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화 사회와 우리 교육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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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화 사회와 우리 교육의 방향
서론
정보화 사회의 도래와 함께 교육은 다른 분야에서처럼 큰 변화를 겪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사회의 변화에 따라 자연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한편으로 정보화 사회에 생존하기 위한 국가 전략의 일환으로 의도적으로 추진되기도 한다. 다른 여러 나라와 마찬가지로 우리나라도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교육정보화를 위한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집행하였고, 이미 교육현장을 상당수 변화시켰다. 예컨대, 1996년도에 수립된 교육 정보화 종합 방안에 의해 우리나라 초중등 학교는 정보화 기반 구축을 계획했던 대로 완료하였고, 금년에는 이러한 기반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들을 중심으로 두 번째 종합 방안이 계획되어 집행되고 있다.
이처럼 우리 교육은 이미 지식정보화 사회에 적합한 교육으로 변해가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의 배경에는 당연히 전문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수립된 체계적인 정책들이 있다. 그리고, 지식정보화 사회에 적합한 우리 교육의 방향도 이 정책들 속에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이렇게 본다면, 이 발표의 목적은 지식정보화 사회에서의 우리 교육의 방향을 새롭게 제시하는 것보다 현재 우리가 설정한 교육의 방향에 대해 살피는 것이 적합할 것이다.
지금까지 경향을 보면, 대체적으로 지식정보화 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교육도 새로운 방향으로 향해야 할 것이 아니냐는 주장이 절대 다수의 의견으로 보인다. 사실, 이러한 주장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 사람을 찾아보기 힘들 것이다. 지식정보화 사회는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로의 이행에서 보았듯이 전혀 새로운 시대로의 전환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도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적합하게 변해야 한다는 주장에 동의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그런데, 과연 그럴까?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지식정보화 사회가 이전의 산업사회와는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과 그 의미를 해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 분석된 결과가 제시된 교육의 방향과 일치하는지를 확인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 발표에서는 지식정보화 사회의 도래에 의해 초래될 교육의 변화를 분석하고, 그 교육적 함의를 확인한 다음, 현재 추진하고 있는 기존의 교육 방향이 이에 적합한 것인가를 살피고자 한다.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결론을 미리 제시한다면, 지식정보화 사회의 도래에 따라 교육의 방향이 크게 변할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물론, 단순히 생각하더라도 이전의 자본과 노동이 중심이 되던 산업사회에서 지식이 중심이 되는 사회로의 이행했고,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지식 중심의 사회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교육체제를 버리고 새 체제를 구성하는 것이 적합할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런데, 지금까지 제시된 지식정보화 사회에 적합한 교육의 새로운 방향이라는 것이 전혀 새롭지 않으며, 사실상 지금까지 교육 전문가들에 의해 지속적으로 주장되어온 바람직한 교육의 방향과 일치한다는 점 때문이다. 즉, 이러한 방향은 지식정보화 사회이기 때문에 추구되어야 할 새로운 방향이 아니라 우리가 바람직한 교육이라고 생각하고 주장하고, 노력해온 것들이라는 것이다.
지식정보화 사회의 개념
‘지식정보화 사회’는 이 토론회의 발표 제목에서도 볼 수 있듯이 여러 용어와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이 토론회의 제목에서는 ‘정보사회’라는 말이 사용되고 있고, 주제발표에는 지식정보화 사회와 더불어 ‘지식기반 사회’가 함께 사용되고 있다. 물론 이 토론회를 준비한 측의 시각에서 보면 이 세 가지 용어는 아마도 동일한 의미를 가지는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일상적으로 지식정보화 사회와 지식기반 사회는 정보사회라는 용어의 테두리 안에서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 듯하다. 이 외에서 ‘정보화 사회’, ‘고도정보사회’, ‘정보시대’ 등의 용어도 함께 사용되고 있다. 그렇지만, 일부에서는 정보사회와 지식정보화 사회 또는 지식기반 사회를 분명히 구분하여 사용하고 있다. 특히, 서이종(2001)은 이러한 구분을 매우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우선, 서이종(2001)은 정보사회를 산업사회에 대응되는 개념으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사회의 정보가 대량으로, 그리고 신속하게 전달되고 저장됨에 따라 기존 사회의 정보생산/유통/소비에 기초한 사회구조가 새롭게 변화된 사회”(p.26)로 정의한다. 이 정의에서 강조점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있다. 즉, 산업사회에도 중요하게 여겨지던 ‘정보’가 정보 사회의 사회구조에서 중추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된 것은 무엇보다도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이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보사회는 이러한 정보기술 또는 정보매체의 발달로 정보활동이 고도화된 사회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정보사회의 경우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른 대량의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거나 저장 및 가공하는 것에만 관심을 가질 뿐 정보 자체의 가치에 대한 관심은 가지지 않는다. 예컨대, ‘정보의 바다’로 불리는 인터넷의 웹 환경은 다량의 정보가 저장되어 있으며, 이 정보를 손쉽게 찾아볼 수가 있다. 게다가 이 웹을 통해 볼 수 있는 이 정보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 웹 상의 정보가 모두 가치 있는 정보 또는 의미 있는 정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이것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이전의 사회에 비해 매우 간편하게 정보를 생산할 수 있게된 반면 이전과 같이 정보의 질을 통제하는 것에는 관심을 두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에 비해 지식정보(화)사회는 “정보의 전달/가공/저장하는 기술기반 위에서 ‘어떻게 좀더 질 높은, 부가가치지향의 지식을 생산하고 창조하는가’가 중요한 사회”(서이종, 2001:27)이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정보사회는 지식정보의 생산을 문제시하지 않기 때문에 점차 정보의 질이 낮아져 질 낮은 쓰레기 정보만이 유통될 위험이 있다. 이에 비해 지식정보화 사회는 지식정보생산이 중요한 사회영역이 되며 이를 보장하는 지적소유권 특히 디지털시대의 지적소유권, 그리고 상업화 및 지식정보의 공유 등 관련 사회체계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지식기반사회는 ‘정보기반의 지식사회’와 ‘지식기반의 정보사회’ 등과 동일한 의미를 가진다.
위의 정의에서 볼 수 있듯이 정보사회와 지식정보화 사회는 분명하게 구분된다. 전자가 ‘정보기술’에 강조점이 주어져 있다면 후자는 ‘지식’에 강조점이 주어져 있다. 이점은 이무근(1999)이 이러한 사회를 “지식이 점점 핵심적 요소가 되어 가는 사회”로, 그리고 이돈희 등(1999)이 “지식이라는 새로운 핵심생산요소를 등장시키는 사회”로 정의한 것에서도 잘 나타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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