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의 기본개념(일차적 욕구와 학습-동기, 단서, 반응, 강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3 / 2019.07.03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 목차
-
행동주의의 기본 개념
- 일차적 욕구와 학습
1. 추동(drive, 동기)
2. 단서
3. 반응
4. 강화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일차적 욕구와 학습
신생아들은 음식, 물, 산소, 따뜻함에 대한 선천적이며, 생물학적 욕구를 가지고 태어난다. 유기체의 생존에 있어 이런 욕구의 만족은 필수적이며, 이러한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학습이 필요하다.
행동은 학습된다는 기본적인 가정에서 출발하여, Dollard와 Miller(1950)는 정상적인 성격, 신경증 및 심리치료와 관련된 다양한 범위의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학습이론을 구성하였다.
(1) 추동(drive, 동기)
Dollard와 Miller에 따르면 어떤 강한 자극(내적 또는 외적)은 활동을 추진하는 추동으로 작용하며, 자극이 강할수록 추동의 기능은 더 커진다. 약한 자극(멀리서 들리는 희미한 호론 소리)은 강한 자극(귀 가까이에서 들리는 큰 호론 소리)만큼 행동을 동기화시키지 못한다. 강한 자극의 예들은 배고픈 고통과 통증을 유발시키는 소음인데, 이것은 행동을 동기화시킨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