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상담의 목표와 접근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4 / 2019.07.0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본문내용
-
이장호(1933)는 위기상담의 목표를 다음과 같이 정리해 주고 있다.
첫째, 내담자의 긴장을 포함한 다양한 심리적 증상 및 고통의 해소
둘째, 내담자가 더 이상 혼란되지 않도록 과거의 정상적인 상태를 회복할 수 있는 적응 ․ 수행능력의 회복
셋째, 내담자에게 위기의식을 촉발한 환경적 요인에 대해 이해를 하도록 만드는 것
결국 위기상담의 목표도 전화상담의 목표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위기개입의 과정 및 절차에 관한 이론들을 살펴보기로 한다.
Golan(1978)은 위기개입의 단계를 초기 단계, 중기 단계, 종결 단계로 나누고 있다.
초기 단계는 접촉을 확립하고, 위기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고, 현재 상태가 어떤지 파악하며, 상담자와 내담자가 이행할 작업계약을 세운다.
중간 단계는 계약을 이행하는 데 전념한다. 즉 현재 생활 상황에서 구체적인 문제해결을 위하여 계획된 과업을 확인하고, 이행하고, 과거의 부적절한 방법으로 가능했던 것을 수정하고, 새로운 대처 유형을 습득하도록 한다.
종결 단계는 시작단계부터 현재까지의 개입 상황을 자세히 검토하는 것을 포함한 종결과업을 수행한다. 이 단계에서 강조되는 것은 개인과 자원을 새로이 결속시키거나, 개발된 대처 유형과 성취한 과업, 그리고 가까운 장래 등에 대한 계획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