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론,아동상담-수줍음타는 아이,잘우는아이,편식하는아이,그림을그리기싫어하는아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영유아교수방법론,아동상담,수줍음타는 아이,잘우는아이,편식하는아이,그림을그리기싫어하는아이
- 목차
-
그림을 그리기 싫어하는 아이
1. 그림을 그리기 싫어하는 아이의 특징
- 그림 그리는 것이 싫다거나 아무것도 그릴수 없다고 말하며 그림을 그리지 않고 그림그 리기 활동 선택을 피함
- 그림을 못그린다고 말하거나 선생님한테 그려달라고 하거나 그림을 그린후 자신없어 하 고 그림을 그리고도 교사의 반응을 두려운 기색으로 살핌.
- 그리고 싶어도 잘 그려지지 않는다든지 머릿속에는 그리고 싶다는 생각이 있지만 구도 가 잘 안됨.
2. 그림을 그리기 싫어하는 아이의 원인
- 아이들은 그림그리기를 좋아하지만 그림 그리기를 싫어하는 아이들의 대부분은 과거에 그림을 그리는 데에 심한 방해나 규제를 받았거나, 그림 그리는데 열등감을 가지고 있 기 때문임.
- 일찍부터 어른이 그림을 가르치면 혼자 힘으로 자신의 그림을 그리게 될 때는 어른의 그림만 흉내 낼뿐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지 못해 결국 표현의 즐거움을 맛보지 못한채 그림 그리기를 싫어하는 아이가 됨.
- 인지적 수준은 높은데 그림 기술이 따라오지 못할때 아이는 자신의 그림이 실제와 멀다 고 느껴 그림이 싫어질수 있음.
- 어른이 아이의 그림을 비평하면 아이는 어른의 마음에 드는 그림을 그리려고 여러 가지 로 생각을 하다가 좀처럼 생각이 나지 않아 그림을 싫어하게 됨.
- 유치원에서 좋은 그림을 선정하는 경우, 선정되지 않은 아이는 선정될 만한 그림을 그 리려고 하다 그림 그리기를 싫어함.
- 그림을 그릴수 없다고 말하는 아이는 어릴 때는 주관적으로 본 것을 그대로 용기 있게 그리지만 성장해서 관찰력이 생기면서 정확히 사물을 포착하게 되는 반면에 기술은 그 에 따르지 못하므로 생각한 대로 그려지지 않음.
3. 교사의 지도 방법
- 그림이 싫다고 말하는 아이가 왜 그런가 아이의 기분을 탐색하여야 함.
- 교사의 눈높이로 아이의 그림을 고쳐주거나 잘못된 점을 지적해선 안됨 → 아이가 자 신감을 잃고 어른에게 그려달라고 하는 등 그림 그리기를 피하는 원인이 됨.
- 교사의 비평을 벗어나 칭찬을 많이 해 주어 자신감을 갖고 그림을 그릴수 있도록 지도 해야 함.
- 그림을 그리는 기술을 가르치기 보다는 아이가 이미지나 감동을 마음 속에 떠올리도록 이야기를 해 줌. (아이의 경험을 적절한 말로 이미지를 떠올려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 게 도와줌)
- 마음속의 이미지의 풍성함, 표현하고 싶다는 마음을 될수 있는 한 확대시켜줘야 함.
- 본문내용
-
그림을 그리기 싫어하는 아이
1. 그림을 그리기 싫어하는 아이의 특징
- 그림 그리는 것이 싫다거나 아무것도 그릴수 없다고 말하며 그림을 그리지 않고 그림그 리기 활동 선택을 피함
- 그림을 못그린다고 말하거나 선생님한테 그려달라고 하거나 그림을 그린후 자신없어 하 고 그림을 그리고도 교사의 반응을 두려운 기색으로 살핌.
- 그리고 싶어도 잘 그려지지 않는다든지 머릿속에는 그리고 싶다는 생각이 있지만 구도 가 잘 안됨.
2. 그림을 그리기 싫어하는 아이의 원인
- 아이들은 그림그리기를 좋아하지만 그림 그리기를 싫어하는 아이들의 대부분은 과거에 그림을 그리는 데에 심한 방해나 규제를 받았거나, 그림 그리는데 열등감을 가지고 있 기 때문임.
- 일찍부터 어른이 그림을 가르치면 혼자 힘으로 자신의 그림을 그리게 될 때는 어른의 그림만 흉내 낼뿐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지 못해 결국 표현의 즐거움을 맛보지 못한채 그림 그리기를 싫어하는 아이가 됨.
- 인지적 수준은 높은데 그림 기술이 따라오지 못할때 아이는 자신의 그림이 실제와 멀다 고 느껴 그림이 싫어질수 있음.
- 어른이 아이의 그림을 비평하면 아이는 어른의 마음에 드는 그림을 그리려고 여러 가지 로 생각을 하다가 좀처럼 생각이 나지 않아 그림을 싫어하게 됨.
- 유치원에서 좋은 그림을 선정하는 경우, 선정되지 않은 아이는 선정될 만한 그림을 그 리려고 하다 그림 그리기를 싫어함.
- 그림을 그릴수 없다고 말하는 아이는 어릴 때는 주관적으로 본 것을 그대로 용기 있게 그리지만 성장해서 관찰력이 생기면서 정확히 사물을 포착하게 되는 반면에 기술은 그 에 따르지 못하므로 생각한 대로 그려지지 않음.
3. 교사의 지도 방법
- 그림이 싫다고 말하는 아이가 왜 그런가 아이의 기분을 탐색하여야 함.
- 교사의 눈높이로 아이의 그림을 고쳐주거나 잘못된 점을 지적해선 안됨 → 아이가 자 신감을 잃고 어른에게 그려달라고 하는 등 그림 그리기를 피하는 원인이 됨.
- 교사의 비평을 벗어나 칭찬을 많이 해 주어 자신감을 갖고 그림을 그릴수 있도록 지도 해야 함.
- 그림을 그리는 기술을 가르치기 보다는 아이가 이미지나 감동을 마음 속에 떠올리도록 이야기를 해 줌. (아이의 경험을 적절한 말로 이미지를 떠올려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 게 도와줌)
- 마음속의 이미지의 풍성함, 표현하고 싶다는 마음을 될수 있는 한 확대시켜줘야 함.
- 참고문헌
-
http://tong.nate.com/elainei/11317527
키드키즈 http://www.kidkids.net/eduinfo_new/event_view.htm?cate=baby&category=
유치원 교사들을 위한 유아 문제 행동의 특징과 지도 방법 - 김재은 지음
9&scate=&e_id=2811
현대 아동상담 . 김순혜 / 학지사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34회 방송 '편식하는 아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린종합복지관을 다녀와서
- [프랭크로이드라이트, 건축가, 건축]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생애,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건축론,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평면구성원리와 공간의 상호관입, 건축가 프랭크로이드라이트의 건축작품 분석
- 노년기 정신건강(역할상실과소외,질병과죽음,노인학대,치매) 보고서
- 이용과 충족 이론
- 긍정심리학 - 통합적 설명모델을 기반으로 현재 나의 삶의 만족과 행복에 관해 설명하기
-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비교분석
- 기능론과 갈등론을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교육사회학 A+)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은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에 따라 달라진다 지역사회실천모델에 따른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 기후변화 - 기후와 지구온난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