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교육과 경제사회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4 / 2016.02.0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경제교육과 경제사회화
-목 차-
제 1 절 개념정의
제 2 절 경제사회화의 경제교육적 의미
제 3 절 경제사회화 과정으로서의 경제학습
제 4 절 경제교육의 실천장으로서의 경제사회화 모체
제 1 절 개념정의
미국의 경제교육협의회는 경제교육의 중요한 요소로서 하나는 경제와 관련된 기본개념들의 이해이며 다른 하나는 경제적이 사고력과 관련된 기능의 습득을 들고 있다. 이러한 요소들을 익히게 될 때 공민으로서, 소비자로서, 그리고 생산자로서 자신이 해결해야 할 문제들에 대한 경제적인 사고력을 가질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그러나 무엇을 알게 할 것인가 라고 하는 것에 초점을 둔 경제교육에 대한 요소의 추출은 ‘교육의 시작은 학생’이라는 듀이의 생각에 비춰 불충분한 것이다. 좀더 교육적이고 좀더 넓게 경제교육의 요소를 추출해볼 필요가 있다.
경제교육현상이 지닌 요소 중 하나는 경제적(학습)내용에 관련된 것이다. 다음으로 생각될 수 있는 것은 어떠한 경제교육현상이든 우리는 피교육자를 발견한다는 것이다. 피교육자들은 경제적 내용에 있어 자신의 인식과정 속에서 경제학습과제를 대하게 되고 이것을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하게 된다. 한두 가지의 요소를 더 생각한다면 교육자 및 그와 피교육자 사이에 존재하는 교육적 의도일 것이다. 교육적인 의도의 실현과정에서는 교육자가 교육의 장에 들어서기 전에 가지고 있는 경제적인 내용이나 피교육자와의 상호작용양식에 관한 교육자의 문화적인 굴레 등은 경제내용 학습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리고 교육자와 피교육자 사이의 교육적인 의도는 공식적/비공식적인 것으로 나눠볼 수 있는데 공식적인 의도 즉, 경제교육의 목표와 더욱 자주 접하게 된다.
경제사회화는 피교육자에 대한 고려와 깊이 관련되어 있는데 여기서 경제사회란 사회구성원들의 경제의식의 형성과정을 총체적으로 표현하는 하나의 학문에서의 개념이자 사회구성원이 경험하게 되는 사회화 과정 중의 한 탐구영역이기도 하다. 사회구성원의 경제사회화에 대한 이해는 경제교육현장에 있어 “학생 그들은 누구인가?”에 답하는 중요한 한 방법이 될 것이다.
그러나, 경제사회화에 관한 연구는 최근에 이루어지거나 극소수의 연구가 있을 뿐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제사회화에 관한 이론과 연구의 성과는 현장경제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하게 생각된다.
제 2 절 경제사회화의 경제교육적 의미
1. 경제교육에서의 경제사회화 이론의 역할
장차의 올바른 소비자 또는 경제 주체의 양성을 위해서 2가지 과정에 관한 연구가 필요한데 하나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학교 경제교육(경제윤리교육 포함)이며 다른 하나는 경제사회화에 관한 연구이다.
여기서 교육과 사회화의 두 개념을 정리해보면 교육은 어떤 의미에서 하나의 목적행위이다. 사회화는 어떤 사회체제 속에서 자연적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이며 그 사회의 특성에 따른 방향은 있으되 교육과는 달리 의도성이 내포되어 있진 않다. 한편으론 사회화의 한 과정으로서 교육이 행해지며 교육이 실시되는 학생은 사회화의 과정 속에 있는 존재이다.
경제사회화의 연구는 학교의 경제교육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인 틀을 제공해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경제교육의 내용의 구성, 학습방법의 선택, 학습자료의 개발 등에 아동과 학생들에 관한 귀중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다. 학생들의 경제사회화 과정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사실 나이가 많아짐에 따른 경제적 현상의 이해 및 인식수준의 발달과 함께 그것이 그 나이에서 어떤 경로를 거쳐 사회화 되는가에 대한 횡적인 과정의 연구 역시 매우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원봉사론] (1)특정대상 선정 후 자원봉사 실천, 그과정에서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 (2)문제점과 향후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이 활성화 되기 위한 발전방안 제시 [출처본문표기]
  • 교육하고 숙달하는데 상당한 시간과 비용, 노력이 소모되기 때문에 자원봉사자의 중도탈락의 주된 원인으로는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동기부여가 미약하고 그에 따른 자원봉사자의 사명감과 책임감 결여 등 소명의식 부족의 문제를 지적할 수가 있다.3) 인력과 기관의 전문성자원봉사에 관한 전문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는 전문 인력이 부족하다. 전문 인력의 부족은 자원봉사자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 및 관리를 어렵게 하며 지역사회의 욕구를 반영

  • [자원봉사론 2번항목] 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 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생각을 기술해 보십시오[출처본문표기_노인선정]
  • 교육하고 숙달하는데 상당한 시간과 비용, 노력이 소모되기 때문에 자원봉사자의 중도탈락의 주된 원인으로는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동기부여가 미약하고 그에 따른 자원봉사자의 사명감과 책임감 결여 등 소명의식 부족의 문제를 지적할 수가 있다.3) 인력과 기관의 전문성자원봉사에 관한 전문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는 전문 인력이 부족하다. 전문 인력의 부족은 자원봉사자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 및 관리를 어렵게 하며 지역사회의 욕구를 반영

  • 사회복지 프로포절 - 지역주민이 이끌어가는 지역사회조직화사업으로서 복지관의 벼룩시장 활성화 사업
  • 교육을 통한 ○○벼룩시장에 대한 이해도 증가2-3 년 2회 나들이를 통한 친밀감 형성2-4 홈페이지 소모임 운영을 통한 지속적인 연락체계 구축3. 주민운영위원회의 체계적 운영 및 활성화3-1 소위원회 3개 이상 구성 및 활동실시(홍보/자원연계/사업진행)주민운영위원의 전문성및 집단의사결정력 강화(문제해결형 소집단 구성 단계)3-2 벼룩시장에 대한 인식조사 및 홍보 캠 페인 실시3-3 연 4회 운영위원 리더십교육 및 체험 활동 실시 3-4 월 1회 정

  • [사회학] 여성의 권리-교육, 경제, 정치, 법
  • 目次여성과 교육1. 교육의 기능: 성역할 사회화2. 한국의 성차별적 교육구조의 현황3. 한국의 성차별적 교육참여 현황4. 여성의 지위 향상을 위한 과제: 교육영역에서여성과 경제1. 여성의 경제 활동사2. 경제 영역의 성불평등 이론3. 한국 여성의 경제적 위상과 그 실태4. 여성의 지위향상을 위한 과제: 경제영역에서여성과 정치1. 정치적 성차별의 기원2. 한국 여성의 정치의식과 그 특성3. 한국의 정치현장에 나타난 성차별4. 여성의 지위향상을

  • [교육사회] 정치발전, 경제발전과 교육
  • 경제․정치발전과 교육1. 경제발전과 교육1) 로스토우(Rostow,1960)-경제성장의 5단계설① 전통사회단계 ② 준비단계 ③ 도약단계 ④ 성숙단계 ⑤ 대량소비단계→ 마지막의 대량소비단계가 경제성장의 목표이며 이때부터 완전한 복지사회가 실현된다고 보았다. -가장 중요한 대목은 도약의 단계 (이 단계가 성장으로 넘어가는 분수령임)2) 맥클랠란드(McClelland,1961)-심리학자로 성취동기가 경제성장의 필수요인의 하나로 봄.→ 성취동기 : 각 개인의 성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