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이론에서 제시된 주요 자아방어기제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19 / 2019.07.1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신건강론]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정신분석이론에서 제시된 주요 자아방어기제에 대해 논하시오

I. 동일시

II. 억압

III. 반동형성

IV. 퇴행

V. 취소

VI. 투사

VII. 승화

VIII. 합리화

IX. 부정

X. 보상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은 삶을 살아가면서 성적 충동, 공격적 충동, 적개심, 원한, 좌절감 등의 여러 요인에서 오는 갈등을 느끼게 된다. 이런 갈등이 심하면 불안의 형태를 띠고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인간은 오랜 기간 발달과정을 통해서 스트레스에 대해 자신을 방어하고, 갈등을 일으키는 충동들을 타협시키고, 내적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심리전 기교를 획득하게 되는데, 이것이 무의식 내에서 선택되고 자동적으로 움직이게 되는 자아기능이다.
방어기제란 자아가 합리적인 방법으로 자신이 느끼는 불안감을 제거하려고 하는 무의식적인 심리적 기제를 말한다. 프로이드는 자아방어기제를 이드(id) 충동의 공개적 표현과 이와 대되는 초자아를 이드(id) 충동의 공개적 표현과 이와 대립되는 초자아(superego)의 압력으로부터 개인자율 보호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정의하고, 방어의 유형과 신경증과의 관계를 설명하였다. 한편 안나 프로이드는 이를 더욱 구체화시켜서, 방어가 증상 형성을 가져올 수 있고, 사회적 적응의 기능을 가져올 수도 있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방어기제는 적응 곤란한 장면에서 무의식 차원에서 자기를 보호하려는 방법이므로 반드시 이상반응으로 볼 수는 없다. 이는 사회적으로 용인될 수 있고 비교적 효과적이고 필요한 것도 있으나 방어반응이 지나쳐 습관화되면 욕구좌절의 요소가 그대로 잠재되어서 다시 새로운 욕구좌절이 파생되고 누적되어 마침내 심각한 부적응을 일으켜 이상행동을 하게 된다. 다시 말해, 방어기제는 건강한 심리발달을 저해할 위험으로부터 자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무의식적 자신을 속이거나 상황을 다르게 해석하여 불안감을 감소시키는 기술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상관계이론에 대해 논하시오
  • 분석하고 치료적으로 활용하는데 유용하고 유아의 초기관계경험이 성격발달과 자아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는 상담자 - 내담자 관계를 치유적 매체로 활용 정교한 개념적 틀을 제시한다.내담자의 대상관계는 내담자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뿐만 아니라 상담 장면에서도 반복되어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자기표상, 타인표상, 투사적 동일시, 내사, 받아주기 등과 같은 대상관계이론의 주요 개념들에 대상 이해를 토대로 상담자의 내담자의 대상

  • 심리학의 네 가지 세력을 대표하는 주요 이론들(정신분석 이론, 인간 중심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 치료)의 공헌점과 비판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대해 역사적 배경과 간단한 소개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정신분석 이론:역사적 배경: 정신분석 이론은 제안자인 지그문트 프로이드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의 시대적인 변화와 잠재의식의 개념에 대한 연구를 통해 형성되었습니다.이론 소개: 정신분석 이론은 개인의 무의식적인 동기와 충동이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강조합니다. 프로이드는 욕구 충족과 충돌, 방어기제, 성적 충동 등을 중요한 개념으로 제시했습

  •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유아발달B형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20점),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10점).목차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I. 정신분석이론1. 서론2. 주요개념1) 지각의 수준2) 본능이론3) 성격의 구조이론4) 불안5) 방어기제3. 성격발달단계(심리성적발달단계)1) 구강기2) 항문기3) 성기기4) 잠복기5) 생식기II. 학습이론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유아발달B형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20점),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10점).목차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I. 정신분석이론1. 서론2. 주요개념1) 지각의 수준2) 본능이론3) 성격의 구조이론4) 불안5) 방어기제3. 성격발달단계(심리성적발달단계)1) 구강기2) 항문기3) 성기기4) 잠복기5) 생식기II. 학습이론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 정신분석상담이론의 주요개념과 상담과정과 기법을 설명하고 정신분석상담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논하시오
  • 정신분석상담이론의 주요개념과 상담과정과 기법을 설명하고 정신분석상담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논하시오정신분석학은 19세기 말에 의사 Sigmund Freud에 의해 창안 된 것이다. 초기의 Freud 추종자들 중 다수가 이론적, 성격적 이유로 그에게서 이탈해 나갔으나, 최근 수십 년 동안 많은 정신분석학적 접근법들이 Freud로부터 발전해왔다. 정신분석학, 분석학, 역동적, 심층심리학과 같은 용어들이 복잡한 갈등, 상징화, 방어기제와 같은 용어와 함께 정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