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g Puzzle탐구하기 과제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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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Peg Puzzle 탐구하기
과제개발
Peg Puzzle 탐구하기
선정이유
대상학년
참고자료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게임에서 수학적인 규칙을 찾아 일반화해 보고, 게임을 변형하여 탐구해봄으로써,
대상을 수학적으로 보고 생각하며 수학적 아이디어를 찾아내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
중학교 1학년
http://nlvm.usu.edu/en/nav/index.html
중심과제 - Peg Puzzle -
<그림 1> 과 같이 가운데 구멍이 비워져 있고 양 옆의 구멍에는 같은 수의 막대가 세워져 있는 그림에서 오른쪽에 있는 막대(pegs)와 왼쪽에 있는 막대(pegs)의 위치를 바꿀 때, 최소이동횟수를 구하여라.
<그림1>
<그림2>
[규칙]
같은 색의 막대를 점프하여 이동할 수 없다.
다른 색의 막대는 1개만 점프하여 이동할 수 있다.
http://nlvm.usu.edu/en/nav/frames_asid_182_g_4_t_1.html
과제 개발
막대가 2개, 4개, 6개, 8개 일 때, 최소이동횟수 구하기
막대의 수가 2n일 때, 최소이동횟수를 n에 관한 식으로 나타내기 (최소이동횟수의 일반화)
규칙의 변형에 따른 최소이동횟수 비교하기
중심과제
하위과제 1,2
-규칙의 변형-
하위과제 3
-문제의 변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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