었을 것이다. 1814년에 프랑스의 왕권을 되찾은 부르봉왕가는 나라가 합법적인 통치자 아래에서 안정과 번영을 누리고 있음을 보여줄 매혹적인 예술전시가 필요했다.
불가피하게도, 전시회를 위해 엄선된 예술가들의 복종은 실제로 모든 관점에서 그들을 구체제와 그것의 가장 가까운 동맹인 교회로 이끌었음은 명백했다. 모든 살롱에서 주목을 받는 한 가운데에 위치한 거대한 규모의 역사 그림의 3분의 2는 성인의 삶의 한 장면을 보였고, 나머지는 이전의 프랑스 군주를 기리는데 쓰였다. (매우 흥미롭게도, 이러한 작품의 대부분은 나폴레옹의 승리를 축하했던 예술가에 의해 그려졌다.) 대조적으로 그것은 새로운 체제가 잊혀지는 것보다는 낫다는 측면에서 스캔들을 다시 상기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했다. 그림은 일종의 자극이었다.
대서양의 자비에 맡기다
“Medusa"의 난파를 처음으로 보도한 것은 10명의 생존자 중 한 사람이자 배의 의사였던 Henri Savigny였다. Gericault는 다른 생존자인 지도제작자 Alexandre Correard와 함께 돛대의 오른쪽에 서있는 그를 묘사했다.
Gericault는 개인적으로 두 사람을 알고 있었고, 그들이 자신의 고난의 경험을 자세히 언급한 책을 읽었었다. 그 책은 난파자의 피해를 탄원하기 위해 쓰여 졌다. 이를 위한 이전의 모든 시도가 좌절됐을 뿐 아니라, 당국을 성가시게 하는 그들의 탄원은 벌금과 심지어 감옥에서 일시적 감금은 물론 그들에게 공공부문에 대한 그들의 행위에 대해 비용을 치르도록 했다.
그러한 관계로 뗏목에서 발생한 그 사건에 대한 설명은 더 이상 나타나지 않았다. 왕실의 프리킷함인 “Medusa”는 프랑스의 항구를 1816년 6월 17일에 출발하여 세네갈에 있는 성루이스를 향했다. “당대의 가장 빠르고 현대적인 배”로 묘사된 그 배의 임무는 최근에 영국이 프랑스에게 다시 돌려준 서아프리카의 식민지 세네갈을 점령하는 것이었다. 선내에는 가족과 더불어 새롭게 임명된 세네갈의 통치자와 해외 테러리스트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공무원과 해군 대대가 있었다. Correard는 탐험을 하고 식민지의 지도를 만드는 임무를 맡은 60명의 과학자 중 하나였다. 결국 프리킷 선내에는 약 400여명의 사람이 있었다. 그리고 그 수는 정상치를 웃돌았고, 보유한 구명보트보다도 분명히 많았다.
3개의 다른 배와 더불어 호송되는 순서를 지키는 대신에 빠른 “Medusa”는 먼저 앞서 갔고, 홀로 긴 여정에 직면하게 됐다. 그 배는 Hugues Du Roy de Dhaumareys Medusa호의 난파가 이러한 정치적 이해관계에 의해서 자격도 제대로 갖추지 못한 무자격 선장 때문에 일어났다는 사실은 이후 프랑스 국민들을 더욱 분노시켰다. 게다가 살아남은 사람들이 겪은 악천후 · 굶주림 · 목마름 · 병마는 사람들의 비상한 관심과 동정심을 불러일으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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