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심리학적 상담 및 심리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5 / 2019.07.05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상상력과문학 C공통] 프로이트와 융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융의 성격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상담심리학 [방송통신대 2021학년도]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상담심리학 중간과제
- 상담심리학 2022학년도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 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상담심리학,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
- 정신분석 치료 상담 이론과 기법에 대한 분석
- 하고 싶은 말
- 상담치료 -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분석심리학적 상담 및 심리치료
I. 암시치료
II. 담화치료
III. 상담 및 심리치료의 실제
IV. 상담 및 심리치료의 기법
1. 꿈
2. 회화분석
3. 적극적 명상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분석심리학적 상담 및 심리치료
Jung은 인간이 전체성을 가지고 자기원형의 보상과 초월의 기능, 대극과 합일, 동시성의 원리를 지녔다고 보았다. 개인의 전체성이 깨졌을 때 전체성을 회복하려는 과정에서 정신병리가 발생한다.
따라서 분석심리학적 정신치료는 근본적으로 정신의 전체성을 실현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진다. 정신의 전체성의 실현은 개개인에 있어서는 개성의 실현이기 때문에 그 실현을 개성화시키는 데 목적을 둔다.
I. 암시치료
상담자가 권위를 가지고 나쁜 증상이 소멸될 것이라는 확신을 주어 치료하는 기법으로 Jung은 암시치료를 '작은 치료'로 부르기도 하였다.
II. 담화치료
분석심리학적 상담은 기본적으로 담화치료에 있다. '큰 치료'라고 불리기도 하며 인간의 전체성과 관련된 인간의 본질을 다룬다. 담화치료는 자기실현으로 향한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순수한 대화로 상담자는 더 이상 상담하는 주체가 아니고 내담자의 발달과정의 공체험자이다.
담화치료는 궁극적으로 내담자로 하여금 원형적 작용을 일으켜 의식과 무의식의 대극관계와 주체와 객체의 대립관계를 초월하여 합일을 일으키는 데 있다. 따라서 내담자의 콤플렉스나 환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이때 상담자는 내담자의 자기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인식을 말로 표현하는 의식화를 돕는 것이며 개성화를 억제하는 투사를 취소하여 의식과 무의식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도록 돕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치료] 심리치료사의 자격, 심리치료와 독서치료, 심리치료와 미술치료, 심리치료와 음악치료, 심리운동치료 프로그램 분석
- [심리학, 분석심리학과 구비문학, 분석심리학적 놀이치료] 심리학의 정의, 심리학의 목적, 심리학의 접근 방법, 심리학적 관점의 종류, 심리학의 연구 방법, 분석심리학과 구비문학, 분석심리학적 놀이치료 분석
- 타짜 영화를 통해 살펴본 도박중독의 원인, 특징, 현황, 문제점, 치료방안[A+ 평가 레포트★★★★★]
- (2023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청소년상담, 공통형) 칼 융(C. Jung)의 분석적 심리치료, 1) 분석적 심리치료의 다양한 원형들 중, 페르소나, 아니마, 아니무스, 그림자에 대한 개념 및 이론, 2) 이러한 개념들 중 2가지를 자신의 성격에 적용,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 점과 배운 점
- 상담심리학 기말추가(과제물)시험-정신분석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비교·설명과 [표] 제시- 방통대 상담심리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문화인류학_1) 문화인류학이란 어떠한 학문인가 현지조사, 민족지, 식민지, 문화상대주의를 사용하여 정리해 주세요 2) 여러분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 중, 문화인류학의 시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 하나를 소개해주세요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 만2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개별면담일지 3명분량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남자(만4세) 아이가 분홍색을 좋아하고 드레스와 예쁜옷, 인형등을 좋아하는 경우 아이가 얻게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