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중심단기가족치료] 해결중심상담에서 내담자를 해결로 유도하는 단계(변화를 위한 면접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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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중심단기가족치료] 해결중심상담에서 내담자를 해결로 유도하는 단계(변화를 위한 면접방법)

I. 면담 전 변화에 관한 질문

II. 예외질문

III. 기적질문

IV. 척도질문
1. 문제해결에 관한 전망에 관련된 척도질문
2. 동기에 관련된 척도질문
3. 진전 상태를 평가하는 척도질문

V. 대처질문

VI. 관계성 질문

VII. 간접적인 칭찬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결중심단기가족치료] 해결중심상담에서 내담자를 해결로 유도하는 단계(변화를 위한 면접방법)

해결중심 상담에서의 인간은 상호작용 속에서 서로 의사소통하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의사소통 이론이며, 면담은 그 자체가 하나의 재입이며, 상담적 대화로 보고 있다. 따라서 상담에 있어서 문제 해결 방식은 내담자의 면담을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언어와 의사소통을 전문적 도구로써 효과적으로 해결중심 단기 상담에서는 이용하고 있다.
내담자를 해결방향으로 유도하기 위해서는 문제 상황보다는 해결 상황을 형성해 가는 데 관심을 두는 것이 중요하다. 변화를 위해서는 상담자의 질문을 통해 내담자가 스스로 자신의 힘과 자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최선이다. 대부분의 내담자들은 상담자가 질문하는 대로 반응하게 되기 때문에, 상담 상황에서 어떻게 질문하느냐는 상담효과의 성패를 좌우한다. 따라서 상담 상황에서는 질문 자체에 대한 숙달을 강조하고 있으며, 대화를 해결중심으로 이끄는 질문기법은 다음과 같다.

I. 면담 전 변화에 관한 질문

내담자는 가장 위기 상황이라고 생각할 때에 상담을 받으러 온다. 이러한 연유로, 내담자는 상담약속을 하고 오기까지 많은 생각을 정리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변화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내담자가 지난번 면담을 약속한 후 지금까지 일어났던 변화에 대한 질문은 때로 아주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면담 전의 내담자가 의식 ․ 무의식적으로 실시한 방법에 변화가 있는 경우, 내담자가 이미 지니고 있는 해결능력을 인정하고, 칭찬하며, 강화하고 확대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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