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줍음을 잘 타고 말을 안 하는 아이의 지도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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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수줍음을 잘 타고 말을 안 하는 아이는 어떻게 지도하나?
수줍음 잘 타는 아이를 지도하는 교사를 위한 지침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 수줍음 타는 기질 자체를 존중해주어야 한다. 아이의 특성을 변화시키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 억지로 바꾸려는 강압적인 교사의 태도는 오히려 해롭다.
둘째, 수줍음 때문에 발생하는 또래의 놀림을 잘 다스리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셋째, 사회적 기술을 가르쳐주어야 한다. 교사는 아이로 하여금 사회적 기술을 단계적으로 배우고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어야 한다. 아동의 경우 관련된 일기를 쓰도록 하고, 아이들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구체적인 대책을 제시해 주는 것이다.
☞ 가르치기 - 사람과 사귀는 법, 대화하는 법을 가르쳐 준다. "안녕"이라고 말하기, 미소 짓기, 고개 끄덕이기, 눈 마주치기 등의 중요성을 가르쳐주고, 다른 사람이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한 정보를 준비시켜 준다. 특히 대화과정에서 "적극적으로 남의 말 듣기“가 핵심이 된다.
☞ 피드백 주기 - 아이들이 자신의 발전에 대해 알 수 있도록 구체적이되, 비판하지 않는 태도로 평가를 해준다.
☞ 연습하기 - 역할 놀이가 주된 방법이다. 마치 드라마처럼 이런 저런 상황에서 "무엇이라 말하겠니?" "어떻게 행동하겠니?"를 실제로 연습하는 것이다. 이때 자발성을 존중하고, 새롭고 보다 더 나은 방법을 직접 경험하도록 해준다.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왕" 이나 "여왕"의 역할을 해보거나, 마치 "인기 있는 또래"의 역할을 해보도록 격려해 주는 것도 요령이다. 역할 바꾸기도 중요하다.
☞ 모델링 - 어떻게 행동할지 직접 시범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교사 자신이 효과적인 기술의 모범이 되어주는 것이다.
넷째,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칭찬과 보상을 해준다. 예를 들어, 스티커를 몇 장 모으면 작은 상이나 특별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하고, 목표를 달성했을 때 별 스티커를 붙여주는 것 등이다. 상을 주는 과정에서 아이의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수업 시간에 발표를 하거나 방과 후 특별활동에 참석하는 것을 칭찬하여야 한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작은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다섯째, 자기 주장을 격려한다. 어떻게 자신의 주장을 하는지를 역할 놀이를 통해 가르쳐줄 수 있다.
여섯째, 성인의 감독아래 이루어지는 놀이나 집단 기술 훈련에 참여시킨다. 수줍음 타는 아이가 집단활동에 참여하는 경우 자연스럽게 상호작용이 일어나게 마련이다. 음악, 체육, 만들기 등의 집단 활동도 도움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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