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c 지식정보사회에서 교육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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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보 고 서
21c 지식정보사회에서 교육의 필요성
목 차
I. 서론
II. 본론
1. 인간이 교육을 필요로 하는 이유
2. 정보화사회에서 교육의 필요성
1)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교육
2) 세계화교육
3) 인성교육
4) 민주 시민 교육
III. 결 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다가오는 21세기는 한마디로정보화사회라고 특징지을 수 있다.
정보화사회는 지식의 생명 주기가 짧고, 새로운 정보가 대량으로 생산되고 유통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과거와 같이 많이 아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며,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고 이를 처리하여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문제해결력, 과거의 관습을 뛰어넘어 생각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이 과거의 어느 때 보다도 강조되고 있다.
첨단기술의 발전과 정보산업의 발달은 세계화의 추세와 맞물려 우리들의 생활 속에 깊이 스며들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의 물결은 우리 사회의 여러 부분들의 변화를 촉진시키고 있다. 전 세계를 정보망으로 연결시킴으로써 지구는 이제 작은 촌락이 되었다. 세계화와 정보 기술, 매체 및 산업의 발달로 인하여 국경이 사라지고 있으며, 권력변형이동현상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또한, 정보 기술과 산업의 발전은 우리들의 생활을 편리하게 만들어 주었다. 신속한 정보의 순환은 인간으로 하여금 보다 많은 정보를 폭넓게 얻을 수 있게 만들었으며, 멀티미디어의 등장은 온갖 종류의 편리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정보 기기매체의 발달과 생활화는 개인의 프라이버시침해의 위험을 고조시켰고 반사회적 행동이나 활동도 보다 쉽게 이루어지게 하며, 문화적 정체성의 파괴, 청소년들의 기강이나 사회구성원들의 윤리 의식의 와해와도 관계되고 있다. 그리하여 결과적으로는 인간성을 상실케 한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따른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겠다.
Ⅱ.본론
1. 인간이 교육을 필요로 하는 이유
첫째 이유는 무엇보다도 출생시의 미성숙성에서 찾을 수 있다.
인간은 다른 동물들에 비해서 매우 연약하고 미숙한 상태로 태어난다. 인간은 사자처럼 날카로운 이빨도 없으며, 치타처럼 재빠른 다리도 없고, 곰처럼 단단한 발톱도 없을 뿐 아니라, 독수리처럼 가볍고 튼튼한 날개도 없다. 이에 비해서 다른 동물들은 거의 완성된 상태에서 태어난다. 예를 들어, 갓 태어난 송아지는 크기만 작을 뿐이지 기능이나 능력 면에서 어미 소와 거의 다를 바가 없다. 따라서 송아지는 먹을 것만 있으면 아무런 무리 없이 어른 소로 성숙되어 갈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교육 반란이 필요할 때다, 김용철, 도서출판 한백, 1999
교육사회학총론, 이종각, 동문사, 1995
교육의 이해, 한방교, 동문사, 2000
근대화, 정보화 그리고 한국교육, 고형일저, 교육과학사, 1996
정보사회와 교육, 홍재성, 나남출판사, 1989
정보화 시대 교육의 선택, 강원영, 대화출판사, 1997
정보화 시대의 교육의 선택, 크리스챤 아카데미(편), 대화출판사, 1997
http://www.edunet4u.com/ (검색일 : 2002. 6.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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