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토론문 향가 시대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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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사 토론문
-향가시대 문학-
‘원왕생가’의 저자 (덕)에 대한 논쟁에 대해서
원왕생가의 저자를 ‘덕’으로 본다. 그 이유는 作과 같은 의미로 쓰인 有앞에 덕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덕’을 누구로 볼 것인가에 대한 논쟁이 교재에 나와 있었다. 이 점에 대해서 우리 조는 발표자들에게 질문을 하였다. 나는 ‘원왕생가’를 한글로 해석한 것을 보고 문맥상 공덕의 부인이 지은 것이라고 생각을 했다. 남편이 극락에 가는 것을 바란 소망을 적은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발표자도 나와 비슷한 생각을 했다고 했는데, 교수님은 ‘공덕’이 쓴 것이 옳다고 보셨다. 왜냐하면 설화와 역사자료들을 종합해 보면 ‘공덕’이 썼다고 보는 것이 가장 타당하기 때문이다. 향가는 해석에 따라서 독자에게 와 닿는 느낌이 다르고 내용도 완전 달라진다는 것이 신기했다.
2. 향가의 의의와 향가에 대한 비판적 수용
향가는 ‘한글’로 쓰인 것은 아니나 ‘이두’라는 독자적인 글자를 사용하여 지은 독자적인 문학이다. 따라서 우리는 선조들이 솔직하게 감정을 표현한 향가라는 문학을 배울 가치가 있는 것이다. 발표자들은 향가와 ‘불교’가 깊이 연관이 있다고 했다. 나도 고등학교 문학 시간 때 향가가 승려들이 지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불교적 색채가 짙다고 공부했었다. 하지만 ‘서동요’나 ‘헌화가’ 같은 경우에는 무조건적으로 불교적 교훈과 향가의 내용자체를 연관 짓기가 힘들다는 생각이 들었다. 왜냐하면 ‘서동요’ 같은 경우는 개인의 사랑노래라고 보는 것이 더 자연스럽기 때문이다. ‘헌화가’의 경우에도 노옹을 누구로 보느냐에 따라서 내용자체가 달라지기 때문에 다양한 해석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그 향가를 지은 작가의 의도를 현대에 완벽히 알 수 없기 때문에 향가는 다양한 관점으로 볼 수 있고, 또 그런 점에서 재미가 있다. 그런 다양한 의견은 그 존재 자체로 의미가 있기 때문에 꼭 하나의 의견을 채택해야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두 번째로 내가 생각한 것은 향가의 설화나 내용을 보면 여성이 수동적으로 나온다는 것이었다. 여성은 누구와 잔다거나 남성을 유혹하기 위한 존재로 나온다고 생각했는데 교수님의 의견을 들으니 그런 내용이 나온다는 것 자체가 여성이 주체적인 생활을 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이런 비판적인 수용을 하는 것이 문학을 공부하는 것에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향가뿐만 아니라 다른 문학을 공부할 때도 작품을 비판적으로 보는 관점을 더 길러야 한다고 생각한다.
3. 수이전 저자에 대한 논쟁에 관련하여
수이전은 ‘신라수이전’과 ‘수이전’으로 전해진다. 그 저자가 누군가에 대해서 학계에서 최치원이다와 박인량이다라는 주장이 나뉜다. 우리 조는 굳이 그 저자를 가리는 것이 그렇게 중요할까라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질문을 하게 되었는데 발표자도 그 점이 의아하여서 계속 찾아보았다고 한다. 하지만 교재에는 논쟁에 대해서만 나와 있고 그 이유는 나와 있지 않았었다고 했다. 교수님께서는 학자들 끼리 논문을 쓰면서 발생한 일이라고 하셨다.
4. 발해문학에 대해
통일신라가 나오면 발해가 생각나기 마련이다. 그런데, 현재 기록하여 전하는 발해 문학은 거의 없다고 한다. 또한 김부식이 ‘삼국사기’를 저술하며 임의적으로 삭제한 책들도 많다고 한다. 그런 점이 아쉽고, 같은 시기의 우리 문학인데 공부할 수가 없다는 것이 아쉽다는 생각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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