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존재 증명 신의 존재에 대한 논증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신 존재 증명
신의 존재에 대한 논증들
신은 존재하는가? 이것은 우리들 대부분이 살아가면서 언젠가는 한 번쯤 스스로에게 묻게 되는 근본 물음이다. 이에 대해 우리들 저마다가 갖는 대답은 우리가 행동하는 방식뿐만 아니라 세계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방식 및 우리가 미래에 대래 기대하는 것에도 또한 영향을 미친다. 만일 신이 존재한다면 인간의 존재는 목적을 가질 것이며, 우리는 영원한 삶을 기대할 수도 있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우리는 삶의 의미를 스스로 창조해야만 할 것이다. 그 어떤 의미도 밖으로부터 주어지지 못할 것이며, 아마도 죽음이 마지막일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신 존재 증명이라는 것은 여러 가지로 인간에게 큰 의미를 지니지 않을 수 없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신이 실제로 존재한다는 신앙을 정당화하기 위해서 주장된 가장 중요한 철학적 논증들에 대해서 고찰해보도록 하자.
Ⅰ. 존재론적 논증
-신은 정의상 필연적으로 존재한다.
*논증의 시작 : 성 안셀무스
-더 이상 위대한 어떤 것도 생각할 수 없는 존재
*논증의 특이점
-증거에 전혀 의존하지 않는다.
-‘신은 최고 존재이다’라는 정의로부터 필연적으로 귀결된다.
-경험에 앞서 도출될 수 있다.
■ 안셀무스의 논증
*완전한 것은 그것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완전하지 못할 것이다. -->신은 ‘더 이상 위대한 어떤 것도 생각할 수 없는 존재’로 정의 된다. -->신의 정의로부터 신은 필연적로 존재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