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설문 - 나의 주변은 안전한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목
나의 주변은 안전한가?
개구리를 뜨거운 물에 넣게 되면 즉시 밖으로 나온다. 하지만 개구리를 미온수에 서서히 끓이게 되면 개구리는 나가지 않고 죽게 된다. 하인리히 법칙에 따르면 한번의 대형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는 29번의 작은 사고가 발생하고 사고 징후가 300번이 발생한다. 우리주변도 끊임없는 사고 징후와 작은 사고가 발생하며 우리에게 끊임없이 알려주고 있지만 ‘설마 다치겠어?’, ‘난 아니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사고를 당하게 된다. 마치 개구리가 환경에 적응해 미온수인줄 알고 서서히 죽어간 것과 같이 우리는 우리의 일상적인 삶에 적응을 해 우리주변이 안전하지 못하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우리는 초기에 문제의 심각성을 느끼지 못하고 사건이 발생하고 나서야 심각성을 깨닫게 된다. 우리사회에서도 안전의 심각성을 깨닫지 못하는 것과 같이 사회적 이슈가 가지는 심각성을 깨닫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사회적 이슈에 초기에 관심을 가져 사건이 커지기 전에 해결해야 된다. 소를 잃고 외양간을 고쳐봤자 소용이 없는 것을 깨닫고 소를 잃기 전에 사건의 심각성을 깨달아야 한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식으로 사건이 발생하고 해결 하려고 하면 이미 늦었다고 본다.
안전불감증이 위험한 이유는 위험하다는 사실을 지각조차 못한다는 것이다. 지금 내 상황이 위험한지 위험하지 않은 상황인지 파악하지 못하는 것은 갑작스런 사고를 당하게 된다. 판교 환풍구 사건을 보면 공연을 위해 사람들은 환풍구 위로 올라갔다 사고를 당했다. 공연 관계자도 사람들이 올라가는 것을 막지 않았고 이는 대참사로 이어졌다. 이처럼 위험성이 도처에 도사리고 있지만 사람들은 인식하지 못한다. 사건이 발생하기 전에 환풍구의 위험성을 교육을 받았으면 위험하다는 사실을 지각해서 대참사를 막았을 것이다.
사람들은 안전보다는 개인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고 있다. 이익을 위해 무리한 중축 개조로 인해 대참사를 불러온 세월호 사건이 있다. 세월호와 동일 선종의 배가 5년전에 침몰했던 이력이 일본에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20년된 배를 구매후 무리한 중축개조를 진행했다. 그리고 평소보다 많은 화물을 싣고 출항한 세월호는 침몰하고 말았다. 5년전에 침몰한 사건이 있었던 동일배를 중축 개조를 했다는 것은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인지한 체 이익을 위해 안전을 포기했다. 이익을 위해 안전을 포기한 대가는 차마 말로 표현을 못하는 비극을 만들었다.
판교 환풍구 붕괴 사건과 세월호 사건은 안전불감증으로 사건이 발생했다. 하지만 사건이 발생하고 나서 대처점이 문제가 되고 있다. 법을 강화해 다시는 이런 사고가 발생하지 않게 해야됨에도 불구하고 바뀐 것은 없다. 환풍구에는 그저 위험이라는 경고판이 붙었을 뿐이고 세월호 사건에서는 유가족의 슬픔을 일시적으로 가라 앉히는 방법만 만들어 냈었다. 이런 대형참사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 법적으로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 강력한 조치가 사람들의 경각심을 일깨워 안전에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해야 한다.
이러한 사고들처럼 안전불감증에 빗대어 보는 사회의 문제점은 사람들의 이기적인 행동이다. 주변에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 하나쯤이야!’라는 이기적인 생각은 사회적 문제를 야기 시킨다. 한명이 무단횡단을 하면 상관이 없겠지만 모든 사람들이 무단횡단을 하게 되면 교통질서가 무너지게 된다. 무단횡단이 교통질서를 붕괴 시킬수 있는 상태까지 갈수 있는 것처럼 ‘나 하나 쯤이야’라는 생각을 버리고 작은 것부터 안전을 지켜야 한다. 하인리히 법칙처럼 작은것에서 안전을 지켜나간다면 큰 대형사고를 막을 수 있다.
사람들은 안전을 감지 하지 못하는 안전 불감증처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됨에도 심각성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안전하지 않은 것을 발견하지 못하는 것처럼 일상생활에서 자기 관심분야가 아니면 주의를 기울이지 못한다. 사회적인 문제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야 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는 OECD국가에서 가장 낮은 투표율을 기록하고 있다. 이는 우리가 얼마나 사회적
이슈에 관심이 적은지를 보여주고 있다. 사회적 이슈에 관심을 가지지 않는 것은 위험성을 감지하지 못하는 것과 같다. 그냥 될 대로 되라는 식으로 사회적 이슈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면 대형사고는 또 터지게 되어있다.
사소한 것에서 부터 관심을 가진다면 안전불감증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공사장을 지날 때 주변을 보면서 지나고, 횡단보도를 건널 때는 스마트폰을 보지 않으면서 건너고 산불의 위험이 있는 담배는 산에서 피지 않아야 한다. 이처럼 작은 주의가 모이면 대형 사고를 막을 수 있다. 안전불감증은 사람들의 관심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공익광고로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워 주고 경진대회를 여는 등 사람들의 관심을 유도해야 한다.
사고가 터져 심각성을 깨닫고 나서 해결하려 드는 것은 너무 미련한 짓이다. 국민은 정부가 하는 일에 항상 관심을 가져야 된다. 관심을 가져 정부가 하는 행동 하나하나가 감시를 받아야 하고 결정을 쉽게 내리게 해서는 안 된다. 우리의 관심이 적으면 정부는 결정을 쉽게 함에 따라 국민을 위한 결정이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결정이 될 가능성이 있다. 사회적으로 심각해지기 전에 우리의 참여로 인해 사회적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
안전에 대한 법 규정을 강력하게 바꾸어야 한다. 이번 교통안전법이 바뀌면서 차량 탑승자 전원의 안전띠 의무화, 횡단보도 정지선 위반 금지, 스마트폰 사용 금지 등 많은 조치가 이루어졌다. 정부에서 강력한 법을 진행함에 따라 차량 탑승에 있어서 항상 안전띠를 메게 되고 안전에 다시 한번 생각하는 효과가 있었다. 강력한 법은 운전을 하면서 긴장을 하게 되고 안전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이처럼 정부는 안전에 대한 강력한 법을 만들어 사람들에게 안전에 대해 경각심을 일깨워 줘야 된다.
인간은 끝임 없이 배워야 한다. 사람들은 남에게 일어나는 일에 큰 관심을 기울이며 슬퍼하지만 정작 본인이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을 망각하고 있다. 자기 자신도 항상 위험에 노출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인간은 끝임 없이 배우는 인간인 듯이 사고가 터진 것을 보고 배워 다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예전 사고를 보고 다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워주고 법을 강력하게 규정해야 한다. 후속조치가 미흡해 한번 일어났던 사건이 또 일어나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한다.
개구리가 미온수에서 서서히 끓는 물에서 죽어가 듯이 우리도 우리 주변이 위험으로 서서히 끓어 오르는 것을 인지 못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사고는 어느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곳에서 발생한다. 하지만 큰 사고가 있기 까지는 많은 사고 징후가 있다. 우리가 많은 사고 징후를 무시하면서 생기는 사고들을 예방해야 된다. 예방이란 어려운 것이 아니다. 자신만의 이익을 위해 살지 않고 징검다리도 두드리며 건너라는 말이 있듯이 안전에 대해 항상 생각하고 주의한다면 예방할 수 있다. 우리는 항상 안전한 삶을 원하고 있다. 하지만 도처에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자기 주변에 항상 관심을 가진다면 우리는 안전한 삶을 살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그 여자네 집
  • 나. 개인별 문항 분석 및 문항별 성취도 다. 분류 및 대책 라. 심화ㆍ보충 학습 5. 평 가 가. 이원 목적 분류표 나. 총괄 평가 문제 ※ 부록: 학습지 및 확인 학습 계 획단원의 개관단 원 명 1.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학 습 기 간 2008. 4. 28. ~ 5. 8.예 정 시 수 8차시이 단원은 글을 읽는 즐거움과 보람을 알고, 그것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문학 작품뿐 아니라 설명문, 논설문 등의 글은 인간이 쌓아 온 정신 문화의 총화이

