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중심단기가족치료] 해결중심상담에서 내담자를 해결로 유도하는 단계(변화를 위한 면접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9 / 2019.07.0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상담이론모델)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해결중심단기가족치료] 해결중심상담에서 내담자를 해결로 유도하는 단계(변화를 위한 면접방법)
I. 면담 전 변화에 관한 질문
II. 예외질문
III. 기적질문
IV. 척도질문
1. 문제해결에 관한 전망에 관련된 척도질문
2. 동기에 관련된 척도질문
3. 진전 상태를 평가하는 척도질문
V. 대처질문
VI. 관계성 질문
VII. 간접적인 칭찬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해결중심단기가족치료] 해결중심상담에서 내담자를 해결로 유도하는 단계(변화를 위한 면접방법)
해결중심 상담에서의 인간은 상호작용 속에서 서로 의사소통하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의사소통 이론이며, 면담은 그 자체가 하나의 재입이며, 상담적 대화로 보고 있다. 따라서 상담에 있어서 문제 해결 방식은 내담자의 면담을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언어와 의사소통을 전문적 도구로써 효과적으로 해결중심 단기 상담에서는 이용하고 있다.
내담자를 해결방향으로 유도하기 위해서는 문제 상황보다는 해결 상황을 형성해 가는 데 관심을 두는 것이 중요하다. 변화를 위해서는 상담자의 질문을 통해 내담자가 스스로 자신의 힘과 자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최선이다. 대부분의 내담자들은 상담자가 질문하는 대로 반응하게 되기 때문에, 상담 상황에서 어떻게 질문하느냐는 상담효과의 성패를 좌우한다. 따라서 상담 상황에서는 질문 자체에 대한 숙달을 강조하고 있으며, 대화를 해결중심으로 이끄는 질문기법은 다음과 같다.
I. 면담 전 변화에 관한 질문
내담자는 가장 위기 상황이라고 생각할 때에 상담을 받으러 온다. 이러한 연유로, 내담자는 상담약속을 하고 오기까지 많은 생각을 정리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변화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내담자가 지난번 면담을 약속한 후 지금까지 일어났던 변화에 대한 질문은 때로 아주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면담 전의 내담자가 의식 ․ 무의식적으로 실시한 방법에 변화가 있는 경우, 내담자가 이미 지니고 있는 해결능력을 인정하고, 칭찬하며, 강화하고 확대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