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성발달] 영유아기 공격성, 연령에 따른 공격성의 변화, 공격성의 발달적 경향, 공격성이 높은 유아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5 / 2019.07.0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공격성 발달

I. 영유아기 공격성의 기원

II. 연령에 따른 공격성의 변화

III. 공격성의 발달적 경향
1. 성차
1) 생물학적 요인
2) 사회학습이나 성유형화 등의 문화적인 요인
2. 공격성에서 반사회적 행동으로
3. 공격성

IV. 공격성이 높은 유아의 특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격성 발달

I. 영유아기 공격성의 기원

유아가 화를 내고 사람을 친다고 해서 이런 행동을 공격의도를 떤 행동이라 하지는 않는다. Piaget는 7개월 된 아이가 흥미를 가진 물건을 손으로 . 가림으로써 좌절시켜 보았다. 이때 아이는 그것을 치우려고 찰싹 때렸다. 이 행동은 수단적 공적과 흡사해 보이지만 이 아이에겐 아빠를 겁주거나 공격을 할 의도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오히려 아빠의 손을 단순한 장애물로만 여기고 있는 것이다.
발달의 어느 한 시점이 되면 많은 아이들이 때리고 물고 할퀴는 행동을 보인다. 이런 행동이 처음으로 나타나는 시기는 돌 무렵인데 어린애들은 자기 힘을 과시하고 시험하는 한 방법으로서 위와 같은 행동을 하게 된다. 걸음마기(15개월~3세)가 되면 자기 자신을 주장하거나 자율성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다소 공격적 행동을 하게 된다. 12-15개월 된 아이들은 장난감을 차지하기 위해 다틀 때 상대방을 쳐다보지 않고 오직 장난감 자체에만 주목한다. 20-23개월 정도 되면 '내거야', '안 돼' 등의 말을 통해 상대방에게 말을 걸며 싸움을 시작한다. 이것은 때때로 신체적 공격까지 발전하는데 이때부터 이것은 상대를 공격할 의도가 있다고 해석된다.
즉 수단적 공격의 성향은 20-23 개월 정도로 어릴 적부터 싹튼다고 생각된다. 이는 그들의 언어표현이 아직 미숙하여 말보다 행동이 먼저 나가는 것으로 대부분은 부모의 훈육에 의해 조절되지만 부모가 적절한 양육태도를 취하지 못한 경우 '분노발작(temper tantrum)'으로 지속되기도 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사회성 발달 자기 이해 성역할 발달 사회 인지 마음의 이론 성항상성 성역할 고정관념 성역할 발달이론
  • 높은 집단으로 여성적인 개인으로 분류되는 전통적인 여성성 집단 양성적 차원도구성과 표현성이 모두 높은 집단으로 양성적 개인으로 분류미분화 차원도구성과 표현성이 모두 낮은 집단으로 미분화된 개인으로 분류성역할 발달이론Ⅳ. 또래관계유아기에는 자기와 타인에 대한 이해가 늘고, 의사소통 능력도 증가또래관계의 상호작용이 늘어남아동의 신체 운동, 인지, 사회, 정서 등 발달 영역에 영향을 미침또래관계는 집단의규칙을 지키고

  •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0
  • 유아 이해의 심리적 관점 유아를 이해한다고 할 때, 크게는 두 가지 측면이 있다. 하나는 어린이가 유아기에 있기 때문에 지니고 있을 심리적 구조나 기능의 발달적 특징과 그들이 보여주는 상태를 아는 일이고, 다른 하나는 유아 하나 하나가 개인으로서 가지고 있는 심리적 특징을 하는 일이다. 물론 후자의 이해에는 어떤 형태로든 전자의 이해가 배경이 되고 있으며, 또한 그 반대로 후자의 경우와 같은 개개인의 이해가 깊어질수록 같은 연령 단계

  • 태아기에서 청소년기까지의 성장과 발달00
  • 발달의 개념성장이란, 각 부분의 크기(size)나 전체로서 생체 크기의 증가를 말하며 계속적인 증가를 의미함. 발달이란.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생체에 있어 진보적이고 계속적인 변화를 말하는 것으로 부분의 형상 변화와 각 부분의 기능적 통합을 뜻함. 기능의 양적 증가 또는 복잡성을 가리키는 말로서, 영∙유아에서 성인으로 출생후 청년기에 이르기까지 신체의 크기가 증대해 가고 기능도 원활해지는 동시에, 심리적 기능과 구조가 보다 높은

  • 영아기부터 노년기까지 성장발달과 정신건강00
  • 발달이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적 변화과정에는 신체, 운동기능, 지능, 사고, 언어, 성격, 사회성, 정서, 도덕성 등 인간의 모든 특성들이 포함된다. 이러한 발달에는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단계로 다르게 나눌 수 있겠으나 나는 인간발달을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년기, 성년기, 노년기로 나눈 기준을 선택하겠다. 제 1절 영아기 및

  • 영유아의 집단양육경험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교사의 자질 및 역할
  • 영유아의 집단양육경험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교사의 자질 및 역할Ⅰ. 집단양육의 개념 및 목적Ⅱ. 영‧유아기의 발달 및 집단양육경험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1. 영‧유아기의 발달적 특성2. 집단 양육경험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1) 사회적 발달2) 정서적 발달3) 지적발달4) 신체적 발달Ⅲ. 집단양육에 있어서 교사의 자질 및 역할1. 교사의 자질2. 교사의 역할Ⅰ. 집단양육의 개념 및 목적일반적으로 탁아제도는 가정탁아와 기관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