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광인일기 분석 및 해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6 / 2016.03.06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소설 ‘광인일기’ 분석 및 해석
날짜
발표조
구분
소설
작가
루쉰
제목
광인일기
수업시간
1. 낭독의 시간
아무 생각을 할 수가 없다. 사천 년간 내내 사람을 먹어 온 곳. 오늘에서야 알았다. 나도 그 속에서 사천년을 뒤섞여 살았다는 걸. 공교롭게도 형이 집안일을 관장할 때 누이동생이 죽었다. 저자가 음식에 섞어 몰래 우리에게 먹이지 않았노라 장담할 순 없다. 나도 모르는 사이 누이동생의 살점 몇 점을 먹지 않았노라 장담할 수 없는 것이다. 이젠 내 차례인데....., 사천 년간 사람을 먹은 이력을 가진 나, 처음엔 몰랐지만 이젠 알겠다. 제대로 된 인간을 만나기 어려움을!
사람을 먹어 본 적 없는 아이가 혹 아직도 있을까?
아이를 구해야 할 텐데.....,
인용 이유 : 사천 년간 사람을 먹어 왔다는 것은 긴 세월동안 악습이 계속 되었음을 보여주며, 형이 집안일을 관장할 때 누이동생이 죽었다는 것은 장남에게만 모든 권력이 주어지는 유교적 관습을 비판 하는 것 같다. 자신도 모르게 누이동생의 살점을 먹었을지도 모른다는 건 자신은 부조리한 사회에서 청렴하게 살아왔다고 믿었지만 자신도 모르는 사이 그런 사회에 물들어 버린 모습을 표현한 것 같다. 마지막 부분에 사람을 먹어보지 못한 아이를 구해야 한다고 말한 부분은 노신의 자기자신조차 찌들어 버린 이중적이며 낙후된 중국 사회에서 아이들만은 구하고자 했던 마지막 외침인 것 같아 더욱 간절하게 와 닿는다.
길가는사람들을꼬드겨나를청천지원수로몰려는게다. 그런데꼬마들은?그즈음엔아직태어나지도않았는데,어째서오늘요상한눈깔을부라리고있었던 게지?나를겁내는듯날해치려는듯말이다. 이건정말무섭다. 납득도안될뿐더러가슴아픈일이다.그래알겠다. 놈들에미애비가일러준 게야!(p.31)
인용 이유 : 이 구절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아이들도 어른들의 영향을 받아서 자신을 이상하게 바라본다고 느끼는 주인공의 모습입니다. 작가가 이 소설을 쓸 무렵의 중국은 신해혁명의 전후의 시대였습니다. 조국의 근대화로의 혁명에 한창 열정을 가지고 불타올랐을 루쉰은 신해혁명이 무참히 실패하면서 좌절을 하게 됩니다. 혁명은 젊은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힘을 써야 하는 일인데 그 혁명이 실패를 한 안타까움을 위 소설에서는 위 세대의 개혁실패가 아이들에게도 영향을 미쳐 아이들도 아직 계몽화 되지 못한 것을 아쉬워하면서 표현하는 것 같다고 느꼈습니다.
2. 전체 Story Plot.
☞ 소설의 main plot을 간략하게 정리한다.
Main Plot
광인일기는 화자가 병이 났다고 소식을 들은 중학교 시절의 친구인 모씨 형제 들 중 형을 만나 당시 동생의 피해망상증을 알 수 있는 일기 2권 받고 그 내용을 연구용으로써 정리한다. 일기의 내용에서 동생은 형을 포함한 주위 사람들이 자신을 해치려하고, 더 나아가 자신을 잡아먹으려 든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동생은 일기에 식인 행위에 대한 자신 나름대로의 연구와 생각을 서술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