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상담이론의 주요개념과 상담과정과 기법을 설명하고 정신분석상담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0 / 2019.05.20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정신분석상담이론의 주요개념과 상담과정과 기법을 설명하고 정신분석상담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논하시오

I. 주요 개념

II. 정신분석상담의 대상

III. 이상성격의 형성
1. 심리적 증상 형성
2. 성격 발달상의 문제

IV. 상담과정과 기법

V. 정신분석상담의 쟁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신분석상담이론의 주요개념과 상담과정과 기법을 설명하고 정신분석상담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논하시오

정신분석학은 19세기 말에 의사 Sigmund Freud에 의해 창안 된 것이다. 초기의 Freud 추종자들 중 다수가 이론적, 성격적 이유로 그에게서 이탈해 나갔으나, 최근 수십 년 동안 많은 정신분석학적 접근법들이 Freud로부터 발전해왔다. 정신분석학, 분석학, 역동적, 심층심리학과 같은 용어들이 복잡한 갈등, 상징화, 방어기제와 같은 용어와 함께 정신의 무의식적 영역의 존재 및 힘에 대한 믿음으로 그 이해 관계를 공유한다고 말할 수 있다.
정신분석학자들은 인간들이 자신의 내면세계를 꿈, 그림, 혹은 상상적 형태로 구체화하는 것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졌으며, 개인 정신분석을 통하여 자신의 무의식적 갈등을 의식화시켜서 해결하고, 그러한 역동을 다루는 것을 매워야 한다.

I. 주요 개념

정신역동 상담은 우리의 의도, 욕망, 신념에 있어서 스스로를 어떻게 속이는지, 이 속임들이 우리의 표출된 목적과 행동 사이에 어떻게 갈등을 만들어 내는지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정신역동 상담의 핵심은, 우리가 대부분의 동기를 알아차리지 못하고 살고 있지만 이것들을 알게 된다면 우리의 삶은 더 나아지고, 어떤 것을 선택하는 데 있어 갈등을 줄이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영어 습득론
  • 이론이 영향을 끼친 제 2언어 습득에 대한 교수법에 대해 쓰시오.✔교수법의 특징1)어린이는 언어를 모방, 연습, 암기 ➔ 언어 습득2)학습과정은 칭찬이나 성공적인 의사소통과 같은 보상에 의해 강화된다.3) 특히 발음이나 단어 수준에서는 모방과 연습이 중요➔But! 학습자가 들어보지 못했던 문장을 만드는 건 어떻게 가능한 걸까?✔행동주의와 관련된 제2언어 습득 이론 가설인 대조분석 가설의 특징1)언어는 습관이며 제 2언어 학습은 새로운 습

  • [부모교육 B형]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 상담, 심리치료 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3) 부모교육이론의 목표 드라이커스는 아동의 발달과 부모-자녀관계를 설명하기 위하여 가족 내의 사회화 과정을 중요시하였다. 즉 아동이 바람직한 성격을 형성하는데 있어 부모와 형제들의 역할을 강조하여, 자녀들은 가족을 통해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생각을 형성해가면, 더 나아가 넓은 세상에 대한 개념을 갖게 되고 사회적 상황세서 적응하는 방법을 배운다고 하였다. 또한, 드라이커스는

  • [교육심리학 4학년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학습자의 서로 다른 행동양식 이해3) 동등하게 우위에 설 수 있는 기회 제공4) 강점 지능과 약점 지능을 파악하여 행동양식과 학습방법5) 문화성과 동등성6) 프로파일에 맞춘 학습7) 지능은 후천적 노력에 따라 발달8) 약점 지능에 따른 교수학습 활동 계획3.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Ⅰ. 서론지능을 개인의 일반적인 능력이라는 평가를 넘어서서 최근에는

  • [부모교육 A형]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 설명하여 부모 참여는 좀 더 포괄적인 개념이고 부모 교육은 실천 방법으로 두 가지의 개념을 다소 구분하고 있다.Lepper, Skipper, Witherspoon(1974)은 부모 교육과 부모 참여를 구분해서 부모 교육은 부모가 배우는 학습자라는 것을 의미하고 부모 참여는 부모가 자기 자녀의 교사로서 역할하고 무엇을 누구에게 배울 것인가를 결정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했다. 모리슨(1978)은 부모 개입이 부모의 가능성을 실현하는 과정으로서 그들의 정신력, 가능성,

  • [인간관계] 개성, 학습 및 지각의 다양성
  • 이론과 특성을 다루는 이론의 발전은 1980년대 초부터 시작되었다. 이번 장에서 당신은 개인특성과 인성 그리고 5가지 핵심 인성 모델에 대해 배울 것이다. 그에 앞서 당신의 인성유형을 알아볼 수 있는 테스트 2-1을 완성해서 평가해보자. 이번 장을 통해 당신이나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파악하고 설명하는데 도움이 되는 인성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Personality Profile 인성 분석표아래 문항은 정답이 없으므로 자기인식의 정도를 효과적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