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스칼 삼각형 과제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파스칼 삼각형 과제 개발
Ⅰ. 학습 목표
마술단어로부터 파스칼 삼각형을 발견하고 파스칼 삼각형을 수학적으로 표현하고 수학적 기호로 나타낼 수 있다.
Ⅱ. 대상
이 과제는 선수학습으로 8-나 단계의 「경우의 수」의 지식을 요구한다. 또한 이 과제의 목표는 파스칼 삼각형을 수학적으로 표현하는 것이지만, 마술단어로 파스칼의 삼각형을 도입하므로 이항계수를 다루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항계수에 관하여 선행학습이 되어 있으면 곤란하다. 따라서 곱셈공식을 배우는 9-가 단계 이전이 적합하므로 8-나 단계의「경우의 수」를 학습한 직후의 중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Ⅲ.
1. 과제 재구성의 주안점
수학적으로 의미있는 과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특징을 지녀야 한다. 첫째, 수학적으로 탐구할만한 문제 상황이어야 하며, 정형화된 절차를 연습하는 문제여서는 안된다. 둘째,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것과 할 수 있는 것을 연결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셋째, 과제에서 탐구할 만한 것이 수학적이어서 학습 결과가 수학적으로 의미있는 것이 되어야 한다.(Hiebert et al, 2005, 209p)
2. 수학 교육의 의의
Ⅳ. 과제
1. “Abracadabra"는 ‘복잡한 넌센스’같은 것을 의미한다. 예전에는 아래 그림처럼 기묘한 형태의 부적에 새겨진 마술단어를 의미했고 사람들은 그 부적을 지니고 있으면 질병이나 불행으로부터 보호받는다고 믿었다.
A
B B
- 참고문헌
-
Ⅵ. 참고문헌
Polya(2005), 수학적 발견(Ⅰ), (우정호, 정영옥, 박경미, 이경화, 김남희, 나귀수, 임재훈 공역) 서울, 교우사
Hiebert et al.(2004). 어떻게 이해하지? (김수환박영희이경화한대희 공역). 서울: 경문사.
http://math119.inchon.ac.kr/math119/fun-math/f02.htm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