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중심적 접근과 목회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1.10 / 2017.01.10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해결중심적 접근과 목회상담에 대해 서술한 자료로 해결중심치료에 대한 이해(해결중심치료의 발달 배경, 해결중심치료의 철학과 가정, 해결중심상담과 문제 중심 상담의 비교),
해결중심치료와 목회상담의 관계성(해결중심치료의 질문기법과 목회상담, 해결중심치료에 사용되는 긍정적인 언어들, 피드백의 언어들, 해결중심치료의 한계성),
해결중심의 치료 과정(내담자와 치료자의 관계 3가지 유형, 긍정적으로 시작하기, 구체적인 목표 설정하기, 해결책 구축하기, 치료 상황에 개입하기, 치료 효과의 유지 및 강화하기,
종결하기), 목회상담 언어의 개발, 해결중심치료의 목회상담적 접근 등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한 자료임

목차
1. 들어가는 말

2. 해결중심치료에 대한 이해
1) 해결중심치료의 발달 배경
2) 해결중심치료의 철학과 가정
3) 해결중심상담과 문제 중심 상담의 비교

3. 해결중심치료와 목회상담의 관계성
1) 해결중심치료의 질문기법과 목회상담
2) 해결중심치료에 사용되는 긍정적인 언어들
3) 피드백의 언어들
4) 해결중심치료의 한계성

4. 해결중심의 치료 과정
1) 내담자와 치료자의 관계 3가지 유형
2) 긍정적으로 시작하기
3) 구체적인 목표 설정하기
4) 해결책 구축하기
5) 치료 상황에 개입하기
6) 치료 효과의 유지 및 강화하기
7) 종결하기

5. 목회상담 언어의 개발
1) 언어에 대한 이해
2) 목회상담 언어에 대한 신학적 접근

6. 해결중심치료의 목회상담적 접근
1) 시작단계
2) 긍정으로 출발하기
3) 구체적인 목표 설정하기
4) 해결 지향의 질문 사용하기
5) 목회 상담 언어 사용하기
6) 종결

7. 맺는말
[참고 1] 해결지향적 질문
[참고 2] 기타 질문기법
본문내용
2) 해결중심치료의 철학과 가정
인간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해결중심치료의 기본원리와 철학은 내담자가 이미 자원을 가지고 있으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고 있다고 전제한다.
철학과 가정을 정리해 보자면
⑴ 병리적인 것 대신에 건강한 것에 초점.-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둘 때에 이점이 있다
⑵ 내담자의 강점과 자원은 물론 증상까지도 발견하여 치료에 활용한다.
⑶ 탈 이론적, 비규범적이며, 내담자의 견해를 존중한다.
⑷ 작은 변화는 큰 변화를 생성한다는 신념으로 단순하고 가장 솔직한 의미를 추구한다.. .
⑸ 변화는 불가피.- 항상 일어난다.
⑹ 현재에 초점을 맞추어 미래 지향한다.
⑺ 내담자와의 협력관계를 중요시한다.
⑻ 의미와 체험은 상호작용 속에서 일어난다.
⑼ 내담자의 작은 변화는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친다.
⑽ 치료팀 사용 - 목표설정과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할 의사를 가진 사람으로 구성한다.
⑾ 몇 가지 가정을 중요시 한다
* 어떤 것이 기능을 하면 그것은 고치지 않는다.
* 일단 효과가 있을 것을 알면 그것을 계속해서 한다.
* 효과가 없다면 다시 는 같은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다른 방법을 사용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성장상담의 이해
  • 성장상담1Contents1. 창시자 소개2. 성장상담의 이해3. 성장상담의 신학적성경적 기초와 전제들4. 성장상담 방법5. 성장상담의 공헌 및 제한점6. 성장상담의 사례2Howard Clinebell (1922~2005)“Spiritual growth is the key to all human growth.”31922년 Illinois주 Springfield에서 출생1944년 DePauw University 졸업1947년 Garrett Theological Seminary에서 학사 학위 취득1949년 William White Institute of Psychiatry에서 목회, 임상 정신의학 자격증 취득4-1954년 Columbia University에서 종교심리학

  • 가족상담및치료4공통)가족상담 및 치료 과정에서의 직업윤리를 설명하고, 직업윤리에 위배되는 갈등 상황의 예를 든 후, 본인이 생각하는 해결책을 제시하시오0k
  • 상담 및 치료가 활성화되길 기대해 본다.참고자료김형태(2000). 상담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김용태(2001). 가족치료 이론. 서울: 학지사.성민선, 2006, 가톨릭대학교 사회사업학과 교수, 가족치료 천성문외 10인 공저(2001). 아동상담의 이론과 실제. 시그마 플래스제임스 H 존슨외 3인(1994). 아동치료접근.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이영식(2000).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인간이해와 목회상담. 미간행 석사논문. 한남대학교 학제신학대학원.이장호(2000). 상담심

  •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접근과 목회 상담
  • 목회상담은 전인적(holistic)인 관심과 신앙적인 관심에서 상담에 임한다.-예수님의 참여적 공감 모델(막1:40~44, 눅15:11~32)◪ 목회상담의 치료적 모형돌봄의 상담관계 형성을 위한 3가지 필요충분조건1) 일치성 혹은 진실성2)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3) 정확한 공감적 이해6. 나가는 말◆ 인간중심적 상담의 시사점과 한계점첫째, 전통적인 기독교 가정에서 자라난 로저스는 그의 학문적 연구방법에 기독교적 영향을 받아 내담자가 변화하려면 ‘무조건

  • 서구의 가족상담 및 치료의 발달과정(서양의 가족상담치료 역사)
  • 접근법에는 구조적 가족치료, 전략적 가족치료, 다세대 가족치료, 밀란(Milan)모델 등이 있는데 이는 애커만의 사망 후에 정신분석학적 관점이 퇴조하면서 더욱 발전하게 되었다. 이 시기에 팔로알토의 MRI에서는 우울증, 부부갈등, 성문제, 약물중독 등의 문제를 단기간에 해결하고 증상을 경감시키는 단기전략적 가족상담을 발달시켰고, 밀워키(Milwakee)에서는 이에서 파생된 더 혁신적인 것으로 해결중심적 단기치료가 개발되었다.가족상담 및 치료는

  • [종교] 기독상담자(로렌스 크렙) 연구보고서
  • 해결하기 위해서는 책임의 범위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 성격적 상담자들은 내담자들에게 단지 그들이 통제할 수 있는 일에 국한하여 책임을 지워야 한다. 그 이상의 책임은 사람을 낙담시킬 것이다. 상담을 통해 그릇된 신념을 밝혀내고 올바른 신념을 배우게 된 후에는 죄의 관행을 벗어버리고 의의 옷을 입기로 결심하는 과정이 남아 있다. 크리스찬 치료가들 중에서도 때때로 기독교적인 목표를 상실하고 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또 다른 죄를 부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