  • [수업자료][지도자료]논설문쓰기,마인드맵,기본생활습,통일교육 수업자료(지도자료), 독서,동시,레크레이션 노래 수업자료(지도자료)
  • 나 근거를 제시할 때 보기를 들기도 하고 주장을 뒷받침하는 자료를 제시하기도 하고 주장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때에 따라서는 주장을 할 때 속담이나 격언을 인용하여 효과적인 설득을 하기도 한다.(3) 본론의 쓰는 방법① 예를 들어서 주장을 쓰는 경우논설문은 독자를 설득하는 글이므로 주장에 대한 근거가 확실성이 많을수록 좋다. 주장을 쓰고 뒷받침하는 내용을 쓸 때 실제의 보기나 예를 들면 독자가 주장을 쉽게 이해하는데 도

  • [논술문제]논술문제의 유형,출제경향, 논술문제와 배경지식,윤리교과, 논술문제의 유의사항, 논술문제의 사례, 논술문제의 방향 분석
  • 주변에는 온갖 종류의 성적인 음란물이 범람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우리사회의 한 쪽에서는 ‘표현의 자유’로 옹호하는 측이 있으나 다른 한 쪽에서는 그것을 자제해야 한다는 ‘침묵의 목소리’가 높다. 성을 부추기는 음란물은 ‘표현의 자유’라는 이름으로 방치해야만 하는가. 아니면 그것을 자제해야만 하는가. 위의 두 가지 문제를 두고 나름대로의 의견을 개진하되 만일 지나친 성적노출이 자제되어야만 한다면 그것을 뒷받침할 수 있는 논

  • [국어교과] 논술 분석
  • 나 혹은 동조하거나 참고하며 글을 써 나간다면 훨씬 수월하게 글을 써 나갈 수 있을 것이다. 2)주장정하기과 뒷받침하기어떤 글은 읽다보면 말하려는 바가 무엇인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뭐가 어떻다는 거야?, 그래서 결국 찬성이야, 반대야? 이러한 생각을 채점자가 하게 해서는 안 된다. 논설문에는 반드시 명확한 자기 의견이 들어있어야 한다. 그러나 명확한 주장이 들어있다고 해서 좋은 글이라고 볼 수는 없다. 그 주장을 뒷받침 할만

  •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토론의 논제 파악하기
  • 주변을 정리하도록 한다.- 최근 부모님과 대화를 많이 나눴는지 물어보며 분위기를 조성한다.○ 바른 자세로 앉아 선생님과 인사한다.- 주변 정리 후 학습할 준비를 한다.- 선생님의 말씀을 경청한다.- 부모님과 최근에 대화한 경험을 이야기한다.동기 유발및본시 학습 안내(3분)○ 준비된 듣기자료를 들으며 주의깊게 들어야 할 점을 설명한다.○ 듣기자료를 들려준다.- 대화 속 모녀가 싸운 이유를 물어본다.- 효과적으로 상대에게 주장을 말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